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서비스

금융

부동산 메뉴

2018.12.07 14:45 | 조회 5922

오피스텔 투자 손해 보면 호구다?



 최근 아파트가 규제가 늘고 분양 가격 상승으로 투자금이 많이 들어 진입장벽이 높아지자 대표적인 소액 투자처인 오피스텔이 다시 떠오르고 있다. 하지만 최근 오피스텔 임대수익률이 예전만 못하는데 부동산 114에 따르면 2013년 5.747%였던 오피스텔 임대수익률은 2017년 5.10%까지 떨어졌다. 대출이자와 세금까지 감안하면 실제 수익률을 훨씬 낮을 것이다. 서울의 오피스텔 임대수익률은 2016년 9월 5%아래로 떨어진 뒤 하향세를 걷고 있다. 


또한 지역에 따라 오피스텔의 공급이 쏟아지면서 임대수익률에 차이가 나고 있다. 양극화 현상이 벌어지고 있는 것이다. 예전과 달리 투자자들도 소위 되는 곳만 되는 관심을 가지는 경향이 늘고 있기 때문이다. 오피스텔 투자에 나서기 전에 공실률을 따져봐야 한다. 공실률이 낮으면 임대수익률은 올라간다. 얼마 전 부동산 전문 채널에서 “공실률에 따라 임대수익률이 크게 차이가 나기 때문에 오피스텔에 투자할 때는 당장의 높은 수익보단 낮은 공실률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 공실 기간이 길어질 경우 임대 수익은커녕 매달 관리비까지 부담해야 하는 손해를 입을 수 있다”는 내용의 공실과 임대수익의 상관관계에 대한 내용의 방송이 나온 적이 있다.


배후수요가 풍부할수록 공실률은 낮아진다!

 


이를 감안하여 공실률이 적은 지역의 오피스텔을 선택해야 한다. 공실률이 적은 지역의 오피스텔의 경우 보통 풍부한 배후수요를 가지고 있다. 부동산 전문가의 말에 따르면 “배후수요가 크면, 그만큼 잠재 수요층이 두꺼워져 안정적인 임대수익을 기대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예를 들어, 배후수요가 풍부한 지역에서 장사를 한다면, 기본적인 유동인구가 많은 것은 물론 수익으로 이어지는 유효수요도 풍부하게 갖추고 있어 수익 창출에 직접적인 도움이 되기 마련이다.”라고 인터뷰를 한 내용이 있다. 


배후수요나 유효수요가 넘치는 곳을 찾으려면 우선 대기업이나 산업단지 등 대규모 업무단지가 위치해있는 곳을 찾으면 된다. 기본적으로 대기업 종사자들은 대체적으로 소득 수준이 높다. 이는 많은 소비로 이어질 확률이 높고, 이는 주변 상권을 활성화시키는 원동력이 된다. 특히 이들은 시간의 여유가 많지 않은 바쁜 생활을 주로 살아가기 때문에 직장과 거리가 가까운 곳에 거주하는 ‘직주근접’에 대한 니즈가 매우 강력하다고 할 수 있다.


초역세권에 탄탄한 배후수요까지 품었다.

 


이처럼 풍부한 임대수요를 갖춘 오피스텔이 높은 투자가치로 주목받고 있는 가운데 ‘고덕역 대명벨리온’이 분양소식을 알려 투자자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요즘 서울 한복판, 초역세권 입지와 대기업 배후수요를 동시에 누릴 수 있는 신규 현장이 많지 않은 상황에서 ‘고덕역 대명벨리온’의 경우 5호선 고덕역과 단 10초 거리의 초역세권의 입지뿐만 아니라 대규모 업무단지와 주거단지를 합쳐 20만 명에 달하는 배후수요를 품고 있는 곳이기 때문에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것이다. 


해당 오피스텔은 지하철 5호선과 향후 개통 예정인 9호선 4단계 연장 사업을 통해 더블역세권으로 거듭날 전망이며, 2015년 입주를 완료한 ‘강동 첨단 업무단지’를 필두로 ‘고덕 상업업무복합단지, 강동일반산업단지’ 등 대규모 업무단지가 조성 중에 있으며, ‘삼성엔지니어링, 삼성물산’ 등 삼성그룹의 건설 계열사는 이미 입주를 완료하여 삼성효과에 대한 기대감 또한 높은 곳이다.


또한 고덕역이 위치한 고덕지구는 약 4만 5,000여 세대의 아파트 단지가 가깝게 위치하고 있어, 거주수요도 배후수요로 볼 수 있다. 때문에 공실 없이 안정적인 임대수익을 올리는데 최적의 조건을 갖췄다는 평가다.  

 


‘고덕역 대명벨리온’은 연멱적 10,331평, 지하 6층~지상 20층 규모의 오피스텔로 503세대와 근린생활시설로 구성되어있으며, 전용면적 18m2~29m 2의 4가지 타입으로 고객들의 다양한 니즈를 고려해 선택의 폭을 넓혔다. 1~2인 가구 맞춤 오피스텔로 단지 5층과 최상층에는 옥상정원을 선보이고 강남권 고급 주거단지에서나 볼 수 있었던 스카이 커뮤니티를 조성해 화제가 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전기차 충전시스템, 100%자주식 주차장, 무인택배시스템, 계절창고(지하 6층, 일부세대)등 입주자들의 편의를 배려한 특화설계와 최신 시스템을 적용하여, 투자자들뿐만 아니라 실제 거주를 하게 될 실 수요자들에게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다.


입지가 곧 가치다, 고덕역 대명밸리온

 


마지막으로 ‘고덕역 대명 밸리 온’은 입지 역시 눈여겨 볼만한데, 앞서 말했듯이 단 10초 거리에 고덕역 입구가 위치해있으며, 단지 바로 앞 이마트가 위치해 있고 강동아트센터, 이케아(예정) 등 다양한 편의시설과 대표 명문 8 학군, 명문 학원가가 몰려 있다. 또한 도보 5분 거리에 강동경희대 병원 등 가까운 의료시설과 명일 근린공원, 송림 까치공원까지 도심 속 숲세권으로 쾌적한 주거환경이 갖춰져 있는 곳이다.


또한 개통 예정인 9호선이 개통하게 되면 강남까지 약 10분대로 접근이 가능한 9호선 황금라인의 강남 접근성까지 누려볼 수 있어 공실 없는 임대수익 창출뿐만 아니라 향후 부동산 가치의 상승을 통한 프리미엄도 기대해 볼 수 있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풍부한 생활인프라와 탄탄한 배후수요를 품은 ‘고덕역 대명벨리온’의 분양 홍보관은 서울시 송파구에 위치하고 있으며 예약을 통해 모델하우스를 관람할 수 있다.


문의전화 02) 6052-5520





오늘의 주요뉴스

더보기

    부동산 이슈보기

    베스트토론

    더보기

      부동산 토론 이슈보기

      서비스 이용정보

      Daum부동산은 제휴 부동산정보업체가 제공하는 매물 정보와 기타 부동산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로서,
      제휴 업체의 매물 정보를 비롯한 각종 정보 및 이와 관련한 거래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Copyright ©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