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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원주택/땅이야기] 조립식주택의 이중벽구조 제대로 시공하기
시골기차님 작성글 전체보기 추천 7 | 조회 5078 | 2017.08.22 13:38 | 신고

본 게시 내용은 산내들 카페에서 처음 게시된 내용을 수정보완 하여 게시합니다.

신축을 계획하시는 분들에게는 참고가 되었으면 합니다.

그리고 건축은 끊임없이 보완>> 개발 >>>보완 >>진화 되는 것이니...

 

이 주택이 조립식주택이라면 믿겠습니까?

조립식주택=좀더 정확하게 말하면 철골조 또는 경량철골조 입니다.

단지 대한민국에서 건축자재로 더 이상 저렴하고 발달된 단열재를 겸한 벽체 자재는

샌드위치 판넬만한 자재보다 더 좋은 자재는 없는 것으로 알고 있으며

세계 어디에 가봐도 이만한 기능을 하는 자재는 없습니다.

거제시 일운면 옥림리에 시공한 조립식주택입니다

(철골조+경량철골조+건축법에 의한 판넬두께)

04damoa system적용

바닷가에 지었는데 매년 체크 해 보십시요

바람에 날아갔는지.

철골조 외부로 감싼 단열재 겸 벽체

 대한민국에서 건축자재로 더 이상 저렴하고 발달된 단열재를 겸한 벽체 자재는

샌드위치 판넬만한 자재보다 더 좋은 자재는 없는 것으로 알고 있으며

세계 어디에 가봐도 이만한 기능을 하는 자재는 없습니다.

 

건축주가 원하는 실내 연출.

 

 

조립식 주택 짓기는  어떤가하고  회원님들이 문의하시는 내용을 종합하고 조립식 주택 짓기 전반에 걸쳐  

중요한 부분들을 정리해 드리고자합니다.

 

우선 조립식 주택의 주요 장점은?

1.국산 자재라 다른 자재를 사용하는 집짓기에 비하여 월등한 경제성이 있다. 

   예를 들자면 일반적인 공법으로 대략 23평 정도의 주택을 짓는 예산으로 30평대의 주택 건축이 가능하다.

>>북유럽 뉴질랜드 호주 북미 등지에는 조립식주택 경량철골조+철골조 시공 인프라(전기 철강부속자재)등의

    공급이 용이하지 못하여 시공하고 싶어도 시공이 어려우며, 값싼 목재로 많이 짓는 이유입니다.

 아래 사진은 호주에서 짓고 있는 경량목조주택의 단점 보완시공 과정입니다.

지붕의 트러스와 이음부분의 보강앙카=호주

지붕의 삼각트러스와 이음부분의 보강 앙카=호주

층간소음 방지 및 광폭부분의 철재빔 시공=호주

경량목조의 단점보완 =뒤틀림 방지, 층간울림방지의 철재보강=호주

 

경량목조의 단점보완 =층간울림방지 공사 =호주

 

2..자체 하중이 비교적 경량이라 기초는 매트 기초로도 가능하고 재로자체 부터가 경량인 까닥에 기둥,벽체,

보나 지붕 트라스 등을 만드는데 많은 자재를 소요하지 않으면서 시공 속도가 빠르다.  따라서 비용 절감이 많이 된다.

>>>>

비용을 조금만 더 추가 하시면 지면에서 계단 3개 정도를 올라갈 수 있는 높이 400mm ~450mm가 적합니다.

기초에 들어가는 철근도 단층인 경우 13mm 300@ / 복층인 경우 16mm@300 복배근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2층 이상 골조=내진설계 추가 비용은 400만원에서 600만원정도

 ...시골기차 010-2558-0082 

 

조립식 주택의 주요 단점은 ?

1.화재에 취약하다.(해결 방법은?  2중 벽체 구조의 패널 사이에 전기 배선을 하는 방법으로  화재로부터의 취약성을

없애는 시공이 가능하다)

>>>이중패넬이 아니고 이중벽체 04damoa system=판넬+공간두기목재+합판(4.8mm)+석고보드

=단열효과 상승, 결로울림방지, 습도조절(통풍) 벽에 못질하기.그리고 화재는 난연2급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2.시공을 의외로 치밀하게 하여야한다.

    =정밀하게 시공하지 않으면 자칫 일반주택처럼 단열 건조함등으로 인해 불편할수도있고

      신축 시공시 3~4백만원이면 될것을

     시공후에 수정하려면 공사비가 1천만원 이상 소요되어도 수정작업이 어려운 주택이 됩니다.

