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서비스

금융

부동산 메뉴

부동산 이야기
추천 Best

베스트 글은 네티즌의 참여(조회순, 찬성/반대)
등이 활발한 글을 모은 자동 목록입니다

더보기
[전원주택/땅이야기] 아파트와 땅의 브랜드가치의 차이
김현기님 작성글 전체보기 추천 1 | 조회 747 | 2017.04.05 11:45 | 신고

과거도 그랬지만 현재도 부동산의 브랜드가치는 부동산주인들의 활력소 역할을 하는 것 같다.

현실적으로 형식적으로라도 브랜드는 부동산의 자존심이자 부동산주인의 자신감을 적극 대변(극대화)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웃긴 건 부동산 브랜드가치가 높아지면서 부동산주인의 브랜드가치도 덩달아 함께 높아지는 경우의 수도 있다는 점이다. 주인들이 자만심에 깊게 빠진다. 교만해진다. 방심은 금물인데 말이다.


브랜드가 가격과 비례하여 거품을 양산하는 경우의 수도 숱하게 일어나는 판국이다.

브랜드가 문제로 비화되고 있다. 오랜 화두로 떠오르고 있는 것이다.


드디어(!) 서울의 평균아파트가격이 6억 원을 넘었다.

서울특별시라는 브랜드가치 덕일 것이다.

전남 담양의 아파트를 6억이라고 부르면 어떨까?

6천 만원도 비싸다고 말 할 수도 있다.

그렇지만 필자 생각은 다르다.

외려 담양의 가치가 더 높다고 보기 때문.

담양은 정과 사랑이 듬뿍 넘쳐날 뿐더러 서울에서 도저히 접할 수 없는 생생한 대자연이 존재하고 있지 않은가.  큰 강점이다. 담양은 힐링공간이지만 서울은 매연공간이다.

서울은 정과 사랑이 사라진 지 이미 오래다. 사람만 잔뜩 몰려 있다. 마치 거품이 마구 몰려 오듯 말이다.



아파트 브랜드가치 - LH, 삼성 등 공사나 대기업건설사가 건설하는 주거시설을 정상의 기준으로 삼는 경우가 많다. 최고의 가치를 인정, 수용하는 입장.


땅의 브랜드가치 - 지역이미지에 치중하는 경향이 짙다. 예를 들어 대도시 용인이나 성남 등지의 땅은 높은 브랜드가치에 많은 이들이 몰린다.

수도권과 지방으로 분리하여 가치 기준을 저울질 하는 경우도 있는 게 현실. 수도권은 브랜드가치가 높고 지방은 그 반대로 인지하는 게 일반적. 상례다.

그러나 땅의 브랜드가치는 아파트 브랜드가치 기준과 판이하다. 땅의 속성, 속살이 너무도 다르기 때문이다.

용도지역과 그 위치, 즉 입지상황인 자연환경조건에 거반 절대적 지배를 받는 입장 아닌가. 아파트가 편익성에 지배 받을 때 땅은 잠재력을 수시로 인정 받는 것이다.

체크한다.

택지조성지역은 일단 미분양과 상관 없이 입지는 탁월한 편.

과거 난개발의 온상이었던 준농림지역이 존재했을 때와는 전혀 다른 양상이다. 미분양의 원인은 잘못된 입지선택보단 분양가 거품 때문일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아파트에 관한 사람들의 눈높이와 눈은 단순한 편이다.

아파트는 완성물이기 때문이다. 완성도가 높은 부동산일 수록 그만의 성질이 단순할 수밖에.

반대로 땅 보는 시선은 단순할 수 없다. 시선이 다양하다. 땅은 미완의 부동산이므로 주변의 시선+시각까지 모두 안아주어야 하는 입장이기 때문. 주변의 여러 분위기와 변수들도 다독일 수 있어야 한다. 예비주인이나 기존주인이나 말이다.


공간 활용 전의 모습이 땅이다.

공간은 없지만 존재감은 있다. 건폐율과 용적률 없는 땅은 없기 때문.

인근의 공간과 공간, 즉 도로 형편을 뚫어져라 쳐다보지 않으면 안 될 것이다.


요컨대 아파트 브랜드가치는 다양할 수 없지만 땅의 브랜드가치는 다양성 그 자체인 것이다. 왜냐, 인근 아파트단지까지도 눈여겨보지 않으면 안 되기 때문.

아파트 살 때 인근 땅들을 보지 않는 게 일반적.

그러나 주변 의존도가 높은 땅의 경우는 다르다.

매입 시 인근의 주거 및 상업시설 등을 면밀히 관찰하는 게 일반적.

상례다.

브랜드가치를 평가할 수 있는 재료+품목이 그만큼 다양하다는 것이다.

아파트는 완성물이므로 잠재성에 집중할 필요 없으나 땅은 미완의 부동산이므로 잠재성이 바로 땅 고유의 성질인 것이다. 고정성과 더불어 말이다.

  • 글쓴이의 다른글 보기

베스트토론

더보기

    부동산 토론 이슈보기

    오늘의 주요뉴스

    더보기

      부동산 이슈보기

      서비스 이용정보

      Daum부동산은 제휴 부동산정보업체가 제공하는 매물 정보와 기타 부동산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로서,
      제휴 업체의 매물 정보를 비롯한 각종 정보 및 이와 관련한 거래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Copyright ©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