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힐스테이트 갈매역 스칸센’
일반인 누구나 한 번쯤 들어봤을 경제 상식 단어들 중에 보완재와 대체재가 있죠. 한 제품이 다른 제품을 대체할 수 있는 관계에 있을 때 이르는 말인데요. 특정 제품이나 재화의 수요가 증가하여 가격이 상승하면 시차를 두고 대체재의 수요도 자연스럽게 증가하는 현상을 보입니다. 보완재는 상호 보완적 관계여서 한 재화의 수요가 증가하면 다른 재화의 수요도 같이 증가하는 제품을 말합니다.
주택 시장에서 오피스텔은 아파트라고 하는 주거 상품을 아주 완벽하게 대체하고 보완하는 상품인데요. 최근 인구 및 주거 트렌드가 변화하면서 오피스텔이 새로운 주거 대체 상품으로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특히 정부의 강력한 주택 시장 규제 정책이 더해지면서 그 인기는 점점 더 높아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오피스(office) + 호텔(hotel) = 오피스텔(officetel)
업무와 주거를 동시에 제공한다! 』
오피스텔(Officetel)은 오피스(Office)와 호텔(Hotel)의 합성어로 한 공간에서 업무 기능과 주거 기능을 동시에 제공할 수 있는 건축물인데요. 미국의 스튜디오(Studio Apartment)나 SoHo(Small office/Home office), 일본의 원룸 맨션과도 비슷하게 보이지만 기능적 측면과 공간적 측면에서 차이가 있고 한국에만 있는 독특한 건축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최근 수도권 지역 아파트 가격이 급등세를 보이고 정부의 강력한 규제 정책까지 맞물리면서 최근 주거용으로 활용할 수 있는 오피스텔에 대한 관심과 인기가 높아지고 있죠. 특히 과거와 달리 2010년대 이후 1인 가구와 신혼부부 등 세대 구성원이 적은 가구가 급등세를 보이면서 이들에게 안성맞춤인 소형 주거 공간에 대한 니즈가 크게 높아지고 있기 때문인데요. 하지만 이처럼 소형 주거 공간에 대한 수요는 높아지는 반면 공급은 턱없이 부족한 것이 현실입니다.
『주거 트렌드의 변화! 늘어가는 소형 가구!』
2018년 기준으로 서울시 아파트에서 전용면적 49.5㎡ 이하의 소형 아파트들의 비중은 전체 아파트에서 16.9%에 불과한데요. 반면 2018년 인구 주택 총조사에 따르면 1인 또는 2인 가구의 비중은 56.5%로 전년도 대비 1.2%나 증가할 정도로 빠른 증가세를 보이고 있는 실정이랍니다. 이렇듯 수요는 많은데 공급이 부족하다 보니 소형 주거 공간으로 안성맞춤인 주거용 오피스텔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데요.
특히 경제적 기반이 아직은 취약하다고 할 수 있는 1인 가구나 신혼부부에게는 아파트를 주거공간으로 구하는 것은 경제적으로 큰 부담이 될 수 있을 텐데요. 내 집 마련을 하려고 해도 상대적으로 낮은 청약 가점으로 인해 청약 당첨은 하늘의 별 따기처럼 어려운 것이 현실인 상황에서 아파트를 완벽하게 대체할 수 있는 주거용 오피스텔은 이런 분들에게 첫 보금자리로써 최적의 주거 공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장점에 장점만을 더한 슬기로운 오피스텔의 세계!』
이렇게 경제적 기반을 다지기 시작하는 분들에게 주거용 오피스텔은 최적의 소형 주거공간으로서 아파트에 비해 경제적 부담을 크게 덜 수 있는 매력이 있죠. 또한 주택 수에 포함되지 않기 때문에 아파트 청약 시 무주택 자격을 유지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을 뿐만 아니라 자금조달 계획서 제출 등은 물론 대출 규제와 올해 8월 시행을 앞두고 있는 전매 제한 조치 등 정부의 각종 규제 정책에서도 자유롭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에 더해, 주거용 오피스텔의 경우 투자 상품의 입장에서도 비과세 요건 등을 충족 시 양도세 혜택을 볼 수 있는 장점이 있는데요. 특히 빌라 등의 다세대주택에 비해서 자산의 완전한 가치를 현금화할 수 있는 가능성인 환금성 측면에서 유리하고 임대 수요가 풍부한 곳이라면 안정적 임대 수익형으로도 충분히 매력적인 상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런 오피스텔의 인기는 최근 청약 시장에서도 입증되고 있는데요. 미분양의 무덤으로 악명이 높았던 청라지구에서 최근 분양을 한 청라국제도시 역 푸르지오 시티의 경우 아파트 못 지 않은 1,630실 대단지 규모로 원룸타입에서부터 소형 주거 공간으로 손색이 없는 2 Room 타입까지 다양한 평면 구성을 통해 큰 인기를 끌면서 최고 경쟁률 22.6대 1의 높은 청약 경쟁률을 보이며 1순위에서 전 모집군이 마감되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서울시 중랑구에서 분양한 신내역 시티프라디움 오피스텔 역시 최고 24.9대 1의 청약 경쟁률을 기록하는 등 최근 높아진 오피스텔에 대한 인기를 반증한다고 할 수 있죠.