     주택은 천정에서 외부에 접하는 벽체로 공기 순환이 되게 하면(04damoa system적용)...

     단열은 패시브하우스 수준입니다.

 

3.쉽게 춥거나 더워진다?  (잘못  시공하는 경우 즉 지붕에서 단열을 하는 구조의 집들에서  이런 현상이 발생하기도 하지만 

적절한 시공 방법과 내부의 축열구조체를 만드는 시공으로  잘 시공하면 오히려 그 반대로 열손실을 최소화하는 주택이 된다) 

>>>>

판재(2 x 6구조, 또는 2 x4구조)로 하는

경량목조, 스틸하우스(스터드:볼트 너트조립형) 역시 통풍(공기순환)장치는

마찬가지이며 조립식주택역시 천정과 지붕을 이루고 있는 공간의 순환장치(04damoa system)를 잘 시공해야 합니다....

시골기차 010-2558-0082

 

판넬이 구성하고 있는 공기층은 단열재 그 자체가 벽체 이기 때문에

그 어떤 자재보다 우수한 건축자재 이며

우리나라 공장은 거 99%가 철구조 또는 경량철구조에 판넬입니다.

다시말에 단열성은

그 어떤주택보다 월등합니다. 여기에 04damoa system까지 적용하면

단열은 걱정할 필요가 없슴.>>패시브하우스 수준, 겨울 남향집 실내온도는 26C로 보일러 가동이 안됨.

 

강원도 인제군 북면 원통리

한겨울 난방비 한달 15만원정도 한낮 26도C, 기름보일러 가동안됨.

치장벽돌을 좋아 하시는 분, 벽돌은 치장 목적입니다.

A자 트러스롤 올리고 높은 천정을 원목으로 시공하면--

이것이 목재의 장점입니다.

 

조립식 주택은

우선 경제성이 있는 대량생산이 가능한 국산 자재를 싼 값에 쓸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목조 주택 자재와 비교해 보면 거의 대개 목재주택을 짓는데 사용되는 자재는 수입품들이 많습니다.

아마도 원산지에서 우리 나라로 가져오는데 드는 물류 비용과 유통 마진이 70% 이상이 될 것입니다. 

거꾸로 이야기하면 우리나라 판넬을 목재가 흔한 동남아 등지로 가져가서 그 곳에 집을 짓는다면 현지산의

 나무보다 몇 배 비싼 자재가 될 것이라는 이야기가 됩니다.  

게다가 수입하는 물품들은 환율 등의 영향으로 목재류 등 수입산 자재 가격이 2~3년전보다 많이 올랐습니다.

상대적으로 국산 자재의 경제성과 실용성이 에전보다 많이 높아져 있는 것이 요즈음의 형편이라 생각 됩니다.

 

>>여기다 경량목조에 들어가는 OSB합판의 그 성분을 꼭 파악해 보십시요

    건강에 걱정하시는 분들이 왜 이 단점은 수용하는지...

  

그렇지만 조립식 주택 짓기에는  중요한 시공 유의점들이 있습니다.

이 조립식 주택을 짓고자 하신다면 반드시 2중 벽체 2중 단열 구조로 짓기를 권해 드립니다.

홑겹인 조립식 주택은 여러가지 문제로 인하여 권해 드리고 싶지 않습니다.

2중 벽체 구조로하면 단열성능을 크게 개선하는 외에 화재에 취약하다는 제일 큰 약점을 근본적으로 제거할 수 있습니다.

(이 화재로부터 안전한 조립식 주택 짓는 방법은 아래에서 다시 설명합니다)

홑겹보다 2중 벽체구조(판넬+판넬이 아니고 04DAMOA SYSTEM) 한다해도 판넬 +내부

벽체 형성 소요자재(각재+합판)에따라

아마도 30평 기준 집 한 채 짓는 데 평당10만원에서 20만원정도 조금 넘게 추가하면 되는 정도입니다.

>>>>...시골기차 010-2558-0082

 

경남 의령군 칠곡면 외조리 시공된 조립식주택

 

실내 천정은 중목보+편백루바 시공입니다.

외장은 스타코 입니다

 

2중 벽체 구조인 조립식 주택을 시공한다면  다음과 같이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30평대 단층형 주택인 경우를 예를 들자면 우선  주요 코너 부분마다 기둥을 세우고  

외벽에 100 미리 내측에 다시 04damoa system으로  시공합니다. 

