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지역의 '역세권' 집중분석 예) '인구'에 대한 분석과정 1. 유동인구의 수 2. 주거인구의 수 3. 중개업소의 수 4. 편익공간의 수(특이한 특수공간) 5. 지역랜드마크의 수치와 가치 수치화 > 수채화 (∵수치화-구체화 된 모습, 수채화-추상적 모드) 역세권 현장답사 시 눈여겨 볼 사항 - 현재가치(존재가치) 현재가치의 재료 - 길의 건강상태 길의 연결상황이 중요하다. 길은 미래의 척도이므로. 지적도가 토지이용계획확인서와 개발조감도보다 더 중요한 이유다. 지적도의 지적, 방향 따라 미래가 변하는 법이니까. 부동산을 동산화 시키는 강력한 힘은 도로의 연계성이다. 현장답사의 목적 - 발견, 모색과정 무엇을 모색하는가? 길(상태) 새로운 길을 모색한다. 새로운 길은 새로운 인구를 동원할 수 있는 힘을 지니고 있기 때문. 땅을 보러가는 게 아니라, 길을 보러가는 게 바로 현장답사 목적인 것. 길의 연계상태를 견지, 견제하는 게 땅 답사 목적이다. 집 답사와는 사뭇 다른 모습. 집 답사의 목적은 삶의 질적가치를 견제하는 것. 편익성과 주거환경 및 대기상태 등을 정밀하게 점검한다. 삶의 질이 낮다면 건강을 잃어버릴 수 있기 때문이다. 땅답사 - 돈의 건강상태를 진단하는 작업(무에서 유를 창궐하는 과정이므로) 집답사 - 사람 건강상태를 견지한다(유에서 새로운 유를 만드는 작업이므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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