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투자의 기회는 차이와 사이를 통해 발현한다. 가령 고수와 하수의 차이, 아파트와 토지의 차이, 지상물과 시설물의 차이, 혹은 사이 등을 통해 투자의 공간을 모색할 수 있다. 차이 - 투자자가 견지할 사안(부분) 사이 - 투자의 공간 사이를 알아보기 전에 차이를 잘 인지해야 한다. 차이라는 공간에서 사이라는 공간을 찾을 수 있기 때문이다. 공간에서 공간을 찾는 작업이 투자과정이다. 건물 안에서 인간이 활동을 하나, 건물 밖에서도 활동을 하므로. 즉 건물과 건물 사이는 광대하여 그 잠재력은 무궁무진하다. 그것을 '미래'라고 말할 수 있을 법하다. 인구와 도로 사이 - 투자 공간 (인구급증현상에 따라 작은 도로가 큰 도로로 거듭날 수 있는 기회가 올 수도 있기 때문. 도로의 특징이 바로 연계성의 힘인 것. 즉 도로는 어차피 애초에 하나였다. 정확하게 말한다면 큰 도로와 작은 도로는 없다. 길고 짧다는 의미가 무의미한 것이다) 실력 있는 위정자와 그 반대의 위정자의 차이 역시 투자자가 반드시 인지할 부분이다. 비현실적이고 인기영합주의에 빠진 개발공약에 마음의 깊은 상처를 입는 경우가 부지기수라서다. 차이 = 차별화 차별화 - 환금화의 모토 차별화과정이 환금성을 높일 수 있는 강한 무기(재료)인 셈. 동산화 역시 차별화와 관련 깊다. 예) 가격차별화 - 가격경쟁력과 연관 있다. 차이에 대한 연구 과정이 끝났다면 기회의 공간(사이)을 발견, 모색할 수 있을 것이다. 차이가 사이를 낳는 구조가 부동산구조다. 예) 큰 건물과 작은 건물이 공존하고 있을 때 차이가 발견된다. 차이가 사이를 낳을 수 있는 이유다. 반드시 차이가 존재하는 건 긴 것과 짧은 것이 있기 때문인데 이는 하나로 연결되어 있다. 즉 긴 것에 짧은 것이 포함되어 있는 것이다. 긴 것은 대자연을 대변한다. 도로 역시 큰 도로와 작은 도로로 분류되나, 큰 도로 안에 작은 도로가 예속되어 있다. 큰 도로의 의미는 둘. 1. 대자연상태 2. 고속도로 등 개발된 도로 잊지 말아야 할 부분은 대자연상태라고 해서 무조건 부동산의 하드웨어로 인식하면 안 된다는 것이다. 개발이 완료되었을 때 반드시 녹지공간이 보존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그 공간의 크기가 만만치 않다. 즉 존재가치를 무시할 수 없다는 것이다. 녹지공간이 부실한 지경이라면 상업공간이나 업무공간, 주거공간 등의 수명이 짧아질 수도 있다. 환경오염도가 문제점으로 점화되는 것이다. 공기 정화엔 넓은 녹지공간의 역할이 지대하다. 이 땅의 모든 가치가 동일 할 수는 없다. 물론 큰 가치 안에 작은 가치들이 포함되어 있다. 큰 가치는 하나이나, 작은 가치는 여럿. 큰 가치에서 분리되어 독립된 모습으로 분화, 분출했기 때문이다. 가치의 차이를 바로 견지했다면 그 눈에서 '사이'라는 기회를 목격할 수 있을 것이다. 눈높이의 차이를 통해 사이라는 가치가 발현하는 것이리라. 가치의 혁명이 가격혁명을 분만해야 하는 것처럼 '차이의 가치'가 '사이의 가치'를 분만한다. 사이와 차이의 연구과정 - 연구를 '연구'하는 모양새 (그만큼 주도면밀한 사색과정을 통해 부동산의 핵심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 그것이 바로 실패확률과 리스크 크기를 줄일 수 있는 방도인 것이다) 부동산투자자가 견지할 부분은 인구와 지역성장 관계다. 미달과 미숙의 차이를 관철해야 하는 이유다.
미달 - 인구미달현상은 지역슬럼화의 가능성을 높여 위험! 예) 미분양의 산실 미숙 - 지역성장 대비 성숙도가 미약하다면 지속력이 약화, 악화될 수 있다. 양적 가치 대비 질적 가치가 낮다면 지속력이 미약하다. 예) 지역성장 대비 성숙도가 낮다면 삶의 질과 인구의 질이 낮아지는 것이다 도약과 도전 사이 - 도전이 우선순위. 도약은 그 다음단계. 도전 - 정신적인 소유, 정서적 문제다. 도약 - 행위적(행동반경이 광대하다) 사유 도약과 도전 사이 - 희망을 꿈꾸는 사람이 집중적으로 몰릴 수 있는 광활한 공간(예비투자자들은 선택과 결정의 기로에 서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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