기둥용 골조인 사각 철제 기둥은 내부벽체와 외부벽체 

사이에 들어가게 됩니다(아래 부분 벽체도를 참고하세요) 기둥위에 연결 되어  5~6개 정도의 트러스를 짜서 얹어서

연결된 형태의 골조를 이루게 됩니다.

천장에는  50미리 판넬로 실내 전체를 덮고

그 위 트러스 윗편에  남부지방175mm  판넬을 깔아 지붕면을 형성하는 것입니다. 

건축법에세 적용하는 기중 중부지방 =175mm+50mm =225mm (나등급 난연2급)

 

>>>>

여기서 건축주들은 혼란이 옵니다

30평 기준   왜 평당 280만원이상이 들어가느냐고?

주택을 지을때 자신이 직접 짓거나 업체에 전체를 맡긴다 해도

자재를 준비하는 시간, 기계공구 손료, 부자재, 건물완공후 a/s 비용까지

생각을 하셔야 합니다.

세상에 완제품에서 a/s를 필요로 하지 않는 것은 없으므로...인간역시 미완성인것처럼..

...시골기차 010-2558-0082

또  다져진 땅에 집을 짓는다면 자재들의 무게가 가벼워  매트형 기초공사로도 충분함으로  기

초 공사비부터 비용이 절감 됩니다.

 

자재가 국내생산이라 싸다는 것 이외에 시공 속도도  빨라서 다른 공법에 비하여 인건비 품도  많이 덜듭니다.

철제 사각 기둥을 세우고(예전에는 기둥 없이 판넬 위에다가 트러스를 짜서 얹기도 했는데 반드시 골격의 근간이

되는 기둥을 반드시 만들어 주는 것이 좋습니다)

>>>>

이와 같은 방법으로 비바람만 피하기를 원하는 주택이라면 상관없겠으나

주거를 목적으로 하는 주택이라면 반드시 골조(사람으로 치면 뼈)를 꼭 시공하십시요

...시골기차 010-2558-0082

 

  그 다음 지붕 트러스를 만들어 올리고  천장 부분에  판넬을 깔아  전체를 덮고  벽체에 창호 달고

외벽에 시멘트 사이딩 등으로 외벽 마감하는 공정까지 들어가는 인건비는

 다른 주택 짓기보다 여러모로 비용이 덜 들게 되는 것입니다.

>>>>

평균적으로 산출되는 공사비용은 전체비용을 10으로 했을때 

조립식주택은 자재비(6):인건비(4)잡아야 하므로

이 비용은 다른 주택(목조, 스틸하우스, 철근 콘크리트,alc = 자재 4 : 인건비 6

황토, 한옥=자재 3: 인건비 7 )이 됩니다.

이 글에 보완을 하고자 하여 신축하시는 분들의 혼란을 막고자 함입니다.

그리고 잔금을 40%이상 남기고 초기에50-60% 정도 공사비로 완성후 잔금을 받는 다는 시공사가 있다면 

99% 업체는 중도에 포기를 하거나

도망을 가거나 떼먹을 요량으로 사기를 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는 것이니 조심하셔야 하고

초도 자금을 많이 요구한다면

사기꾼일 겁니다....시골기차 010-2558-0082

 

 

이런 정도의 주요  작업이 끝나면 남은 외부 작업은 지붕 윗 면에 방수 쉬트를 전체 덮고  슁글 씌우는 작업 정도가 남는데

이런

작업은 별도로 슁글 공사를 전문으로 하는 이 들에게 맡기면 외벽 지붕까지 외부 작업은 거의 완성 됩니다. 

>>>>다른 공법으로 집짓기하는 경우보다 자재비나  인건비가 거의 30 % 이상 절감 되는 것이지요.

 

이 다음에 하게 되는  내부 작업은 건물 내부의 석고 보드 부착하는 작업은 인테리어 공사를 겸하여

벽체와 천장을 석고보드를 부착시키면

남는  내부 작업은 보일러설치 포함한  설비 배관 공사, 바닥에 단열재를 깔고 그 위에 엑셀을 깔아서 바닥

시공하기,타일 공사, 조명들 달기 공사, 씽크대 부착 공사,도배,장판 공사 정도가 남는데  각 분야별로 전문적으로 시공하는 

팀을 불러서  마무리하면 됩니다. 

이 중 전기공사와 정화조  설치 작업만큼은 건물을 준공 받을 때  시공업체에서 준공에  필요한 서류를 넘겨 받아야 함으로 

자격있는 시공 업자를 불러서 해야 하구요.

