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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세권과 관광지 중 그 범위는 당연히 관광지가 훨씬 광대할 것이다. 희소가치 면에서 역세권가치가 훨씬 높으나 희소가치 높은 관광공간도 없는 건 아니다. 국토의 입지상 대형 개발프로젝트에 의해 가치를 극대화 할 수 있는 곳은 지극히 한정되어 있기 때문이다. 역세권투자는 수용방식과 환지방식, 절충식으로 개발하는 게 상례지만 관광지투자는 대부분 민간사업자가 개발하여 수용과 거리가 먼 지경. 물론 개발의 정당성을 검토하는 게 중요하다. 역세권투자자가 할 일은 주거인구를 체크하는 것이다. 미분양은 역세권의 힘을 분산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관광지투자자는 관광인구를 체크한다. 관광인구가 다른 지역으로 분산하면 관광공간의 존재가치가 낮아질 수 있기 때문이다. 차별화 된 희소성과 다양성을 지닌 관광개발이 필요한 이유다. 경춘선과 경의중앙선을 통해 배출한 역세권이 있다. 다양한 '관광역세권'이다. 그러나 '관광역세권' 투자는 실패율이 높을 수 있다. 주거인구가 수적으로 미약한 상태이기 때문이다. 희소가치가 떨어진다. 예) 국수역세권, 운길산역세권 새만금개발, 춘천레고랜드개발의 지역랜드마크 - 주거인구 < 관광인구 향남역세권개발, 합덕역세권개발의 지역랜드마크 - 고정인구 > 관광인구 경기도 화성 향남역세권 투자지역의 땅은 거의 맹지상태다. 절대농지(농업진흥구역)의 진화과정에 기대를 한다. 개인적으로 반드시 실수요가치를 포기해야 한다. 내 땅이 반드시 개발지역 안에 들어가야 한다. 강원도 춘천레고랜드에 투자하는 것은 도로에 접한 일반주거지역에 투자하는 것이다. 실수요와 투자가치,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는 기회다. 강제수용에서 자유롭기 때문이다. 역세권투자 시 실수요가치를 포기하는 건 맹지상태이기 때문이다. 관광지 투자 시 실수요가치를 포기하지 않는 건 도로에 접한 일반주거지역 상태이기 때문이다. 역세권투자자와 관광지투자자가 바라는 공통점 - 상업지로의 진화과정 (투자의 색깔은 다르지만 목표점은 같다. 투자의 위치가 중요한 이유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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