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서비스

금융

부동산 메뉴

2020.12.15 13:11 | 조회 6628

 

LH는 올해 2차 공공지원 사회 임대주택을 건축하고 임대 운영할 사회적 경제주체를 공모한다고 4일 밝혔다.

 

공공지원 사회 임대주택이란 사회적 경제주체(사회적 협동조합, 비영리 법인 등)가 공공 소유 토지를 임차해 주택도시 기금 등 지원을 받아 다가구주택을 건축한 뒤 청년·신혼부부·고령자 등 주거지원 대상자에게 15년 이상 임대하는 주택이다.

 

시세 대비 80% 이하의 저렴한 임대료와 안정적인 거주기간으로 취약계층 주거문제를 해소할 수 있고, 각종 입주민 참여형 프로그램 운영으로 이웃 간 소통 기회가 늘어나는 등 주거공동체 활성화에도 기여한다.

 

이번 공모는 LH가 지난 10월 양주 옥정에 공공지원 사회 임대주택 사업자를 공모한 데 이어 올해 들어 두 번째다. LH는 2022년까지 매년 다양한 형태의 사회주택 500가구를 공급할 계획이다.

 

공모 대상지는 하남감일 점포겸용 단독주택 용지(총 11필지)다. 1층 근린생활시설을 시세 이하 가격에 임대·운영할 수 있고 필지 당 최대 6가구를 공급할 수 있다. 참여를 희망하는 운영주체는 대상필지를 선택해 사업신청서 접수일에 신청하면 된다.

 

대상지 특성을 고려해 '가로 디자인 특화 아이디어' 공모를 함께 진행해 선정된 아이디어는 하남감일 사회주택 디자인 특화에 활용한다.

 

선정된 사업자는 주택도시 기금이 출자해 설립한 리츠(REITs)로부터 15년(최대 20년) 간 토지를 임차하고 건축비 등 제비용은 주택도시 보증 공사(HUG) 기금 융자 및 PF보증으로 조달할 수 있으며, 의무임대기간이 경과하면 해당 토지를 매입할 수 있다.

 

공모 일정은 오는 28~30일 참가의향서 접수, 내년 1월 29일 사업신청서 접수를 거쳐 내년 3월 중 심사를 통해 민간 사업자를 선정할 예정이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LH 홈페이지의 공모 안내를 통해 확인 가능하다.

 

 

오늘의 주요뉴스

더보기

    부동산 이슈보기

    베스트토론

    더보기

      부동산 토론 이슈보기

      서비스 이용정보

      Daum부동산은 제휴 부동산정보업체가 제공하는 매물 정보와 기타 부동산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로서,
      제휴 업체의 매물 정보를 비롯한 각종 정보 및 이와 관련한 거래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Copyright ©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