관련서비스

금융

부동산 메뉴

2020.07.28 14:49 | 조회 16851

▶ GTX-B노선 수혜지 인천, 예비타당성 통과 後 주변 집값 상승 ‘고속질주’ 

▶ GTX-B노선 인근 新 분양단지, ‘주안역 미추홀 더리브’ 청약접수 ‘박차’ 



인천 주택시장이 수도권 광역급행철도(이하 GTX) B노선 수혜로 들썩이고 있다.


GTX-B노선은 경기 남양주~서울역~용산~여의도~송도까지 총 80㎞ 구간을 연결하는 노선으로 서울과 경기, 인천을 동서로 가로지르는 형태를 띠고 있다. 정거장은 13곳이며, 사업비는 약 5조 7,000억 원이 투입되는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오는 2022년 착공에 돌입해 2025년 개통될 예정으로, 개통 시 인천과 서울 생활권을 20분대에 이동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현재 인천에서 서울까지 이동하려면 광역버스 혹은 지하철 환승 등을 이용해야 해 대략 1시간가량 시간이 소요된다. 이에 따라 GTX-B노선 개통은 300만 인구가 거주하는 인천의 새로운 변환점이 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GTX-B노선의 사업 진행이 순탄했던 것은 아니다. 실제 지난 2014년 경제적 타당성이 없다며 무산될 위기에 처하기도 했다. 당시 가짜 문자 메시지까지 유포될 정도로 해당 지역 주민의 기대가 컸던 만큼, 인천 지역 사회는 충격에 빠졌다. 이후 정치권과 인천 주민들은 긴급집회를 열고, 시위까지 강행하는 등 혼란을 거듭했다. 


하지만, 2018년 반전의 계기를 마련했다. GTX-B노선 인근에 인천 계양지구, 남양주 왕숙 지구 등 3기 신도시가 지정되면서 경제적 타당성을 인정받게 된 것이다. 이후 지난해 8월 사업성을 인정받아 예비타당성을 최종적으로 통과했다.


이후 GTX-B노선은 인천 부동산 시장 분위기를 견인하고 있다. 실제 올해 GTX-B노선 인근에서  아파트들은 높은 집값 상승률을 보이고 있다. 


◆ GTX-B노선 인근 아파트… 분양시장 청약열기 ‘후끈’, 예타 통과 이후 집값 ‘고공행진’  



국토부 실거래가에 따르면, 인천 연수구 송도동 소재 ‘송도 더샵 퍼스트 파크’(2017년 입주) 전용 84㎡는 올해 5월에 비해 가격이 상승하였다. GTX-B노선 송도역(가칭) 수혜가 예상되는 이 단지 예비타당성 조사 통과 발표 이후 약 10개월 동안 높은 가격 상승률을 보였다 


인천시 남동구 간석동에 위치한 ‘간석 한신 더휴’(2019년 입주)도 마찬가지다. 이 단지는 지난해 6월 실거래가에 비해 올해 5월에 실거래가가 상승하였다. 이 단지는 지하철 1호선 주안역을 통해 GTX-B노선이 지나는 인천시청 역을 편리하게 이용 가능한 입지를 갖추고 있다. 


GTX-B노선 수혜 기대되는 인천 신규 분양단지 ‘주안역 미추홀 더리브’



GTX-B노선의 수혜가 기대되는 인천 미추홀 구의 새로운 랜드마크 ‘주안역 미추홀 더리브’가 7월 29일(수) 1순위 청약접수에 나서 분양시장의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이테크건설이 시공하는 ‘주안역 미추홀 더리브’는 인천시 미추홀 구 도화동 377-1번지에 위치하며, 지하 5층~지상 27층 5개 동, 전용면적 59㎡~108㎡ 총 665세대(오피스텔 320실 포함) 규모로 조성된다. 