>>>> 여기서

>>>인테리어 시공시 내부를 석고보드만으로 시공하는 것은 조립식주택에서는 꼭 피하여야 합니다

다시한번 말씀드리지만 판넬만으로 두겹인 이중판넬이 아니고

외장+판넬100mm+04damoa system(목재+합판+석고보드)인 벽체를 하나 더 만들어

결로 울림방지, 단열보강, 통풍(건조함보완) 각종 소품(벽걸이 TV)등을 설치시공 할수있게 하여야 합니다,

 

 

 

이부분(도배,장판,싱크대,신발장, 붙박이장)은 건축주가 가까운 업체를 선정해서 직접시공하면 되고

보일러나 조명은 자재를 직접구매하시는 것도 주택시공업체와 다툼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시골기차 010-2558-0082

 

위에서 설명드린대로 2중 판넬라고해도 그리 어려운 공사는 아닙니다. 이렇게 시공하면 거의 완벽한 단열 성능을 갖춘 집을

지을 수 있습니다.  다른 조적조나 목조 주택보다 단열 성능은 훨씬 더 뛰어난 집이 완성 되는 것이지요.  조적조인

주택 열 두어평의 연료비만으로  30평 주택의 난방 문제가 해결 될 정도인 실용적인 집이 됩니다.

 

>>>

2중벽체를 판넬+판넬로만 했을 경우 단열은 해결될 수 있습니다만

울림, 결로, 습도조절(목조는 황토집에서의 기능)기능, 혹시 못을 벽에 박는다든지,

벽걸이 TV설치등에 단점이 있으므로

상기와 같은 구조에서 내벽과 공간에는 반드시 목재와 합판을 사용하십시요.

이렇게 되면 살다가 곰팡이(결로)발생이 방지되고 실내습도조절도 되어 아침에 일어나면 목이 마르지 않습니다.

특히 장마철 한겨울 한여름에 집안에 있는 쌀이나 옷가지에 곰팡이  발생되는 경우가 허다하니

꼭 이 공법을 권해드립니다.

 

시골기차 010-2558-0082

 

그러나 다른 무엇보다  좋은 점은 벽체나 천장 2중 구조(참 건물의 주단열층은 천장에서 하는 것이 목조 주택이거나

조립식이거나 마찬가지입니다. 맨 위 지붕에서 단열을 한다고 생각한다면 겨울에 춥고 여름에는 더운 집이 됩니다.... )의

사이에 전기 배선을 시공한다면 조립식 주택의 최대 약점이랄 수 있는 화재에 취약하다는

아주 큰 문제를 해결 할 수 있습니다.

전기적인 누전으로 인한 스파크에서만 안전하도록 시공한다면 오히려

목조 주택보다 가연성 목재나 합판등을 거의 쓰지 않는

관계로 훨씬 화재에 강한 주택으로 지을 수 있습니다.

 

>>>난연2급 판넬(불의 전이정도)은 목재보다 더 안전합니다.

 

이 전기 배선 공사 부분은 아래의 벽체 구조도를 통해서 다시 설명 드립니다.

 

 

>>>조립식 판넬 2중 벽체 구조도

아래구조도에서 내부에 벽체와 기둥과 기둥사 공간에는 습기를 흡수하고 발산할 수 있는

목재인입+합판+석고보드를 하신다면 비용은

30평 기준 선택자재에 따라 평당 10만원에서 20만원 정도 올라갈 지 모르지만

울림, 습도조절, 벽체인테리어등을 하기에 손쉽고

경량목조보다 더 좋은 주택이 될 수 있습니다....시골기차 010-2558-0082

 

아래 구조는 판넬로만 시공된 이중벽인데 이렇게 되면 단열은 보강이 될지 모르지만

 습도조절이 전혀되지 않아 자고 나면

 목이 마르는 현상이 일어나고,특히 다습한 여름에는 결로 곰팡이는 여전히 발생하게 됩니다.

판넬로 벽체를 만드는 주택은 벽체 자체가 단열재 이기 때문에 현재 개발된 어떤자재로 가져와도

가격대비 한국지형에 한국인 습관 및 취향에 이보다 나은 소재는 없습니다.