『오피스텔의 미래 비전을 제시한다!
‘힐스테이트 갈매역 스칸센’』
이렇게 높아진 오피스텔의 인기에 힘입어 갈매지구에도 소형 주거 공간으로 손색없는 아파트형 오피스텔이 분양을 앞두고 있다고 하는데요.
아파트와 오피스텔의 장점만을 더해서 침실과 거실 • 주거 공간을 분리해 아파트식의 LDK형 구조 평면을 도입한 아파트형 오피스텔로 경제적 기반이 취약한 젊은 1인 가구 및 신혼부부들에게 아파트에 비해 가격은 저렴하여 경제적 부담은 덜 수 있음과 동시에 빌트인을 비롯한 아파트 못 지 않은 주거 편리성과 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는 등 실속의 혜택은 더해서 큰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특히나 갈매지구에서는 최초로 선보이는 39m²에 2 Room 3 Bay형을 적용해 더 큰 관심을 끌고 있다고 하는데요.
그 주인공은 바로 ‘힐스테이트 갈매역 스칸센’입니다.
소형 아파트를 대체할 수 있는 주거용 오피스텔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이러한 오피스텔을 고를 때에도 옥석 가리기가 필요한데요. 아파트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만을 보고 덜컥 계약을 하면 향후 큰 낭패를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오피스텔도 아파트 못 지 않게 주변 입지와 개발 계획 및 차별화된 커뮤니티 등 단지 차별화를 확인할 필요가 있답니다.
오피스텔의 경우 직장인 등의 임대수요가 풍부한 곳이어야 하는데요. 공실의 위험 없이 안정적인 임대 수익을 기대할 수 있기 때문이죠. 이에 더해 오피스 상권이 활성화된 곳이거나 출퇴근이 편리한 역세권(신규 역 예정지 포함) 지역이라면 금상첨화라고 할 수 있는데요.
또한 주변으로 다양한 상업시설이나 편의 시설 등 젊은 층이 선호하는 주거의 편의성을 갖춘 오피스텔이라면 큰 인기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아파트 못 지 않은 생활 프리미엄에 더해서 주거의 안정성까지 누릴 수 있는 오피스텔이라면 더할 나위 없겠죠.
갈매지구 최초로 선보이는 39m² 2 Room 3 Bay 아파트형 오피스텔인 힐스테이트 갈매역 스칸센은 이러한 최고의 오피스텔 입지 여건을 모두 갖추었다고 할 수 있는데요. 소형 아파트 못 지 않은 평면설계와 수납공간 배치로 다양한 라이프 스타일에 맞춰서 집을 이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풀 빌트인 및 첨단 IoT 시스템과 같은 다양한 편의와 안전을 위한 시설들도 잘 갖춰져 있습니다. 또한 3 Bay로 구성되어 방과 거실의 채광 및 통풍이 좋고 사생활 보호 측면에서도 유리한 장점이 있답니다.
또한 단지형으로 구성되어 있어 북 라운지, 피트니스, 볼링, 파티룸, 팻 샤워 존 등 다양한 라이프 트렌드를 반영한 아파트 이상의 수준 높은 커뮤니티 시설을 갖추었을 뿐만 아니라 갈매지구 주거 단지와 바로 붙어 있어서 생활의 인프라를 완벽하게 누릴 수 있을 쾌적한 주거 벨트를 형성하여 동일 생활권의 프리미엄을 누릴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답니다.
특히 서울과 가장 가까운 택지지구라 할 수 있는 갈매지구로 서울과는 불과 한 정거장 밖에 떨어지지 않았을뿐더러 더블 역세권의 생활을 누릴 수 있다는 편리한 교통 환경 장점이 있는데요. 갈매역, 별내역 더블역세권에 더해서 GTX-B, 8호선 연장 계획 등 풍부한 대중교통 인프라 개선 사업이 진행되고 있어 더욱 업그레이드될 편리한 교통 환경을 누릴 수 있답니다.
이번 시간에는 오피스텔의 전성시대를 이끌어갈 ‘힐스테이트 갈매역 스칸센’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변화하는 주거 트렌드에 대한 해답을 찾고 싶으시다면 힐스테이트 갈매역 스칸센을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문의: 1899-8960
Daum부동산은 제휴 부동산정보업체가 제공하는 매물 정보와 기타 부동산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로서,
제휴 업체의 매물 정보를 비롯한 각종 정보 및 이와 관련한 거래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