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서비스

금융

부동산 메뉴

부동산 토론
4대강 정비사업,시장에 미칠 영향? [67]
조회 11061 | 2008.12.16 19:06

미국발 금융위기로 인해 세계경기가 휘청거리면서 우리나라 경제도 바람 앞의 촛불 마냥 흔들리고 있습니다. 부동산 시장도 예외없이 직격탄을 맞고 있어 올 하반기 이후 가장 흔하게 듣는 말이 '반토막'인듯합니다.


한달에 한번 꼴로 나온 부동산 경기 활성화 대책도, 약발이 전혀 먹히지 않고 있습니다. 주간 아파트시세 통계를 보면 서울과 경기권의 경우 10월 둘째 주를 기점으로 가파른 하향 곡선을 그리고 있습니다. 강남권과 버블세븐지역의 경우 '반토막'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그래프가 급격히 하향하고 있습니다. <시세 통계보기>

 

잇따른 부동산 대책의 약효도 유명무실화 되고, 주택거래 건수도 급감한 시점에서 15일 정부는 지방 경기 활성화와 건설경기 부양을 위해 4대강 살리기 프로젝트를 추진한다고 국가균형발전위원회 보고에서 밝혔습니다.

 

충주(한강), 대구·부산·안동(낙동강), 연기(금강), 나주·함평(영산강) 등 7개 지방도시를 가로지르는 4대 강을 정비, 이를 위해 14조원의 예산이 책정되었습니다. 사업계획 내용을 보면 하천변의 토사를 걷어내어 매년 되풀이되는 홍수를 방지하고, 제방보강, 하천 습지 보존, 최적구간 준설 등에 초점이 맞춰져 있습니다.


지방자치단체와 건설사는 4대강 정비사업 추진 소식으로 침체된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다는 점에서 크게

반기고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에서는 이 사업이 한반도 대운하사업과 연관된 사전 작업으로 인식, 강하게 의의를 제기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대운하 사업으로 확대추진 될 경우 환경 훼손과 국세 낭비, 땅 투기를 부추겨 토지시장의 불안을 초래할 수 있다는 의견입니다.


'4대강 정비사업'은 고용창출과 건설경기 부양 측면에서는 분명 호재로 보여집니다.

 

이 사업이 침체된 건설경기와 부동산 거래시장의 활기를 찾아줄 수 있을까요?

'4대강 정비사업'에 대한 회원님들의 의견을 듣고자 합니다.

 

 


 

== 관련 뉴스==

'14조원' 4대강 정비사업 본격 추진

대운하 우회추진 논란 '4대 강 정비' 진통 불가피

4대강 치수로 고용창출 vs 대운하 사전포석

대운하 논란 또다시 부상

4대강 정비사업, 일자리 19만개 창출할 것

 

의견 투표 4대강 정비사업,시장에 미칠 영향?
50%(0명)
50%(0명)

베스트토론

더보기

    부동산 토론 이슈보기

    오늘의 주요뉴스

    더보기

      부동산 이슈보기

      서비스 이용정보

      Daum부동산은 제휴 부동산정보업체가 제공하는 매물 정보와 기타 부동산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로서,
      제휴 업체의 매물 정보를 비롯한 각종 정보 및 이와 관련한 거래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Copyright ©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