‘주안역 미추홀 더리브’는 GTX-B노선(2022년 착공 예정)이 지나는 인천지하철 2호선 인천시청역과의 거리가 가깝다. 단지 앞  주안역이나 시민공원을 이용하면 환승할 필요 없이 3 정거장 안에 빠르게 도착 가능하다. 이와 함께 주안역은 지하철 1호선 환승을 통해 서울 주요 도심으로 이동할 수 있다. 또한 단지는 제2경인고속도로, 영동고속도로 등 도로망도 우수해 서울 및 수도권 곳곳으로의 이동 편의성이 탁월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와 함께 주안 2∙4동 재개발 촉진구역 등의 원도심 재생사업과의 거리도 가까운 만큼, 새로운 주거환경을 누릴 수 있을 전망이다. 부동산 업계에서는 이 같은 교통호재와 개발호재까지 더한 입지를 선점한 신규 분양단지는 시간이 지날수록 높은 미래가치를 기대해 볼 수 있다는 분석을 내놓고 있다. 


‘주안역 미추홀 더리브’ 분양일정은 29일(수)~30일(목) 1순위 청약접수에 이어 31일(금) 2순위 청약이 실시된다. 당첨자 발표는 8월 6일(목)이며, 8월 17일(월)부터 19일(수)까지 3일 간 정당계약을 진행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오피스텔도 곧 분양에 나설 예정으로 향후 실수요자는 물론, 투자자들의 관심이 다시 한번 집중될 것으로 보인다. 


◆ 인천 대표 주거단지 ‘우뚝’…‘주안역 미추홀 더리브’ 자세히 살펴보기!



‘주안역 미추홀 더리브’는 인천 도심을 연결하는 인천 지하철 2호선 주안역과 시민공원 역이 가까운 편이다. 특히 주안역에서는 1호선 환승을 통해 서울 곳곳으로 쉽게 이동할 수 있다. 이와 함께 제2경인고속도로, 영동고속도로 등이 가까워 차량 이동도 수월한 입지를 갖추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개발호재도 관심사다. GTX-B 노선 인천시청역(2022년 착공 예정)이 대표적이다. GTX-B노선은 경기 남양주~서울역~용산~여의도~송도까지 총 80㎞ 구간을 연결하는 노선으로 서울과 경기, 인천을 동서로 가로지르는 형태를 띠고 있다. 개통 시 수도권 외곽과 서울 도심이 30분대로 이동이 가능하게 된다. 


이와 함께 수인선, 7호선, 인천지하철 2호선 등의 연장노선 수혜도 기대된다. 수원역과 인천 송도역을 잇는 수인선은 올해 중 개통 예정으로, 인천에서 수원까지 이동하는 소요 시간이 기존 90분대에서 55분으로 크게 줄어들 전망이다. 7호선 연장의 경우 인천지하철 2호선 석남역과 7호선 부평구청을 연결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인천지하철 2호선 석남역은 단지 인근 주안역을 통해 환승 없이 이동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서울 접근성은 더 개선될 것이라는 평가다. 또한 인천지하철 2호선은 검단신도시와 김포, 일산까지 연결되는 방안으로 추진되고 있다.   

주변 일대를 새롭게 탈바꿈하는 원도심 재생사업도 눈길을 끈다. ‘주안역 미추홀 더리브’ 인근에는 주안 2∙4동 재개발 촉진구역이 자리하고 있다. 이 곳은 비즈니스와 의료, 주거가 함께 하는 복합단지 조성을 목표로 개발이 추진 중이다. 여기에 미추홀 구 일대에는 도시정비사업만 20여 곳에서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다양한 생활인프라도 갖추고 있다. 단지 인근에 CGV, 인천사랑병원 각종 생활편의시설들이 자리하고 있는 것은 물론, 주변 시민공원역에 복합쇼핑몰도 들어설 예정이다. 또한 도화초, 석암초, 인천고 등 여러 학교가 단지 1km 반경 내에 위치해 자녀들의 학습 분위기 조성에도 안성맞춤이다. 이밖에 주안 체육공원과의 거리도 가까워 입주민들의 여가활동에도 기여한다.


한편, ‘주안역 미추홀 더리브’의 견본주택은 인천광역시 남동구 구월동 1547-1번지에 위치한다.


문의: 1811-0005

오늘의 주요뉴스

더보기

    부동산 이슈보기

    베스트토론

    더보기

      부동산 토론 이슈보기

      서비스 이용정보

      Daum부동산은 제휴 부동산정보업체가 제공하는 매물 정보와 기타 부동산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로서,
      제휴 업체의 매물 정보를 비롯한 각종 정보 및 이와 관련한 거래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Copyright ©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