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서비스

금융

부동산 메뉴

2017.12.07 11:45 | 조회 11389

대단지 브랜드, GTX, 명문학군 등 가득한 호재로 미래가치 "상승" 예약 

 

 운정신도시 아이파크 투시도

 

신도시의 잠재적 가치, 떠오르는 운정신도시

 

경기도 파주 운정신도시는 그동안 경기 서북부 지방을 대표하는 신도시로 자리매김해왔지만 수도권 남쪽에 위치한 신도시에 비해 잠재적 가치에도 불구하고 여러모로 저평가돼왔다. 그러나 이제 운정신도시의 내재된 힘을 제대로 발휘할 수 있는 대전환의 기회가 다가왔다.

 

이 달 중 운정신도시에서 가장 큰 규모인 3,042세대의 대단지로 명품 브랜드 ‘아이파크’가 분양에 나선다. 운정신도시 아이파크는 올 한 해 분양시장을 마감하는 역대급 대어일 뿐 아니라, 경기 서북부 미래 지도를 바꿀 역전의 명사로 평가된다.

 

최근 운정신도시는 GTX 노선 연장이 사실상 확정단계에 들어가 강남 삼성까지 20분대에 갈 수 있는 수도권 핫플레이스로 떠올랐다. GTX 개통은 운정의 가장 큰 약점으로 여겨졌던 교통문제의 대변혁을 의미한다. 운정은 또 수도권 신도시로는 보기 드물게 지역 고교가 신흥 명문고로 부상하는 등 교육환경도 우수하다.

 

운정을 비롯한 파주 지역은 한 때 미분양 아파트가 4천 세대가 넘었을 정도로 경기도 내 대표적인 미분양 지역 중 하나였다. 그러나 이제는 지난 9월 기준 미분양 세대가 단 18가구에 불과할 정도로 미분양 비율이 급감하는 지역으로 탈바꿈했다. 상대적으로 전세가율의 비중은 80%를 상회하는 높은 비율을 보이고 있어 향후 가격 상승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는 지역으로 급부상중이다.

 

▷ 지역가치 상승, 브랜드타운의 완성작 운정신도시 아이파크

 

운정신도시 아이파크는 지하 2층~지상 최고 29층 30개 동, 전용 59~109㎡로 구성되며 3천 세대가 넘는 대단지로, 최근 수도권의 블루칩으로 새롭게 떠오른 파주 운정지역을 대표하는 랜드마크 단지가 될 것이라는 기대감에 많은 실수요자들과 투자자들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이미 1,500 세대가 넘는 매머드급 브랜드 대단지는 지역의 가치를 좌우하는 대표 단지로 조성되며 신규 분양시장의 강자로 자리매김해왔다. 11월 강동구 고덕주공 3단지를 재건축해 분양한 4,066 세대의 ‘고덕 아르테온’이나, 9월 부산 명지 국제신도시에서 분양한 2,036 세대의 ‘명지 더샵 퍼스트월드’가 모두 최고 100대 1이 넘는 높은 경쟁률을 보이며 브랜드 대단지의 파워를 입증했다.

 

브랜드 대단지의 인기는 설문조사 결과 도로 잘 나타난다. 닥터아파트 조사에 따르면 아파트 구입 시 최우선 고려 요인은 브랜드(51%)가 1위, 단지 규모(13.4%)가 2위를 차지했다. 브랜드 대단지의 인기가 높은 이유는 지역을 대표하는 상징성으로 시장을 리딩 하는 견인차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매매나 전월세 물량이 풍부해 환금성이 높고 활황기에 상승세는 높은 반면 침체기의 하락 폭은 적어 투자가치가 높다.

 

규모가 클수록 대지면적이 넓어 단지 조경과 배치가 우수하고 각종 편의시설과 커뮤니티가 단지 안에 잘 갖춰져 여유롭고 편리한 고품격 라이프스타일은 브랜드 대단지만이 누릴 수 있는 프리미엄으로 각광받고 있다.

 

운정신도시 아이파크는 대단지에 맞게 다채로운 조경시설과 생활가로 가 조성돼 품격 있는 단지 생활을 가능하게 해준다. 단지 곳곳에 클라우드 파크, 그린힐 파크, 갤러리파크, 에버그린파크, 피크닉파크, 힐링파크, 플레이 힐파크, 멀티 펀파크 등 8개의 생활밀착형 테마공원이 조성되고, 근린생활시설 및 상업시설과 연계된 웰컴 애비뉴, 파크 애비뉴, 클라우드 애비뉴 등의 특화가로도 마련돼 명품 브랜드 아이파크의 품격을 느낄 수 있다.

