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양시장에서 행정타운 주변의 아파트들은 흥행 보증수표라고 불리며 흥행몰이를 이어나가고 있다. 행정타운이란 시청이나 도청, 세무서, 우체국, 경찰서 등 공공기관이 한 곳에 밀집해 있는 곳을 뜻한다.
행정타운은 행정적인 업무의 신속한 처리와 공공기관과의 연계를 통해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탄생했다. 특히, 행정업무는 개인과 법인, 국가와 지자체•공공기관 등에 모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필수 불가결한 존재이다. 이런 행정기관의 집합체인 행정타운의 중요성은 말로 표현할 수 없을 정도로 크다.
▣ 우수한 입지에 교통망과 생활편의시설 이용 편리해 집값도 안정적
행정타운은 누구든지 쉽게 왕래가 가능해야 하므로 접근성이 우수한 곳에 개발되는 사례가 많다. 또는 행정타운 주변으로 교통망이 확충되거나 생활편의시설도 체계적으로 갖춰지는 경우도 속출한다.
용인 행정타운이나 시흥 장현지구가 대표적인 사례다. 용인 행정타운(용인시청) 주변으로 2010년 용인경전철이 개통됐다. 향후에는 용인역(現 구성역, 2022년 개통 예정)에서 GTX 환승도 가능해진다. 또, 시흥시청과 함께 행정타운으로 개발 중인 시흥 장현지구는 신안산선과 소사원시선, 월곶~판교선 복선전철 등 3개 노선과 연결된다.
행정타운 주변 배후 주거지는 행정서비스를 보다 쉽게 받아 볼 수 있는 데다가 주변에 생활인프라도 잘 갖춰져 있는 만큼 생활여건이 우수한 편에 속한다. 게다가, 공공기관 근로자나 관련 업종 종사자 등은 주변 지역으로 이주해 오게 되므로 지역 소득 수준도 향상되기 마련이다. 일자리 창출도 기대해 볼 만하다.
때문에 행정타운 주변 부동산들은 불황에 강하다는 특징이 있다. 공무원이나 공공기관 종사자들은 회사원이나 자영업자에 비해 직업적으로 훨씬 안정적이기 때문이다.
▣ 전국에서 행정타운 개발 진행 중… 수원 광교, 남양주 관심
올해 들어 지방자치단체들은 지역개발의 주목도를 높이고 지역민들의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행정타운 개발에 적극 나서고 있다.
서울 중랑구는 지난 9월 면목 행정복합타운 개발을 위해 관계기관과 양해각서를 체결했고, 구로구는 교정시설 부지에 주상복합 아파트와 복합행정청사, 세무서, 도서관 등이 들어서는 행정타운 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경기 남양주시도 지난 9월 퇴계원면에 종합행정타운 신축공사 착수 보고회를 열었다.
경기도는 수원 광교신도시 이의동에 행정타운을 건설해 경기도청 신청사, 수원고등법원과 수원고등검찰정이 옮겨갈 예정이다. 안양시도 만안구에 행정복합업무타운 개발 사업을 진행할 계획이다. 지방에서는 부산 등에서 공기관 등이 들어서는 동삼 혁신도시 개발 등이 한창이다.
Daum부동산은 제휴 부동산정보업체가 제공하는 매물 정보와 기타 부동산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로서,
제휴 업체의 매물 정보를 비롯한 각종 정보 및 이와 관련한 거래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