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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산품의 KS마크 성격이 강한 부동산의 지역랜드마크는 단조롭지만 지역영향력을 지배할 수 있는 힘을 가지고 있다. 지역랜드마크 중 가장 큰 영향력을 발휘, 발산하는 키워드는 아마 '역세권(의 힘)'일 것이다. 문제는 역세권이라는 지역랜드마크는 거품의 온상이라는 점이다. 폭등세를 일으킨다. 새로운 인구가 증가한다. 부동산의 새로운 주인이 증가하는 것. 개인적으로 역세권 자체보단 역세권 역량과 역할을 한층 더 높이기 위한 역세권만의 고유의 특성을 반출+발견하는 데 노력을 기울일 필요 있다. 역세권 특징은 두 가지로 접근 가능하다고 본다. 흔한 지역랜드마크 구조 - 역세권 앞 대규모 아파트단지(주거시설) 흔치 않은 지역랜드마크 구조 - 역세권 앞 전원주택단지(주거시설) 역세권과 숲세권의 차이 역세권은 역이 지역랜드마크. 숲세권은 대자연과 녹지공간이 지역랜드마크다. 숲세권의 특징 - 미분양아파트가 증가하고 지방에 즐비하다. 100% 도시지역인 서울특별시에 존속이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역세권'의 정의가 명약관화 하지 않아 '숲세권' '학세권' 등이 파생한 것. 역세권 자체는 구체적이지 않다. 부동산 - 역세권과 비역세권으로 분류 범위는 비역세권이 훨씬 광대한 지경. 부동산 - 중개물과 기획물로 분류 부동산은 완성품과 미완성품이 공존하기 때문. 미완성물 - 땅 땅 이외 모든 부동산 - 완성도 높은 부동산 세 가지 부동산 대별법 1. 역세권과 비역세권 2. 중개물과 기획물 3. 완성품과 미완성품 1-지역의 의미를 가지고 있어 광범위하다(광의의) 2,3-물건, 상품(협의의) 역의 가치 - 역세권 반경도 중요하지만 역과 역 사이의 모양새 또한 중요하다. 예) 역삼역과 강남역 사이 - 도보로 가능 이매역과 삼동역 사이 - 도보로 불가능할 정도로 거리가 동떨어진 지경 역과 역 사이가 멀거나 영향력이 미흡하다면 역 존재가치가 미약하다. 그러나 별내역과 갈매역은 도보가 가능할 정도로 접근도가 높다. 지자체는 다르나, 성질이 거반 같아서다. 1. 역세권 앞 대규모 아파트단지 2. 역세권 앞 전원주택단지 두 가지 중 삶의 질적가치는 후자가 더 높을 수 있다. 문제는 높은 실용성 대비 현실성이 낮다는 점이다. 사업성이 높을 수 없어 개발하겠다는 자가 나타나기 쉽지 않다. 역세권이 가장 강력한 지역랜드마크이나, 그 힘을 뒷받침해주는 역할을 녹지공간이 해주고 있다. 즉 대자연을 제외한 역세권 반경은 무의미하다는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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