 

GTX 연장 예비타당성 조사 통과, 운정신도시 아파트 매매가 상승으로 이어져

 

최근 운정신도시를 가장 들썩이게 만든 호재는 GTX 연장에 한 발짝 더 가까이 갔다는 사실이다. 지난달 8일 기획재정부는 국토교통부에 GTX A노선(파주~삼성) 파주 연장구간에 대한 예비타당성 조사 결과를 전달했는데, 조사 결과 GTX 파주 구간의 비용•편익(B/C)은 1.11로 나와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했다. B/C가 1 이상이면 경제성이 있다는 것을 의미해 사실상 GTX의 파주 연장이 거의 확정단계에 들어섰다고 할 수 있다.

 

GTX A, B, C 노선 중 A노선은 파주~일산~연신내~서울역~삼성~수서~동탄을 잇는 83.3km로 사업 속도가 가장 빨라 2018년 착공, 2023년 개통되면 운정신도시에서 서울역까지 10분, 삼성역까지 불과 20분이면 도착이 가능하다. 신도시의 가치를 결정하는 강남 접근성이 크게 개선되는 것이다.

 

GTX 개통이 가시권에 들어옴에 따라 운정신도시의 부동산 가격이 크게 상승하고 있다. 운정 센트럴 푸르지오 전용 84㎡의 경우 GTX 예비타당성 조사 통과 이후 한 달 새 3천만 원이 오르는 등, 운정신도시 아파트 매매가는 10월 대비 11월 평균 매매가가 2기 신도시 평균 상승률 0.93%보다 높은 1.13% 상승률을 기록했다.

 

운정신도시를 필두로 파주의 지역가치는 크게 향상돼 파주의 미분양률은 이제 거의 제로에 가까워졌다. 지난 2015년 4,285가구에 달했던 파주의 미분양 물량은 9월에 18가구로 대폭 축소돼 경기권에서 두드러지게 감소한 지역으로 꼽힌다.

 

미분양 감소는 자연스레 분양권 웃돈으로 이어지고 있다. 현대건설이 2015년 11월 분양한 힐스테이트 운정은 한 때 2,998 가구 대부분이 미계약으로 남아 있었지만 현재는 분양권에 수 천 만원의 웃돈까지 붙어 거래되고 있다.

 

지역 부동산 관계자에 따르면 “최근 GTX 확정과 함께 운정 아파트 가격이 고공행진을 이어가고 있으며, 현재 사려는 사람은 많지만 매물이 없는 품귀현상까지 일어나고 있다며 추가적인 상승에 대한 기대감도 높아지고 있다”라고 밝혔다. 운정의 변혁이 이제 본격적으로 시작단계에 들어섰다는 평가다.

 

미분양 급감 지역이며 전세가율이 높은 운정신도시, 분양 경쟁률이 기대된다.

 

미분양 급감 지역에서 분양되는 신규 아파트는 당연히 높은 경쟁률을 기록하며 성공적인 분양가도를 달리고 있다. 김포와 시흥 등이 대표적인데, 지난 9월 GS건설이 김포에서 공급한 한강메트로자이는 1순위에서 8.04대 1, 11월 시흥에서 분양된 동원 로열 듀크는 1순위 평균 17.95대 1을 기록하며 흥행에 성공했다.

 

최근 강화된 대출규제 영향으로 전세가율이 높은 지역 아파트에 대한 관심도 고조되고 있다. 전세가율이 높으면 매매로 갈아타기에 대한 부담이 상대적으로 크지 않고 적은 비용으로 투자도 가능해, 대출 문턱이 높아진 상황에서 전세가율이 높은 지역은 실수요자와 투자자 모두 선호도가 높은 지역으로 부상한 것이다.

 

부동산 114에 의하면 11월 말 기준 수도권 아파트 전세가율은 평균 70.81%이나 파주(80.82%), 의왕(84.7%), 서울 성북구(82.26%) 등 8개 지역은 80%가 넘는 높은 전세가율을 기록하고 있다. 전세가율이 높으면 임차수요가 활발해 입주폭탄에 따른 역전세난이나 가격 하락 우려가 없고 매매거래도 활발하다.

 

따라서 전세가율이 높은 지역의 분양성적도 상당히 우수하다. 전세가율이 가장 높은 의왕에서 지난 10월에 분양한 ‘의왕 장안지구 파크 2차 푸르지오’는 평균 14.49대 1, 전세가율이 80%를 넘은 서울 중랑구 면목동에서 분양한 ‘면목 라온 프라이빗’도 1순위 평균 7.1대 1의 높은 경쟁률을 기록했다.

