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4월 30일자로 다음 부동산 서비스가 종료됩니다.
그동안 서비스를 이용해주신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종료 관련 자세한 사항은 아래 공지사항 자세히 보기를 통해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동안 다음 부동산을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공지사항 자세히 보기 오늘 하루 보지 않기
이것은 8평 정도 되는 아주 작은 옛날 집입니다. 여러모로 살기 불편한 점이 많고 겨울에 너무 추워서 집 전체적으로 손을 보는 방향으로 리모델링을 진행하였습니다. 이 집 공사의 포인트는 다음과 같습니다. 1. 허름한 슬레이트 지붕을 예쁘게 아스팔트 슁글지붕으로 바꿉니다. 2. 웃풍이 심하고 단열이 허술하기 그지없는 나무문을 전부 샤시창으이집은 옛날 초가집 로 교체합니다.(물론 기본은 이중창에 페어유리입니다. 그리고 화장실문은 ABS도어로 했구요, 출입문은 고심끝에 방화문을 사서 이것을 예쁘게 나무문으로 꾸미기로 했습니다.) 3.두께가 10cm도 되지않는 벽체를 위해서 중간에 공기층을 둔 채로 이중벽을 만들어 단열효과를 크게 개선시켰습니다.(물론 내외부 황토미장을 새로이 했습니다.) 4. 바닥 또한 비닐과 은박지 스티로폼으로 단열처리를 한 뒤 잡석을 두껍게 깔고 난방배관을 한 뒤 석분을 다시 깐 위에 황토미장으로 마감하였습니다. 이것은 약한 황토미장바닥을 단단히 하면서 바닥의 축열기능을 향상시켜 내부의 단열능력을 크게 개선시키기 위함입니다 5.기초도 낮고 집도 낮으며 처마 또한 매우 낮은 집구조를 개선시키기 위해서 기존 처마를 철거하여 처마 부분이 시원스럽게 확 트이도록 처마를 새로이 합니다. 6.천정은 나무 루바, 벽체는 하부 루바 상부는 한지, 바닥은 한지장판으로 하며 화장실을 새로이 짓기로 합니다.(화장실은 천정은 나무루바 벽체는 하단부 타일마감, 상부는 황토미장마감으로 하였습니다. 다만 디카를 분실하는 바람에 화장실 사진을 싣지 못했습니다.) 7. 다음은 이 집을 짓는데 들어간 총 공사비 내역입니다.
철망 만 5천 세트앙카 10개 5천 수도배관 보온재 8천원 액셀 배관 10m 8천원 = 총계 130만 4천 4,. 보일러 및 부속품 및 기름통 =53만 5 바닥 종이장판 및 벽체 상부 한지 = 30만 6. 조명 6만 7.기타 자재 보양지 5천원 헤라 3천 오공본드 6천 방수제 유니셀 3천 전선줄 3만 7천 콘센트 스위치 만원 1022, F30, 제일 630타카핀 만천 ST 64 7천 철브러쉬 3천 장갑 3만원 베니아 합판 3mm 8천 우레탄 폼 만오천 75mm 피스못 만 2천 스텐 피스못 만 2천 비계 임대 2만 = 총계 18만 2천 8.식대 28일분 28만(저는 아침 식사는 안함) 참값기타 10만 숙소비 20만 기름값 10만 = 총계 68만(여기서 식대는 건축주분의 것은 제외시키고 저의 것만 포함함) 9.나의 인건비 25일분 300만(역시 건축주분의 인건비는 포함시키지 않았습니다. 참고로 작업인원은 건축주분과 저 단 둘이서 했으며 작업 기간은 28일 소요되었습니다.) 총계 =9,525,000원 *이 집은 지붕구조가 거의 퍼펙트하게 되어 있습니다. 최초에 양철지붕에 슬레이트 지붕을 덧씌웠고 거기에 또 공간층을 두고 아스팔트 슁글 지붕을 만들었습니다. 지붕이 3중으로 되어 있는데 그게 다가 아닙니다. 방천정을 또 만들어 그 위에 왕겨숯을 20cm 정도를 깔았고, 거기에 벽체가 역시 이중으로 되어 있으니 단열에 관한한 이 집은 거의 완벽한 구조라는 생각을 지울수가 없습니다. 비가 2일 동안 계속 내려 왠지 추웠던 날에 바닥마감을 다하고 황토미장만을 남겨둔 상황에서, 이미 설치한 보일러를 오전내내 가동시켜 보았습니다. 그런데 보일러 난방배관은 한 쪽이 에어가 많이 차서 난방수가 거의 제대로 순환이 되지를 않았지요. 방내부는 15~16도만을 가리킨채 보일러는 제대로 가동이 되지를 않았습니다. 그런 상태에서 오후쯤에 완전히 보일러 가동을 멈추고 황토 바닥미장 작업을 오후 늦게 끝마쳤습니다. 모든 문을 닫은 상태에서 그 날 밤 8시 출입문을 열고 방안을 느껴보는 순간 저는 깜짝 놀랐지요. 방 내부 전체에서 후끈한 온기가 저의 온몸으로 전해져 왔기 때문이었습니다.(더군다나 외벽의 경우는 1차로 황토만 살짝 바른 채 아직 2차 미장을 전혀 하지도 않은 상태였습니다.) 앞으로 이 집의 단열능력이 매우 크게 기대가 되는 순간이었습니다. |
Daum부동산은 제휴 부동산정보업체가 제공하는 매물 정보와 기타 부동산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로서,
제휴 업체의 매물 정보를 비롯한 각종 정보 및 이와 관련한 거래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