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서비스

금융

부동산 메뉴

2019.09.18 13:20 | 조회 5743

-투자자 고민해결, 제2의 월급통장으로 안정된 생활 누리는 방법!


지난해부터 정부가 주택 시장에 강력한 투자 규제 및 대출규제를 가하면서 투자할 곳을 찾지 못하는 투자자들이 많다. 대출이 되지 않아 선 시공한 뒤 후 분양하는 신규 분양 아파트도 나타나고 있는 상황이다. 


또한 규제 이전에는 계약금만 마련하면 대출을 받아 중도금을 치르고 잔금을 내는 시점이 되면 시세 차익을 볼 수도 있었지만, 강력한 대출 규제가 적용된 지금은 그렇게 하는 것이 힘들게 됐다.


이러한 여파는 임대수익을 목적으로 하는 수익형 부동산 시장으로 이어졌다. 대출규제 탓에 융자가 나오지 않아 실투자금이 많이 들어가게 돼 그만큼 수익률이 떨어지고 있는 것이다. 게다가 경기 불황 탓에 임차인을 찾기 어려운 곳이 많이 생겨났다.


따라서 이런 시기를 극복하고자 규제에서 비교적 자유롭고 혜택까지 다양한 지식산업센터의 공장, 상가가 최근 수익형 부동산 시장의 틈새상품으로 높은 인기를 얻고 있다.


지식산업센터는 정보통신업, 지식기반산업, 소규모 제조업 등이 입주하는 공장을 말한다. 외관은 일반 오피스 건물처럼 깔끔하면서도 비즈니스에 최적화된 다양한 특화 설계가 도입돼 물류 이동 등 업무 편의를 극대화한 것이 일반 오피스와 차별화된 특징이다. 시설 자체의 쾌적함과 편의성도 크게 개선돼 기업체의 선호도가 나날이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대개 지식산업센터 저층에는 지원시설로 상가가 자리해 입주업체들이 멀리 나가지 않아도 단지 내에서 식사 및 차를 즐길 수 있으며, 편의점 등 편의시설도 이용할 수 있다. 특히, 서울 도심 및 강남 등 오피스 빌딩의 임대료 상승에 부담을 느낀 중소기업과 벤처기업들의 지식산업센터 이전이 많아지면서 이들을 배후세대로 하는 지원상가의 인기 역시 높아지는 추세다. 


지식산업센터 내 상가는 업종에 따라 독점성을 확보할 수 있고, 소비력이 강한 젊은 직장인을 배후 수요로 둔 상권을 독점할 수 있다. 또한 주변 점포수가 적어 매출을 안정적으로 올릴 수 있는 상권이라는 평가도 받고 있다. 


지식산업센터가 투자자들 사이에 틈새 수익형 상품으로 큰 인기를 얻고 있는 것은 부동산 규제 대상이 아닌 동시에 융자가 다른 부동산 상품 대비 많이 나오기 때문이다. 어려운 경기 상황에도 불구하고 파격적인 혜택이 다양하게 주어지는 것도 지식산업센터의 인기를 더한다. 


특히 대기업이 들어선 산업단지 내 건립된 지식산업센터는 산업단지 내 조성된 풍부한 인프라를 이용할 수 있고, 산단 내 기업 간 시너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장점에 입주하려는 회사가 몰리기 마련이다. 이에 임차인을 확보하는 데 어려움이 없고, 안정적인 수익과 시세차익도 기대할 수 있다. 


특히 눈길을 끄는 곳은 LG 산업단지라고 불리는 진위산업단지다. LG 디지털파크가 자리했던 약 20만 평 규모의 진위산업단지는 규모를 66만 평으로 확장했다. LG전자 및 LG 디지털파크, LG이노텍 등 LG계열사 및 협력업체 등등 26개의 상장기업이 들어섰다. 입주를 대기한 기업도 많다. 코카콜라를 포함해 11개 기업이 입주가 예정돼있어 상주인원이 약 3만 명으로 늘어날 전망이다.



이런 진위산업단지 초입, 먹자 상권이 형성되는 입지에 ‘스마트큐브’ 지식산업센터가 들어설 예정으로 귀추가 주목된다.


8층 건물 총 181실 규모로 건립 예정인 지식산업센터로, 먹자 상권 중에서 가장 큰 규모로 들어선다. 8층까지 차량이 올라갈 수 있는 드라이브인 시스템이 적용돼 물류 상/하차가 편리하며 주차도 수월하다.


특히 이 지식산업센터의 상가가 이슈가 되는 것은 일부 호실에 한해 4년 확정임대료 보장을 해주는 것은 물론, 융자 이자를 4년간 지원해주는 파격적인 조건을 제시하고 있기 때문이다.


상가는 접근성과 개방성이 떨어지는 후면 상가 없이 1층과 2층 전면에만 배치되도록 설계됐다. 1층 층고가 6m, 2층 층고가 5.5m로 비교적 높게 설계돼 복층 구조도 가능하다. 같은 평형 대여도 훨씬 넓은 공간감을 선사한다.



현재 상가 규모는 32실 규모로 많지 않아 지식산업센터에 필요한 필수 업종만 입점해도 물량이 모두 소진될 정도다. 필수 업종으로 편의점, 커피숍, 문구 사무용품점, 부동산, 치킨호프, 미용실 등이 업종 지정돼있어 독점으로 영업이 가능해 안정된 수익을 기대할 수 있다.


지식산업센터에 입주하는 기업의 경우 대출규제와 상관없이 기본적으로 80%의 장기저리융자가 가능하다. 2022년 말까지 한시적으로 입주 기업에게 취득세 50%, 재산세 37.5% 감면 등 다양한 세제 혜택이 제공돼 세금 감면 효과도 톡톡하다.


이와 같은 파격적인 조건을 제시해 수익률이 다른 수익형 부동산과 비교가 되지 않을 정도로 높게 나온다. 상가의 경우 10% 이상의 수익률이 기대되며, 지식산업센터의 경우 상가보다도 높은 수익률을 자랑한다.


스마트큐브 지식산업센터는 1번 국도와 경부고속도로 사이에 접해 교통도 편리하다. 방문 및 물류 이동이 용이해 분양이 성공적으로 진행됐다. 현재 지식산업센터 회사보유분과 지원시설인 상가를 좋은 조건에 분양 중이다.


계약을 진행한 대부분의 사람이 광고 없이도 지인 소개로 방문해 계약을 진행했으며, 순조롭게 분양되고 있다. 이번 회사보유분은 물량이 많지 않으므로 서둘러 방문해야 상담 및 계약이 가능하다. 시행사에 분양을 마감하는 상황으로, 상담직원이 많지 않아 예약 방문제로 관람 및 상담이 가능하다. 관심이 있는 사람은 반드시 예약 후 방문해야 한다.



오늘의 주요뉴스

더보기

    부동산 이슈보기

    베스트토론

    더보기

      부동산 토론 이슈보기

      서비스 이용정보

      Daum부동산은 제휴 부동산정보업체가 제공하는 매물 정보와 기타 부동산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로서,
      제휴 업체의 매물 정보를 비롯한 각종 정보 및 이와 관련한 거래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Copyright ©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