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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동산'은 장애인모습과 흡사해 혼자선 움직일 수가 없다. 보호자(부동산주인 등) 없인 연결, 연계활동이 버거워서다. 부동산의 동산화가 필요한 이유다.
부동산의 동산화과정은 두 가지로 점철된다.
1. 대지화과정 - 구체적이고 정밀하여 정확성이 높은 편이다 2. 현대화과정 - 추상적이다.
1-개인이 개발 가능 예) 농지전용과정
2-국가와 지자체가 개발 가능 예) 철도건설
1-단기간 내 가격을 인위적으로 올릴 수도 있는 상황. 외형상 변하는 모습이기 때문. 직접적으로 목도할 수 있기 때문이다. 단 현장모습이 변하는 게 아닌, 내 물건, 내 부동산 자체가 변하는 것이다. 변화의 한계점을 노출한다.
2-단기간 내 인위적으로 가격상승하기가 힘들다. 외형이 금세 변할 수 없기 때문. 개발청사진과 조감도에 의해 움직인다. 현장의 모습보단 개발계획이 일부 수정될 수 있다. 내가 가지고 있는 땅이 단기간 내 변할 수 없다.
1-중개물건(공인중개사무소물건이다) - 법률이 지배, 통하는 경우로 예컨대 부동산공법을 사용한다. 건축행위가 바로 그것.
2-기획물건을 취급한다. 기획부동산물건이다. 변수를 응용한다. 예컨대 규제해제과정과 완화과정을 견지, 예측한다.
1-개발비용이 정해져 있다 2- 개발비용을 정할 수 없다. 변수현상이 만연해서다.
1-인구모집을 따로 할 수는 없다. 내가 직접 활용할 수 있는 지경이므로 2-인구모집에 집중할 필요 있다. 비어 있는 부동산은 개발효과가 미약한 지경이니까.
1-지역자체가 도시의 완성도와 완숙도(성숙도)가 높다 2-지역자체가 도시 완성도가 낮다. 개발의 필요성이 대두되는 이유다.
인플루언서(influencer)의 역할 - 부동산의 현대화과정에서 반드시 필요한 덕목이다. 지역 랜드 마크가 지상물이 되기보단 인물이 되는 게 훨씬 유리할 수 있기 때문이다. 요컨대 지역 랜드 마크의 가치가 극대화 되는 건 제대로 된 인구의 역할인 것. 화려한 마천루가 비어 있다면 지역 랜드 마크가 될 수 없다는 것이다. 즉 활용도가 낮은 화려한 마천루는 지역 존재가치가 낮다. 영향력 있는 사람이 필요한 이유다.
대지화과정 - 실용성의 극대화가 주목적 현대화과정 - 잠재성의 극대화가 주목적(투자가치를 기대할 수 있기 때문)
대지화과정이건 현대화과정이건 서로 공통적인 건 개발대상이 맹지라는 것. 물론 도로를 만들 수 있는 입지, 즉 접근도 높은 생지, 맹지를 점유, 선점한다. 대지화와 현대화는 환금화를 극대화 시킬 수 있는 힘이다. 즉 변화와 환금화가 정비례하는 것이리라. 변화과정과 환금화과정이 분리되어 있다는 건 개발의 정당성이 미약하다는 증거다. 개발효과가 미약할 게 분명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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