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건설사 관계자는 11일 “평창 동계올림픽 유치가 4대강 사업 이후 급감할 것으로 예상되는 공공부문 물량 감소를 어느 정도 완화시켜줄 것”이라며 “대형 프로젝트인 만큼 국내 건설업계 전반에 큰 영향을 끼칠 것”이라고 말했다. 또다른 건설사 관계자는 “평창특별법 제정 등으로 인프라 조성속도가 빨라지면 강원도에 대한 재정투자 확대도 늘어날 것으로 예상돼 강원지역의 전반적인 공공물량도 증가하지 않겠냐”고 말했다.
업계에서는 간선철도 등 철도의 경우만 7조원 가량의 투자가 이뤄질 것으로 보고 있다. 원주~강릉 복선철도가 3조3000억원, 춘천~속초 복선철도가 3조원, 여주~원주 복선철도가 6000억원 등 6조9000억원에 이른다. 이중 원주~강릉 복선철도는 수도권 복선전철망과 연계돼 인천국제공항과 바로 이어지게 된다.
또 민자로 추진 중인 제2영동고속도는 1조1577억원이 투입되고 경기장 진입 도로 역할을 하는 6·31·59번 국도 건설에도 1조원 가량의 사업비가 투입될 예정이다.
경기시설도 빙상경기장 등에 1조2000억원 가량이 투입될 것으로 보인다. 선수촌과 기자촌 등 부대시설 건설도 예정돼 있다.
산업연구원이 작성한 ‘2018 평창 동계올림픽 기대효과’ 보고서는 평창 올림픽으로 인한 건설업의 총 생산유발효과는 전체 경제효과(20조4973억원)의 38%에 이르는 7조8839억원에 이른다.
대형건설사들은 고속철 등 등 굵직한 공사에 눈독을 들이고 있다. 현대건설, 삼성물산, 대우건설, 대림산업, GS건설 등이 유력하게 꼽힌다.
이밖에 동부건설이나 강원지역 건설업체들은 지역 연고를 바탕으로 수주확대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기반시설의 경우 조기발주를 전제로 대형업체와 컨소시엄을 구성하는 등 지역 인맥을 적절히 활용할 것이라는 것이다.
대한건설협회가 이날 밝힌 올 5월 국내건설수주액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4.1%나 감소했다. 특히 민간부문은 19.5%나 줄어들었다. 5월은 정부가 건설경기 연착륙과 주택공급 활성화 방안을 발표한 달이지만 건설업계의 시름은 더욱 깊어진 셈이다.
업계 한 관계자는 “주택 등 민간부문이 회복기미를 보이지 않는 상황에서 동계올림픽 유치가 공공부문 발주를 그나마 지지하는 역할을 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김주현 기자 amicus@kyunghya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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