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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지역랜드마크의 희소가치
김현기님 작성글 전체보기 추천 0 | 조회 860 | 2019.08.05 07:33 | 신고



지역랜드마크의 희소가치는 역세권의 종류와 관련 있는데

이는 역세권은 항시 다변화의 대상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역세권은 분류 대상.

그 종류가 다양하다.


1. 잠자리만 있는 역세권 - 베드타운(직주분리). 인구가 증가하면서

변화, 진화한다(예-분당신도시)


2. 일자리만 있는 역세권 - 산업의 메카이지만 주거시설이

동떨어진 지경(지식산업센터가 증가한다)


3. 잠자리와 일자리가 함께 존속하여

직주근접의 표상인 역세권


4. 녹지공간만 있는 역세권 - 주거시설과 동떨어진 지경이라

환승주차장의 규모 및 활용가치가 절대적이다.

예를 들어 구성역세권의 경우 역 앞에 주거시설 대신

종교시설과 애견놀이터가 있다.


5. 잠자리, 일자리, 놀자리, 녹지공간이 공존하는 역세권 - 

판교역세권, 마곡나루역세권, 마곡역 등

젊은 역세권이 여기에 해당한다.


역세권 개발지역의 특징 - 부동산업소가 증가하고

거품수준이 높다.

떴다방 동력이 거세다.

고덕국제신도시를 개발하는 서정리역 일대가

에 해당한다.


역세권의 특징 - 변수가 다양하다.

인구의 형태에 따라 변화무쌍하다.

예를 들어 가격변수와 가치의 변수가 다양하다.

출구마다 가치가 다 달라 가격이 다양하다.

무조건적으로 거품이 만연한 건

잘못된 것이라는 반증이다.

역세권은 변화무상(變化無常-변화가 많거나

심하여 종잡을 수 없다)하기 때문.

전철연장구간(별내선, 진접선, 5호선과 하남시 연결)이

이에 해당한다 할 수 있다.









역세권의 역할은 크다.

한 지역의 랜드마크가 되고 있기 때문이다.

역세권 개발계획이 수립될 때부터 거품이 주입되어

거품을 구입하는 사람들이 대다수다.

그러나 단순히 '역세권 자체'가 지역랜드마크가 되기보단

'역세권 가치'가 지역랜드마크가 되어야 할 줄 안다.

위치와 자리(출구)에 따라 가치가 천차만별이라서다.

역세권의 상업공간이 있는 출구와 녹지공간의 가치 차이는

하늘과 땅 차이다.

단순히 역세권이라는 이유와 명분으로 거품가격을

일방적으로 함부로 정하거나 만들 수는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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