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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세권 거리보단 역세권 자리 확보에 신중(집중) 할 필요 있다. 역세권은 자리에 의해 역사가 바뀌기 때문이다. 가령 잠자리, 일자리, 그리고 일거리와 놀거리가 변한다. 쓸거리(소비인구를 끌어들이는 힘)의 재료는 잠자리, 일자리, 일거리, 놀거리다. 잠자리는 주거인구와 관련있고 일자리와 일거리는 고용(고정)인구와 관련있기 때문. 놀거리는 관광인구를 유혹한다. 놀자리와 놀거리 - 녹지지역 일자리와 일거리 - 공업지역, 상업지역 역세권 거리보단 자리가 더 중요한 건 역세권 반경 500미터라고 해서 모두가 그 영향력, 잠재력이 크다고 볼 수 없기 때문이다. 역 간 거리가 멀어도 직접역세권과 간접역세권이 조화를 이룬다면 먼 거리는 문제가 되지 않는다. 자리가 중요하다. 역 출구가 다 같은 가치가 아니니까. 자리가 탁월한 역세권의 특징 - 간접역세권의 의미가 없다. 워낙 직접역세권의 힘이 강해서다. 물론 직접역세권의 역할이 미약해 간접역세권의 존재가치가 무의미한 경우도 있다. 예) 역삼역과 강남역 사이 혹은 용문역과 지평역 사이 역세권 2분 거리보단 역세권 자리(입지)가 더 중요하다. 역세권의 허리 - 자리 역세권의 머리 - 자리 역세권의 다리 - 거리 역세권의 유리한 조건 - 취업의 자리와 창업의 자리매김이 가능하다. 취업은 실업률, 창업은 공실률과 관련 있는 사안이기 때문. 비어 있는 역세권, 즉 역세권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지 않는 곳도 있는 것이다. 역세권의 희소가치가 높은 건 국토를 역세권지역과 비역세권공간으로 나누는 사람이 늘어나는 것과 무관치 않다. 중요한 건 역세권과의 가치를 잘 분변하는 것이다. 즉 역세권 거리보다 역세권의 자리 확보가 더 중요한 것이다. 이는 용도지역의 배치과정과 맥을 함께 하기 때문이다. 상업공간자리에 녹지공간이 비치, 배치되는 사태가 발생한다면 지역공실이 우려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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