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내용 바로가기 부동산 메뉴 바로가기

Daum - 부동산

관련서비스

검색

검색폼
현재 페이지 / 전체 페이지

부동산 메인메뉴


2018.12.05 13:23 | 조회 12187

#1. 성남 최대 상권 도약 꿈꾸는 판교역 상권

 

 

판교역 일대의 상권이 최근 뜨겁게 주목받고 있습니다. 일부 전문가들은 현재 분당에서 가장 활성화된 서현역 상권을 대신해 판교역 일대가 지역 최대의 상권으로 떠오를 것으로 내다보고 있는데요. 지금부터 그 이유를 알아보겠습니다.


#2. 현재 분당 상권은 서현역 중심... But, 급부상하는 판교역 상권

 

 

 

현재 성남시 최대의 상권은 서현역의 AK플라자를 중심으로 형성돼 있습니다. 상권정보시스템의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말 서현역 상권에는 총 2,415개의 상가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 1,320개의 수내역, 1,157개의 판교역 상권 등을 따돌리며 1위를 차지했습니다. 매출 역시 지난해 하반기 기준 월평균 1억 3,098만 원을 기록하며 성남에서 가장 높았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판교역 일대가 주목받고 있습니다. 이미 형성된 지 오래된 서현역 상권을 대신할 차세대 중심 상권으로 판교역 상권이 꼽히고 있는 것입니다.

 

#3. 판교역 상권 기대 요인 첫 번째는 풍부한 개발호재

 

 

그렇다면 전문가들이 서현역을 대신해 판교역 일대를 성남의 차세대 No.1 상권으로 꼽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가장 눈에 띄는 것은 개발호재입니다. 그중에서도 제2, 3판교 테크노밸리 개발사업이 큰 관심을 모으고 있는데요. 판교역 상권은 앞서 1차 판교 테크노밸리 조성과 함께 급성장한 바 있습니다. 2, 3차의 후속 테크노밸리까지 조성되고 나면 이곳은 막대한 수요를 기반으로 또 한 번 크게 도약할 것이라는 게 전문가들의 분석입니다. 제2판교 테크노밸리는 2015년 착공해 내년이면 조성사업을 마칠 예정입니다. 제3판교 테크노밸리의 경우 주거와 업무가 동시에 가능한 복합도시로서 2023년 준공 예정입니다.

 

여기에 지난달 초에는 국토교통부가 월곶~판교 복선전철(월곶~판교선) 기본계획까지 발표했는데요. 경기서부와 남부를 잇는 광역철도로서 향후 수인선과 연계할 예정입니다. 판교 테크노밸리와 판교역을 잇는 트램 노선 사업도 추진 중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4. 입주민, 근로 수요, 유동인구 등 배후수요도 풍부해

 

 

상권으로서 반드시 갖춰야 할 배후수요도 풍부합니다. 판교역 일대에는 푸르지오 그랑블을 포함해 총 5,000여 세대의 아파트가 이미 입주해 있으며 약 7만여 명이 근무하고 있는 판교 테크노밸리의 직장인 수요도 품고 있습니다. 현재 속도를 내고 있는 제2, 3 판교 테크노밸리까지 조성되고 나면 배후수요는 크게 증가할 전망입니다.

 

일평균 약 8만 명에 달하는 판교역의 유동인구도 품고 있습니다. 특히 판교역은 신분당선으로 4 정거장만 이동하면 우리나라 최대의 상권 중 하나인 강남역에 도달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수도권 최대 규모의 현대백화점을 찾아 강남에서 판교역까지 이동하는 유동인구의 수도 이미 상당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5. 떠오르는 판교역 상권의 화룡점정, ‘힐스테이트 판교역’ 상업시설

 

 

판교역 일대는 이처럼 다양한 개발호재와 풍부한 배후수요, 뛰어난 강남 접근성 등을 기반으로 성남의 대표상권으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특히 판교역 역세권 복합개발사업인 알파돔시티가 끝을 보이고 있어 더욱 관심을 모으고 있는데요. 알파돔시티 내 7-1블록과 17블록에 주거용 오피스텔 및 상업시설을 동시 분양하는 ‘힐스테이트 판교역’도 투자자들의 시선을 사로잡고 있습니다. 최근 개관한 오피스텔 견본주택에는 오픈 후 3일간 약 2만 명이 다녀갔는데요. 지난 28일, 29일 진행된 인터넷 청약에서도 3만 1,000여 건이 넘는 청약이 접수돼 올해 오피스텔 최다 청약을 기록했습니다. 분양 관계자에 따르면 견본주택을 찾은 방문객들을 비롯해 오피스텔 청약자들 중 상업시설에 관심을 보인 경우도 상당히 많았다고 합니다.

 

#6. 판교역, 현대백화점과 직접 연결되는 최고의 투자처 

 

 

힐스테이트 판교역의 가장 큰 장점은 바로 판교역, 현대백화점과 직접 연결된다는 점입니다. 판교역 초역세권에 위치한 지리적 이점을 활용해 판교역과 현대백화점까지 이어지는 지하 통로를 만들 예정입니다. 이로써 현대백화점 및 판교역을 찾는 막대한 유동인구를 자연스럽게 흡수할 수 있어 투자가치를 극대화했다는 평입니다.

 

성남 상권지도의 중심이 서현역에서 판교역 일대로 옮겨질지 관심을 모으는 가운데 힐스테이트 판교역 상업시설에 대한 기대감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분양 관계자에 따르면 이미 하루에도 많은 수의 투자 문의전화가 이어지고 있다고 하는데요. 노후한 서현역을 대신해 성남의 새로운 중심 상권으로 거듭날 판교역 상권의 중심, 힐스테이트 판교역 상업시설의 성공적인 분양이 기대됩니다.

 

문의: 031)620-1000

 

 

오늘의 주요뉴스

미디어다음 경제

    부동산 이슈보기

    베스트토론

    더보기

      부동산 토론 이슈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