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서비스

금융

부동산 메뉴

2020.03.20 10:38 | 조회 25312

제2의 수. 용. 성? 규제를 피해 풍선효과는 계속 번지는 추세


12.16 부동산 정책 시행으로 인해, 서울 도심 부동산 투자가 막히자 서울과 인접한 수도권 지역이 새로운 부동산 투자 지역으로 뜨고 있는 형국이다. 

특히 부동산 정책 조정대상지역에 포함되지 않고, 교통 호재를 맞이한 수원, 용인, 안양 등의 지역이 주목받으면서 집값이 큰 폭으로 상승해 화제를 모으기도 했었는데, 해당 지역들의 앞글자를 따서 수. 용. 성 이라는 신조어가 유행하기도 했다. 



이에 정부는 지난 2월 20일에 추가 조정대상지역으로 수원과 안양, 의왕 등을 지정했다. 

풍선효과의 번짐으로 인한 제2의 수. 용. 성이 될 지역에 대한 관심은 더욱 뜨거워지고 있다.

정부가 과거와 달리 문제가 되는 지역만을 정밀 타격하는 핀셋 규제를 이어가고 있지만 되레 풍선효과와 뒷북 대책만을 양산한다는 지적이 이어지고 있다. 

풍선효과가 나타날 때마다 정부가 뒤따라 규제하는 ‘두더지 잡기’식 대응이라는 것인데, 부동산업계 관계자는 “불과 2년 반 만에 19차례에 대책을 발표했지만, 오히려 시장 왜곡과 혼선만 부추기는 꼴이 됐다. 

이번 규제가 또 다른 풍선효과를 만들 것”이라며 “규제로 묶여버려 멈춰진 시장이 과연 집값 안정을 의미하는 것인지 모르겠다”라고 조언했다. 


신안산선과 KTX 등 교통호재로 관심 몰리는 안산 


이처럼 정부의 잇단 규제 속에서 시장의 시선은 규제 청정지역으로 옮겨가는 이른바 풍선효과 번짐 현상으로 나타나고 있다.  

수도권 지역 내에서도 서울 도심과 접근성이 다소 떨어져 큰 관심을 받지 못했던 안산시가 신안산선 개통으로 인해 제2의 수용성으로 대두되고 있다. 

안산시는 지난해 9월 신안산선 개통 착공식을 하고 현재 공사가 진행 중인데, 신안산선은 안산•시흥에서 여의도에 이르는 44.7㎞ 구간에 건설되며, 2024년 개통 예정인 지하철 노선으로 기존 지하철 이용 시 100분이던 한양대∼여의도 소요 시간이 25분, 기존 지하철로 69분 걸리는 원시∼여의도 간 소요 시간이 36분으로 단축될 예정이다. 

이로 인해, 안산, 시흥, 화성 세 곳이 ‘안. 시. 성’ 이라는 이름으로 급부상 중에 있다.



안산시는 신안산선 착공이 있던 2019년 9월부터 집값 상승 기운을 보였다. 

2019년까지 하락을 기록하던 안산시의 월간 아파트 매매 가격지수는 9월부터 90.2, 10월 90.5, 11월 90.9, 12월 92.1, 2020년 1월 92.5를 기록하며 상승세를 기록 중이다. 

안산시 내에서도 단원구의 집값이 좀 더 높은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단원구는 2019년 10월 90.6, 11월 91.1, 12월 92.2, 2020년 1월 92.8 매매 가격지수를 기록했다. 3개월 만에 아파트 매매 가격지수가 2.2% 상승한 것이다. 

특히 안산시는 비규제 지역 이면서도 신안산선과 KTX라는 교통 호재를 지니고 있어 앞으로도 지역 가치가 더욱 높아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안산의 블루칩으로 떠오른 초지역 인근 ‘안산 푸르지오 브리파크’ 분양소식 알려


안산 단원구 초지역 주변으로 작년부터 분양하는 아파트들의 분양성적이 주목할만하다.

