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4월 30일자로 다음 부동산 서비스가 종료됩니다.
그동안 서비스를 이용해주신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종료 관련 자세한 사항은 아래 공지사항 자세히 보기를 통해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동안 다음 부동산을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공지사항 자세히 보기 오늘 하루 보지 않기
좋은 전문가를 만나는 법
필자는 강연과 책, 칼럼을 통해 '전문가를 활용하라'는 말을 많이 하는 편이다. 일반 투자자에게 전문가라고 불리는 사람들은 어떤 느낌일까? 필자의 경우 처음 '전문가'라고 말하는 사람들 모두 그저 장사꾼으로 보였다. 몇마디 어디서 다 들어본 이야기를 하는 사람들인 것 같은데, 상담 조금 했다고 돈을 내라니... 첫 인상은 부정적이었던 것이 사실이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전문가라고 불리는 사람들을 만나고, 투자를 다양하게 경험하게 되면서 돈을 들고 찾아가서라도 그들을 이용해야 겠다고 마음을 먹었다.
첫번째 계기는 현장답사에서 였다. 필자의 초보시절, 필자 역시 커뮤니티 같은 곳에서 운영하는 토지답사를 이용했다. 세번쯤 그들을 따라갔을 때인가, 책을 열 권만 읽으면 알듯한 말들의 반복이었기에 '혼자서도 다닐만 하겠다'라는 생각이 들었다. 하지만 홀로 답사를 시작할때는 막막하기가 그지 없었다. 집에서 부모님이 차려줘서 떠먹기만 하는 밥상과 달리, 쌀을 씼어 국을 끓이고, 생전 처음보는 반찬을 만드는 일까지 나 혼자 하려고 하자 빠트리는 것도 많았다. 답사를 할때는 자연스러워서 '별 것 아닌 투자 사유'들이 홀로 답사를 하자 눈에 전혀 보이지 않았던 것이다.
그 후 몇번의 답사참여를 하면서 혼자 가도 될 만큼의 연습을 하고서 직접 시장조사에도 도전했다. 책에서 말한 것처럼 장화를 신고 물이 고여있는 곳은 없는지, 지팡이를 휘둘러 가며 잡초를 헤집고 다녔다. 스스로가 뿌듯할 지경이었다. '이제 나도 전문 투자자라고 부를 수 있을 만큼 능숙해졌구나' 하는 마음에 몇번이고 읽은 책에서 얻은 노하우를 현지 토박이 부동산 사장에게 자랑스럽게 이야기 하기도 했다. 부동산 사장들도 맞장구를 치며 내 지식에 감탄하니 '정말 고수'가 된 것 같았다. 하지만 투자 후에 깨달았다. 오만해 지면, 실수는 나오기 마련이다. 계약을 하고, 잔금까지 하고 보니 수풀에 가려진 한쪽이 크게 꺼져있었다. 팔아치워야 하는 부동산 입장에서 안좋은 점을 먼저 이야기 해 줄리가 없었고, 이후 하자가 발견되었지만 그것은 오만했던 나자신을 반성 하며 열심히 흙을 퍼날라 지반을 고르게 하느라 추가비용이 들기까지 했다.
이후 필자는 계약 전에 전문가에게 다시한번 검증을 받는 습관을 들이게 되었다. 검증을 받으면 '내가 잘 보고 투자를 한게 맞는지'알 수 있고, '보지 못한 하자'를 찾게 되었다. 이런 일이 반복되자 나중에는 스스로 해결할 수 있을만큼 익숙해졌지만 그 기간이 그리 짧지는 않았다. 현재도 필자는 다양한 하자를 돌파할 수 있는 지혜를 얻기위해 전문가들에게 조언을 듣는다.
문제는 초보자의 입장에서 '전문가'의 기준이, 그것도 '좋은 전문가'의 기준이 무엇인지 알 수가 없다는 점이다. 사람마다 자신에게 맞는 전문가가 존재할 것이고, 배울점이 다르다. 그리고 전문가의 종류도 크게 중개업자도 있고, 부동산 컨설턴트라고 불리는 사람도 있고, 강의를 하는 교수도 존재한다.
필자에게 있어 '좋은 전문가'는 아는 지식도 많고, 배울점도 많은 사람이다. 하지만 그 이전에 그가 '실전 투자 경험'이 있는지가 제일 중요하다고 본다. 생각보다 우리의 생각과는 달리 지식은 해박한데, 자기 땅 한 필지도 없는 사람이 수두룩 하다. 어디서 본 판례나, 투자 사례를 자신의 이야기인듯 말하고 다니는 사람도 많다. 물론 지식이 많은 사람에게 배울점도 많지만, 직접 투자를 본인이 하면서 얻은 현실적 문제에는 약한 모습을 보일 수 있다. 오죽하면 시골 이장님에게 얻는 정보가 더 많은 경우도 있다.
부동산투자는 한 두푼 드는 재테크가 아니다. 그에 비하면 전문가에게 점검받는 그 시간과 돈은 약간의 투자라고 생각하는게 좋다. 다만, 충분히 점검할 수 있는 실전 전문가를 찾는 것이 좋겠다. 여러분의 토지는 소중하니 말이다.
|
Daum부동산은 제휴 부동산정보업체가 제공하는 매물 정보와 기타 부동산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로서,
제휴 업체의 매물 정보를 비롯한 각종 정보 및 이와 관련한 거래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