 

 

 

                 상기의 그림처럼 판넬만으로 이중벽을 시공하여서는 여전히 결로 및 통풍이 안되는 주택이 되므로

                 설명을 다시한번 꼭 읽어 주십시요/ 이중벽체= 이중판넬이 아닙니다

 

기초 공사부터 2중 벽체의 시공방법에 대한 설명

 

1.기초가 다져진 지반이면 매트 기초 20cm 정도로도 가능하다. 이 경우 거푸집을 사용하지 않고 철제로 둘러 용접한 임시

거푸집을 사용하여 기초 타설이 가능하다.    기초를 더 두텁게 하려면 거푸집을 사용한다.

>>>정말 형편이 조금만 된다면 200MM 기초두께는 창고정도이니 신중하셔야합니다.

최소 형틀을 만들어서 300MM 이상 철근콘크리트로 시공하시기 바랍니다.

 

2.거푸집을 떼어 냈을 때  건물내부쪽으로 턱이 하나 있도록 기초 공사시 시공해야한다..

위의 그림처럼 75미리나 100미리 폭에  높이 40미리 정도의 턱이 생기도록 기초 공사 시  시공해야한다(2바이 4 인치 규격의

구조제 목재를 거푸집에 덧대어 어렵지 않게 턱을 만들수 있다)

이 턱은  바깥 샌드 위치 판넬을 건물 내부의  기초보다 40미리 아래에서 조립될 수 있도록한다. 

이 턱은 방수턱이 되는데  이렇게 턱을 만들어 주면  외부의 습기나 물기가 실내로 침투하지 못하게 되는 것은 물론 건물의

내구성향상에도  결정적인 요인이 되는 부분이다. alc 공법으로 짓거나 황토로 집을 지을 때 공법의 특성상 이 문제를

 해결하지 못함으로 많은 문제점이 생기는 것이 벽체 하단부에서 물을 빨아 올려  습기가 실내로 유입되는 현상이다.

2중 벽체 구조 조립식에서는 위와 같은 방법으로 이 문제를 말끔히 해결할 수 있다.

>>>>높이가 400MM 이상이면 지면에서 습기가 올라 오지 못하고 내부와 외부의 온도차이로 발생하는 결로이니

이런 턱은 만들필요가 없습니다.

꼭 400MM이상되는 기초철근13MM@300 (메쉬아님)콘크리트를 하시기 바랍니다 

 

3.첫번 째 턱에 100 미리나 75미리 정도의 판넬을 외벽선을따라 연결한 아래의  그림에서 처럼 바깥 판넬보다 4센티 정도

높아진 두번째 턱에 철제 사각 기둥을 세운다.

실내측으로 두번째의 50미리 패널은 사각 기둥의 안 측선에 맞추어 세워지도록 한다. 

또 양측 패널 사이에는 두 패널을 잡아주는 스터드를 50cm 간격으로 사이 사이 배열하여 두 판넬이 서로 연결되어 지지하는

구조가 되게 패널을 세운다.  패널을 잡아주는 스터드는 목재를 사용해도  무방하다.

 

4.양 패널 사이에는 50미리 정도의 공간 단열층이 자동적으로 형성 되는데 이 곳은 단열성능도 개선하는 역할도 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이 공간내에서  전기 배선 작업이 이루어지고 전기선이 배치 되는 것이다.  

이 곳에서 전선이 이동하는 시공 작업 중에 패널을 관통하는 경우에는 반드시 원형이나 사각형의 파이프 등을 짧게 잘라서 

만든 슬리브를 패널을 관통하도록 따로 박아서 전선등을 그 곳 슬리브(2~3cm 내경) 안으로 통과해서 판넬을 넘어 가도록

시공한다.

이 부분만 완벽히 시공하면 전기적인 누전이나 스파크로인한 화재의 위험성으로부터  건물이 안전해진다.

 

  판넬자체가 단열재인 벽체는 125MM이상

  지금은 건축법이 스치로폼 만으로 시험을 한 단열재 시험성적 기준이기에 건축법으로 하면

  충분하니..두껍다고 벽체가 따뜻하것만은 아니니.단열재벽체가 두꺼우면 실내면적만 작아지고

  단열만이 집의 충분조건을 충족시키는 것은 아니니

 

>>>샌드위치 판넬로 벽체 시공시 가능하면 판넬에는 상처를 덜내고 전선등은

방바닥이나 이중벽체의 공간을 이용하고

지금은 샌드위치판넬이 2급3급 난연판넬 (열전도 또는 연소의 전이 즉 불의 번짐 상태를 막아주 는

자재가 상용화 됨)이 생산되고 있으니 화재걱정은 안하셔도 됩니다.

