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내용 바로가기 부동산 메뉴 바로가기

Daum - 부동산


외국인 렌탈하우스 전성시대다. 그 중에서도 단연 최고는 ‘미군전용 렌탈하우스’다. 이제 외국인을 대상으로 한 주택임대사업이 수익형 부동산의 새로운 블루칩으로 떠오르고 있다. 외국인 대상의 임대사업은 최소한 10% 이상의 수익률을 기대할 수 있는데 평택으로 주한미군 이전이 본격화되면서 미군 및 미군무원의 임대수요를 겨냥한 렌탈하우스가 인기를 끌고 있다. 일반적으로 주한미군을 대상으로 한 렌탈하우스 임대료는 군무원 기준 년 4,400만원 선으로 꽤 높게 형성되어 있다. 이 임대료를 매달 또는 년간으로 받기도 하지만 미군 주택과에서 직접 임대자에게 지불하는 만큼 연체위험이 적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SOFA 협정에 의해 2060년까지 전체 주한 미군을 유지하도록 되어 있어 향후 40∼50년간 공실 걱정 없이 지속적인 투자수익을 올릴 수 있다. 



국내에 주둔하고 있는 주한 미군 및 군무원을 대상으로 한 렌탈(임대)사업으로 예전부터 미군이 주둔하고 있는 지역 (서울 용산, 경기도 의정부, 동두천, 송탄, 대구, 포항, 부산, 왜관 등 약 70개)에서는 주한 미군 및 군무원을 대상으로 한 렌탈(임대)사업을 오래 전부터 하고 있는 상태이다. 미군은 직업군인으로 본인이 원할 경우 요건사항이 충족되면 영외거주가 가능하며 비용은 개인부담이 아닌 국가에서 100% 부담을 해주고 있으며, 영외 거주를 안하고 영내에서 거주 한다고 해서 영외거주비를 개인에게 지급하지는 않는다. 특히, 가족을 동반한 경우에는 가족수당까지 지급이 되기 때문에 가족과 함께 복무중인 미군은 100%로 영외 거주를 한다고 할 수 있다. 또한, 군무원은 대부분이 고급 기술직 및 행정직으로 일정기간을 계약을 하고 가족과 함께 오기 때문에 100% 영외 거주를 한다고 봐야 한다. 이렇게 영외거주 미군 및군무원을 대상으로 한 임대사업을 “미군렌탈사업”이라 하며, 국가에서 렌탈료를 지불해주는 것으로 영구적인 렌탈이 가능하기에 내국인에게 임대를 하는 것보다는 수익성도 좋고 안정적이라 할 수 있다.


특히, 미군 및 군무원은 가족 중심의 생활이 가능하며 자국민들이 모여있는 곳과 저층의 전원주택을 선호한다. 그것은 미군 및 군무원이 미국 현지에서 생활할 때의 주거환경이 대부분 마당이 있는 주택에서 생활했기 때문이다. 현재와 같은 저금리 시대에는 미군 및 군무원을 대상으로 하는 단지형 타운하우스를 분양을 받아 미군렌탈업체에 위탁관리를 위임하여 미군렌탈사업을 하면 안전한 재산권 보장은 물론이며, 실투자금 대비 고수익을 올릴 수 있다. 아파트, 오피스텔, 빌라 보다는 단지형 타운하우스는 향후 부동산 가치 상승에 따른 추가 이익도 기대 할 수 있다.  


평택 파인힐타운 10차는 평택 미군기지인 K6 험프리게이트에서 5분거리에 위치했으며 군무원과 영관급을 위한 마당이 있는 저층 전원주택이다. 이 단지는 대지면적 약 495㎡, 건물 연면적 약 264㎡ 규모의 2층 단독주택이다. 1차에서 4차까지는 이미 입주가 완료되었으며 5-7차는 공사중이고, 1~9차는 분양을 완료한 상태다. 이번에 분양하는 10차는 총 66세대 규모다. 위치는  충남 아산시 둔포면 송용리 일대다. 연수익률 13~15% ( 4,400~5,700만원 )이며 연간 렌탈료를 선지급하고 있다. 준공 및 렌탈예정은 2017년 6월이다. 평택은 미군기전 이전과 관련하여 주한미군 렌탈사업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는데 대부분은 사병들을 위한 빌라형 렌탈하우스였다. 그러나 이번에 분양하고 있는 파인힐타운은 미군들이 선호하는 미국스타일의 마당있는 전원주택으로 주로 미군무원과 영관급 장교들이 입주할 수 있다. 


주한미군 이전사업은 전국에 산재한 165,289,256㎡(5,000만평)의 미군기지를 환수하고 평택에 14,644,628.1㎡(443만평)의 대단위 미군기지시설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이 사업은  우리나라 주둔 미군기지를 전반적으로 재조정하는 것으로서 2016년까지 용산미군기지 및 UN군, 한미연합사령부 이전 계획이 포함되며, 연합토지관리계획 (LPP), 통폐합된 미2사단을 평택으로 재배치하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평택 미군기지 공사현황은 11조원 규모사업으로 1,000여개 이상 건설사업, 480개 이상 건설 혹은 준공완료 중에 있으며, 2016년 이전 완료를 목표로 공사중이다.



이 단지는 분양 후 건물관리, 단지관리, 렌탈관리를 모두 시행사에서 직접 위탁 관리한다. 전 세대에 붙박이장, 침대, 쇼파, 책상, 침구류, 커튼, TV, 냉장고, 식기세척기, 오븐, 에어컨 등 풀옵션을 제공한다. 분양방법은 선착순 일반분양이며 계약절차는 청약(호수배정)후 계약, 중도금 납부 그리고 준공 후 렌탈완료 및 잔금납부의 일정으로 진행된다.

문의 1800-8796

홈페이지 www.fine-hill.com

오늘의 주요뉴스

미디어다음 경제
부동산

    부동산 이슈보기

    금융

      금융 이슈보기

      베스트토론

      더보기
      부동산

        부동산 토론 이슈보기

        금융

          금융 토론 이슈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