특히 초지역은 기존 안산선(4호선)에 더불어 올해 개통 예정 중인 수인선과 2년 후 서해선 전구간 개통, 신안산선(2024년 예정), KTX(2024년 예정)등 그야말로 전철의 끝판왕이라고 불릴 정도로 엄청난 교통호재가 예정되어 있다.

때문에 작년에 준공을 마친 ‘초지역 메이저 타운 푸르지오’와 내년 입주 예정인 ‘e편한세상 초지역 센트럴포레’ 처럼 초지역과 안산역 사이에 분양한 아파트들의 프리미엄이 계속해서 오르고 있어 화제가 되고 있는 것이다.



이에 대우건설이 이달 말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원곡동 일원 원곡 연립 1단지 재건축 정비사업인 '안산 푸르지오 브리파크'를 3월 중 분양한다는 소식을 알렸다.

최근 코로나 19 사태로 분양 예정인 사업지들이 줄줄이 연기되고 있는 와중에 브리파크는 ‘사이버 견본주택’으로 오픈한다는 소식이 들리면서 사업지 인근 수요자들 사이에서 더욱 이슈가 되고 있다.

해당 사업지는 지하 3층~지상 최대 38층, 10개 동, 전용면적 49~84㎡, 총 1714가구 규모로 이 중 조합원 물량을 제외한 전용면적 49~84㎡ 588가구를 일반에 분양한다. 일반분양 물량은 49㎡ 427가구, 59㎡B 127가구, 79㎡ 2가구, 84㎡ 32가구 등이다.



‘안산 푸르지오 브리파크'는 지하철 4호선과 서해선 환승역인 초지역을 도보로 이용할 수 있으며, 이 노선을 통해 소사역까지 20분대, 사당역까지 50분대 이동이 가능하다. 

수원~인천을 연결하는 수인선의 경우 현재 1단계 오이도~송도 구간과 2단계 인천~송도 구간이 개통됐으며, 3단계인 한양대역~수원 구간이 올해 8월 개통될 예정이다.

여기에 KTX초지역 개통도 예정돼 있다. 인천발 KTX는 수인선 송도역에서 출발해 초지역과 추후 개통할 어천 역(예정)을 지나는 고속철도 운행 노선으로 2024년 개통 예정이다.

이외에도 지하철 4호선 안산역을 도보로 이용할 수 있으며 단지 인근에 서안산 IC와 남안산 IC가 가까워 영동고속도로, 서해안고속도로, 평택~시흥고속도로 등으로의 진입이 용이하다.


단지 주변 편의시설로는 이마트(고잔점), 홈플러스(안산 고잔점), 이마트 트레이더스(안산 신길점), 롯데마트(선부점), 홈플러스(안산 선부점), 롯데백화점(안산점) 등이 위치하고 있어 풍족한 생활 인프라는 누릴 수 있고, 교육시설로는 원곡초, 안산서초, 원곡중, 원곡고 등을 도보로 통학할 수 있다.

대우건설 관계자는 "안산 푸르지오 브리파크는 안산에서 신흥 주거타운으로 꼽히는 초지역 일대에서 선보이는 푸르지오 단일 브랜드 대단지로, 펜타 역세권 입지의 편리한 인프라와 우수한 상품성을 모두 누릴 수 있는 리딩 단지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다양한 교통호재로 미래가치가 높고, 비규제 지역이라는 장점이 더해져 실수요자들 외에 투자자들의 관심도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안산 푸르지오 브리파크’는 이달 중 사이버 견본주택을 운영할 예정이며, 추후 당첨자를 대상으로 견본주택 관람을 진행한다.

 

오늘의 주요뉴스

더보기

    부동산 이슈보기

    베스트토론

    더보기

      부동산 토론 이슈보기

      서비스 이용정보

      Daum부동산은 제휴 부동산정보업체가 제공하는 매물 정보와 기타 부동산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로서,
      제휴 업체의 매물 정보를 비롯한 각종 정보 및 이와 관련한 거래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Copyright ©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