경량목조, 철근콘크리트(내부 단열재로 인한 화재) 보다 더 화재는 안전합니다

 

그리고 콘크리트는 화재가 나면 철거를 해야 할 만큼 내구성은 줄어 듦니다

 

 철제의 슬리브대신 일반 주름관을 전선의 외피로 사용할 경우에는  반드시 내연성이 있는 규격 자재를 사용해야한다

(통상의 전선매입 주름관은 불이 붙어 타는 경우가 간혹 있는데 콘크리트 매입용이라면 문제가 있다.  아주 세심하게

주의해야한다...전기공사 시 주름관을 직접 불에 태워서 불이 혹 붙지 않는지 꼭 다시  한번 확인해야한다)

천장위의 배선들도 두 지붕과 천장 사이의 공간내에서 노출형으로 전기선을 배선하고 벽체처럼 슬리브안으로 통과해서

샌드위치 판넬층을  관통하도록 시공한다.  슬리브를 통과시킨 다음에는 내열,난연 실리콘 등으로 남은 틈을 밀봉한다.

 

5.창호 위치에 창호틀과 창호를 달고 안쪽 50미리 패널에 실내측면에 석고보드를 한겹이나 두 겹을 서로 연결부분이 엇

갈리도록 부착하고 바깥쪽은 시멘트 싸이딩이나 인조석을 붙이면 벽체 공사는 완료 된다.  

 

벽두께는 석고보드까지 2중 벽체로하는 경우 두께가 21cm~22cm가 되어  외벽에 부착 되는

>>>창호의 제품생산업체 마다 차이가 있으므로 벽체도 시스템창호는 23cm이상 될수도 있습니다

 

씨멘트 싸이딩까지 포함하면  25cm 이상 두께의 3중 단열 벽체가 완성되는데  벽체는 시공시 연결부분 틈새만 치밀히

기밀 유지를 시킨다면  

>>>시멘트 사이딩은 가장 값싸고 변형없는 실용적 외장재 입니다.

      그리고 페인트 칠이 가능하기에 살면서 변화를 주기 용이합니다.

>>>스타코 시공시 벽체는 약 300mm 정도됩니다

 

거의 저온창고 벽체만큼 단열이 되는 벽체가 만들어진다.    벽 두께가 이 정도 형성 됨으로  창플이 벽체에서 튀어나오는

것을 없애고 창틀 달기도 편해서 몰딩을 덧대지 않고 대형2중창(창틀 두께가 185 미리거나 225미리임) 달기에도 아주

편한 두께의 벽체가 된다.

 

(위의 이런 부분만 주의해서 2중 벽체의 조립식 주택을 짓는다면 나무랄데 없는 주택을 지을 수 있습니다. 

 한 가지 정도만 더 첨언한다면 내부에 사용하는 문틀과 문들은  가급적 목재로 만든  문틀과 문짝을 사용할 수 있다면

아주 이상적입니다)

 

 

위와같이 조립식 주택은 시공원칙을 지켜서 잘 만 시공하면  더할 나위 없이 경제적이고 실용적인 소재입니다. 유지비도

다른 주택과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저렴할 것입니다......

>>>시공입주후 약 1-2달 내수정보완 해주고 나면 건축주로부터

전화가 더이상 은 오지 않는 주택이 조립식주택입니다. 그만큼 변형이 없고 단열 통풍 등에서

그 어떤 주택보다 우수한 주택이 됩니다

돈만 많이 투입한다고 해서 좋은 주택이 아니며

한가지만 더 집은 그사람의 세련미에 따라 점점 지붕등이 단순 심플  로 진화되어 간다는 것입니다.

 

복잡하고 요란한 지붕은 향후 10년 이내에 아주 옛날에 지은 주택으로 기억에 남게 됩니다.

 

혹 조립식 시공 관련하여 의문이 있거나 문의하실 내용이 더 있으시면 011 9677 0966 산들네 카페지기에게 직접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 카페지기님 이 글이 건축주들에게 너무 혼란스러운 공사비용과 공법이라...

글을 보완했으니 상기 보완된 시방법으로 시공하시면 원하시는 주택이 될것입니다.--시골기차 010-2558-0082

 

시골전원주택이 농가주택은 거의 70%이상이 옆집 아저씨나 아는 사람이 짓는 경우인데...

두고 두고 서로에 가슴에 상처를 남기는 경우가 많으니 ...

아래는 시골기차의 경량철골조+철골조 조립식주택 시공사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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