 

미분양 급감 지역이고 전세가율이 높은 파주 운정신도시에 신규 분양되는 ‘운정신도시 아이파크’의 분양 경쟁률이 높을 것으로 기대되는 또 하나의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는 것이다.

 

▷ 좋은 학군-편리한 교통-쾌적한 주거환경까지 갖춘 아파트

 

올해 수능은 포항 지진으로 사상 유례없이 1주일 연기되며 마감됐다. 수능이 끝나면 좋은 학군을 위한 아파트 입지 경쟁이 본격적으로 시작된다. 유명 학군에 위치한 아파트의 가치는 더 높아지고 매매가는 물론 전세가 상승이 내년 신학기초까지 이어진다.

 

부동산 114에 따르면 대표적 명문학군인 강남구 대치동 아파트 가격은 지난해 11월부터 올 11월까지 14.97% 오르며 서울시(9.56%)는 물론 강남구(11.17%) 상승률을 크게 웃돌았다.

 

특히 올해는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난도가 높은 불수능으로 명문 학군에 대한 선호도가 더욱 상승, 이런 지역의 신규 아파트 분양에 대한 관심도도 더욱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 9월 GS건설이 서초구 잠원동에서 분양한 신 반포 센트럴자이는 평균 168.08대 1로 올해 서울 최고의 경쟁률을 기록했는데, 8 학군의 우수한 교육 인프라 때문이라는 것이 가장 큰 요인으로 분석된다.

 

운정신도시는 신도시 중에서도 교육여건이 탁월한 지역으로 손꼽힌다. 대표적인 운정 고교는 2017년 입시에서 경기도 11개 자율형 공립고 가운데 서울대를 가장 많이 합격시킨 지역의 명문고교로 급부상했다. 운정신도시 아이파크는 운정고를 비롯해 동패초, 동패중, 동패고 등 주변에 걸어서 통학이 가능한 초중고를 모두 갖춰 교육환경이 우수한 학세권 아파트라 할 수 있다.

 

운정신도시 아이파크는 △59㎡A 247가구 △59㎡B 53가구 △84㎡A 1462가구 △84㎡B 368가구 △84㎡C 375가구 △98㎡ 162가구 △109㎡A 162가구 △109㎡B 113가구 △109㎡C 100가구 등 9개 주택형으로 중소형이 전체의 82%(2505가구) 가량을 차지한다. 한국 토지주택공사(LH), 파주 운정 주택사업㈜가 시행하는 만큼 전용 85㎡이하 2505가구는 국민주택으로, 전용 85㎡초과 537가구는 민영주택으로 공급된다.

 

또한 제2자유로 삽다리 IC도 약 700m 거리에 있는 것을 비롯해 자유로 장월 IC, 경의로 등의 도로망이 가까이 있어, 서울 및 수도권으로 빠른 이동이 가능하다 또 인근에 이마트를 비롯해 근린상업시설들이 있으며, 단지 서측 맞은편으로 조성 예정인 운정 3 지구의 중심 상업지구가 계획돼 있어 생활편의시설을 쉽게 이용할 수 있다.

 

이와 함께 한울공원, 메아리 공원 등의 소규모 공원을 비롯해 다목적 운동장, 게이트볼장, 풋살경기장, 테니스장, 배드민턴장 등을 갖춘 운정 건강공원, 72만 5000여㎡ 규모의 운정 호수공원 등이 있어 쾌적한 주거환경은 물론 여가활동을 쉽게 즐길 수 있다.

 

1순위 기준 까다롭지 않은 혜택, 비규제 지역

 

비규제 지역으로 전매제한기간과 대출한도, 1순위 자격 등에서 적용기준이 까다롭지 않은 혜택을 누릴 수 있다는 장점과, GTX 개통으로 미래 높은 가치 상승이 예상되는 운정신도시 아이파크는 2017년 분양시장을 마감하며 큰 주목을 받을 기대주로 떠오르고 있다.

 

이미 실수요자들과 투자자들로부터 많은 분양문의가 폭주하고 있어 1순위에 높은 경쟁률을 기록하며 청약이 마감될 것으로 예상된다.

 

운정신도시 아이파크의 입주는 2020년 7월 예정이고, 모델하우스는 경기도 파주시 미래로 396(야당동 1002번지)에 위치하고 있다.

 

분양문의: 1877-5040

 

오늘의 주요뉴스

더보기

    부동산 이슈보기

    베스트토론

    더보기

      부동산 토론 이슈보기

      서비스 이용정보

      Daum부동산은 제휴 부동산정보업체가 제공하는 매물 정보와 기타 부동산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로서,
      제휴 업체의 매물 정보를 비롯한 각종 정보 및 이와 관련한 거래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Copyright ©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