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주거용 오피스텔 인기 이유는? 청약통장ᆞ전매제한 등 무관
최근 아파트 분양에서 가점제 비중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그렇다 보니 젊은 층은 무주택기간이 짧아 당첨되는 게 현실적으로 어렵지요. 특별공급 자격 기준도 더 어려워졌습니다. 그리고 오는 12월 중으로 바뀌는 제도 상에서는 1 주택자가 청약을 통해 집을 사는 것 역시 확률적으로 기회가 없지요. 여기에 전매제한 기간도 길어질 예정입니다. 그렇다 보니 청약통장 없이 내 집 마련이 가능한 상품으로 관심이 몰리고 있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주거용 오피스텔은 상업용지에 지어집니다. 백화점이나 마트, 지하철 등 생활편의시설과 인접합니다. 가격도 아파트에 비해 저렴한 것이 특징입니다. 이런 복합적인 이유로 주거용 오피스텔이 인기가 높은 것입니다.
#2 주거용 오피스텔 인기 있는 또 다른 이유는? 아파트 뺨치는 상품 설계
아파트 못지않는 상품 설계도 무시 못합니다. 오피스텔임에도 방이 3개나 들어가도록 설계했고 욕실도 2개나 들어갑니다. 일부 타입의 경우는 테라스로 설계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단지 시설도 아파트 못지않습니다. 피트니스, 전기차 충전설비, 200만 화소급 CCTV에 스마트폰 하나로 세대 내를 제어할 수 있는 IoT(아이오티) 기술이 제공되는 등 대단지 브랜드 아파트에서나 볼 수 있을 법한 첨단 시스템들이 적극 도입되고 있습니다.
특히 들으면 누구나 알 만한 아파트 브랜드를 소유한 대형 건설사들이 짓는 오피스텔의 경우, 상품성과 브랜드에 대한 신뢰도를 바탕으로 향후 프리미엄에 대한 기대감에 수요자들로부터 선호도가 높은 편이죠.
#3 주거용 오피스텔 인기, 대구 수성구 최고 청약자 기록
이런 이유일까요? 실제 지난 10월 대구 수성구에서 분양된 주거용 오피스텔 ‘시지 코오롱 하늘채 스카이 뷰’가 높은 인기 속에 분양을 마쳤습니다.
이 오피스텔의 경우 오픈 주말 3일 동안 무려 3만 8,000명이 내방객이 찾았습니다. 그리고 10월 말 진행된 청약접수에서는 무려 1만 2140건의 청약접수가 있었습니다. 보통 오피스텔이 중복 청약을 허용한다고 해도 적지 않은 수가 청약에 나선 셈입니다. 수치 상으로 보면 올해 수성구 청약 접수 건수 가운데 최고 많은 것입니다. 실제 같은 수성구에서 분양했던 힐스테이트 범어(6월 분양)는 9,897명이 청약했습니다. 그리고 계약 시작 4일 만에 686실 모두 판매를 마쳤습니다.
#4 알파돔시티 마지막 주거시설, 힐스테이트 판교역 주목
최근 판교에서도 주거용 오피스텔이 분양에 들어갔습니다. 지난 23일 견본주택을 열고 분양에 나선 오피스텔이 바로 힐스테이트 판교역인데요. 이 오피스텔은 대한민국 최대 규모 부동산 개발 사업으로 알려진 알파돔시티의 사실상 마지막 주거시설로 알려지면서 주말 동안 내방객이 많이 찾았습니다.
주말 3일 동안 무려 2만여 명이 방문을 했으며 토요일과 일요일의 경우 견본주택 개관시간을 1시간 정도 연장해야 할 정도로 인파가 몰린 것입니다. 마지막 주거시설이라는 상징성과 함께 청약통장이 필요 없으며 심지어는 일부 블록의 경우 전매 제한이 없는 것 등도 크게 어필이 된 듯합니다. 여기에 아파트와 같은 상품 설계 그리고 무상옵션 등도 소비자들이 크게 주목한 점입니다.
#5 84A1 유니트, 방 3개 욕실 2개 거실 구조로 아파트와 다를 바 없어
현재 견본주택에서 눈으로 확인할 수 있는 유니트는 84A1입니다. 이 유니트의 특징은 침실을 분리하거나 통합할 수 있는 구조라는 것입니다. 현재 유니트에서 확인할 수 있는 구조는 침실 분리형입니다. 이럴 경우 오피스텔이지만 방 3개에 욕실 2개, 거실 구조입니다. 아파트와 같은 구조지요.
무상 옵션으로 제공되는 품목도 많습니다. 3구 하이브리드 쿡탑을 비롯해 전기 오븐, 빌트인 김치냉장고, 현관 중문(전용 84㎡만), 침실 붙박이장 등입니다.
#6 공동 현관 원패스 시스템, 전기차 충전설비 등도 마련돼
또한 힐스테이트 판교역 세대 내에는 층간 소음 완화를 위한 완충재를 비롯해 실별 온도 조절기, 일괄 소등 스위치, 미끄럼 방지를 위해 욕실에 미끄럼 방지 타일 등이 설치됩니다. 창문도 결로 방지를 위한 PVC 이중창으로 시공됩니다.
단지 외에는 카드키 하나로 현관 등을 한 번에 이용할 수 있는 공동현관 원패스 시스템을 비롯해 200만 화소 CCTV, 무인 택배함, 전기차 충전설비 등이 설치됩니다. 특히 힐스테이트 아파트에 시공되는 스마트폰 하나로 세대 내를 제어할 수 있는 스마트홈 서비스(Hi-oT 가전기기 제어)를 제공됩니다. 입주자들이 운동을 할 수 있는 피트니스 시설과 입주자 카페도 계획돼 있습니다.
이처럼 아파트 못지않은 상품성을 자랑하는 힐스테이트 판교역, 판교역과 백화점이 지하로 연결되는 입지적 장점까지 더해져 고분양가에도 많은 이들이 관심을 보였는데요. 과연 어떤 분양성적을 낼지 기대됩니다.
문의 : 031) 620-1000
Daum부동산은 제휴 부동산정보업체가 제공하는 매물 정보와 기타 부동산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로서,
제휴 업체의 매물 정보를 비롯한 각종 정보 및 이와 관련한 거래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