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서비스

금융

부동산 메뉴

부동산 이야기
추천 Best

베스트 글은 네티즌의 참여(조회순, 찬성/반대)
등이 활발한 글을 모은 자동 목록입니다

더보기
[경매/투자] 많은 전문가들이 월세를 살라고 하는 이유
대박땅꾼님 작성글 전체보기 추천 0 | 조회 929 | 2018.08.07 12:55 | 신고

많은 전문가들이 월세를 살라고 하는 이유

 

 

 

연봉협상 기간이 되면 내년도 연봉협상 준비로 정신이 없다. 그리고 매년 다짐하게 된다. "이번에는 절대로 원하는 연봉을 받아내겠노라" 하지만, 현실은 통보처럼 내려온 근로계약서에 사인을 한다. 이것이 대한민국을 살아가는 많은 직장인들의 현실이고, 비애이다. 그래서 많은 부동산전문가들은 연봉협상에 목멜 시간에 부동산투자를 하라고 말한다. 더불어 전세살 돈이면 월세를 살고, 그 돈을 활용하라고 덧붙이며 말이다. 그들이 그렇게 말하는데는 이유가 있다.

 

경매를 통해 5000만원짜리 부동산을 매수할때 금리에 따라 다르지만 경매는 최대 70~80%의 대출을 활용한다. 최대 70%정도를 대출받는다고 가정했을때 실제 투자금은 30%정도이니, 다시말해 투자자금은 1500만원이면 족한것이다. 3500만원의 대출에 대한 이자는 연 122만원(연금리 3.5%라고 가정)이면, 월 이자는 10만원인데, 낙찰받은 경매를 보증금 500, 40을 받는다고 하면 월 30만원(이자 10만원을 제하더라도)의 고정수익이 발생하는것이고, 이를 연으로 따지만 10만원 올릴려고 아둥바둥했던 연봉협상에 비해 360만원이라는 연봉이 오르는 셈이다.

 

이런 방식으로 전세살 돈으로 분산투자를 시작하면 어느순간 투자금대비 수익률이 폭발적으로 성장하게 된다. 투자금 1500만원, 그 중에서도 임대차보증금으로 500만원이 빠진 1000만원으로 360만원의 연수익이 생길경우 5채면 연 1800만원이 가능해 지는 것이다. 전문가들은 처음 2~3채를 모으기가 힘들지, 3채 이상의 수익형부동산을 보유하면 눈덩이 효과로 가속도가 붙는다고 한다.

 

전문가들이 말하는 "전세대신 월세살라"는 말을 다른 시각으로 보면, 내가 낸 전세금으로 집주인은 이런 돈불리기가 가능할 수 있다는 의미라는 뜻이기도 하다. 집주인입장에서는 이자없는 대출금으로 2년동안 돈을 불릴 기회가 주어지니, 그렇게까지 남의 배 불릴 필요가 없다는 의견인 셈이다.

 

물론 이는 하나의 '의견'일 뿐이다. 대신 전문가들이 이렇게 말하는데에는 '다방면으로 기회가 이렇게 있다.'는 것을 설명하기 위함이다. 선택은 투자자의 몫이고, 투자자의 상황에 따라 다른 시나리오를 쓰는 것이 맞다.

 

생각의 범위를 넓히는게 참으로 힘들지만, 그 연습을 한다고 생각하며 투자의 기회가 있을때마다 다른 방식의 생각을 자꾸 해보도록 해보자. 어느새 "전세살 돈으로 저는 00에 투자했습니다". "아뇨. 저는 전세를 살면서 00투자를 했습니다"같은 자신만의 방식을 만들지도 모르는 일이다.

 

  • 글쓴이의 다른글 보기

베스트토론

더보기

    부동산 토론 이슈보기

    오늘의 주요뉴스

    더보기

      부동산 이슈보기

      서비스 이용정보

      Daum부동산은 제휴 부동산정보업체가 제공하는 매물 정보와 기타 부동산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로서,
      제휴 업체의 매물 정보를 비롯한 각종 정보 및 이와 관련한 거래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Copyright ©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