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서비스

금융

부동산 메뉴

부동산 토론
5.1부동산 대책발표, 주택경기 살아날까? [64]
조회 32803 | 2011.05.02 09:46

 

 정부는 5월1일 "건설경기 연착륙 및 주택공급 활성화"를 위한 방안을 발표하였습니다.

 

 이번 대책의 백미는 1세대 1주택자에 대한 양도소득세 비과세 요건 중 '2년 거주 요건'이 8년 만에 폐지된다는 사실입니다.

 

정부는 2003년 부동산 투기를 막기위해 서울, 과천 및 5대 신도시에 한해 '3년 보유, 1년 거주' 요건을 만들었고, 이듬 해에는 '3년 보유, 2년 거주'로 기준을 강화하였습니다.

 

결국, 집을 아무리 오래 보유하더라도 2년 이상 살지 않으면 양도세를 면제 받을 수 없어 거래위축을 불러왔습니다.
 

부동산 전문가들은 이번 대책으로 주택매매가 활성화되고 침체된 시장이 살아날 것으로 전망하기도 했는데요.

하지만 시장이 살아나면 양도차익을 노린 거래가 늘어나 부작용도 적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대책요약]

♣ 대책배경 : 최근의 건설경기 침체와 부동산 PF 문제가 지속될 경우, 서민주거 안정 및 금융·거시경제 전반에까지 부정적 영향을 미칠 우려가 커짐에 따라 부실 PF 처리 등을 통해 건설경기 연착륙을 유도하고, 주택공급여건 개선 등을 통해 전월세 등 향후 주택시장 문제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금번 대책을 마련

 

주요내용 : ① ‘PF 정상화 뱅크’ 등을 통한 금융지원, ② 리츠·펀드 세제지원 등을 통한 주택거래 활성화, ③ 토지이용 규제완화 등을 통한 주택공급여건 개선, ④ SOC 민자사업 활성화 등을 추진

 

주택경기 활성화를 위한 5.1부동산대책,

과연 침체일로를 걷고 있는 부동산 시장에 단비를 뿌려줄 수 있을까요?

여러분의 생각은 어떠세요?

 

 

=================== 관련뉴스 ====================

 ▣ 양도세 2년 거주 폐지, 9억원 초과주택도 '수혜'

 ▣ 건설 연착륙ㆍ주택 활성화방안 주요 내용

  "주택 양도세 비과세 2년거주 요건, 문제많다

  [5.1대책]양도세 비과세 거주요건 폐지..언제부터?

의견 투표 5.1부동산 대책발표, 주택경기 살아날까?
50%(0명)
50%(0명)

베스트토론

더보기

    부동산 토론 이슈보기

    오늘의 주요뉴스

    더보기

      부동산 이슈보기

      서비스 이용정보

      Daum부동산은 제휴 부동산정보업체가 제공하는 매물 정보와 기타 부동산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로서,
      제휴 업체의 매물 정보를 비롯한 각종 정보 및 이와 관련한 거래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Copyright ©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