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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수요자와 투자자의 입장 차이가 큰 건, 서로 연계되어 있지만 위치가 다를 수 있기 때문이다. 분명코 실수요자가 지역의 주인, 중심이지 투자자인 가수요자가 지역주인은 아니다. 가수요자가 지역중심인 경우 투기를 의심할 수 있다. 실수요자는 상주인구이기 때문이다. 의식주의 주의 역할을 하고 있는 것이다. 실수요자의 움직임과 행동반경에 의해 투자자 발걸음의 소리가 달라진다. 현장의 박진감과 현장감을 감지하거나 감시할 수 있는 가늠자가 실수요자의 위치(자리의 가치)다. 실수요자보단 투자자에게 부동산노하우의 필요성이 더 크다 할 수가 있다. 투자자에겐 환금성이라는 큰 과제를 안고 있기 때문이다. 실용성에 지배를 받고 있는 실수요자 대비 투자자에겐 환금성은 생명과도 같은 것이다. 부동산노하우는 희소성을 모색하는 과정이지만 이 희소성이 바로 환금성과 연계된다. 희소가치 높은 물건을 모색하는 방도가 바로 노하우인 것이다. 단순히 잠재가치만 노릴 수 있는 건 무리다. 희소가치와 연결되지 않는 잠재성은 마치 무지개빛과도 같아서 하는 말. 희소성은 시각적으로 반응할 수가 있으나 잠재성은 공기와도 같아 눈으로 목도하기 쉽지 않다. 다만 정신적으로 느낄 뿐이다. 무엇보다도 부동산노하우는 성공을 향해 질주하는 방법보단 실수확률을 팍 줄여보자는 의도가 다분하다 할 수 있다. 투자의 실패율을 줄이고 리스크를 줄이는 것이 일단 성공을 향해 첫 발을 들여놓는 역할을 하는 것 아니겠는가. 방향감각을 잡아주는 조향역할이 곧 노하우의 기능이다. 잘못된 길을 가지 못하게 길라잡이 역할을 하는 것이다. 그리고 부동산노하우는 작금의 정보남발시대와 연관 있다. 인터넷 정보의 홍수 속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방법 또한 노하우라 할 수가 있기 때문. 부동산에 관한 개발 및 정책의 정보를 습득하는 것도 중요하겠지만 그 정확성과 타당성을 견지하는 것이 훨씬 더 중요하다. 지금처럼 언론이 다양한 적은 없었다. 수많은 크고 작은 언론매체(진보와 보수, 그리고 진보와 보수 사이에서 움직이는 기회주의 언론들)들이 한 사람의 인생과 그 가족을 죽이고 살릴 수 있는 것이다. 수많은 언론의 입과 행동, 그리고 여론의 재판과정 등을 총괄할 만한, 조율할 만한 강한 부동산철학과 노하우가 절실히 요구되는 시대이리라. 개별적으로 기사와 뉴스(언론)의 힘과 여론(크고 작은 소문들)의 힘을 조율할 수 있는 강한 판단력이 요구된다. 언론이 물론, 정보 역할을 담당하는 건 분명하다. 그러나 쓰레기 분리 수거하듯 잘 구별하지 않는다면 실패를 하고 말 것이다. 가짜뉴스와 쓰레기 기사와 뉴스가 넘쳐나고 있다. 노하우와 삶의 철학이 전무한 상태에선 투자는 안 하는 게 낫다. 투자자입장에선 부동산정보와 부동산정책을 구별할 수 있어야 한다. 주도면밀하게 접근한다면 정책은 정보의 성격과 판이하기 때문이다. 가령 부동산에 대한 규제(거품제거 목적으로 규제를 가할 경우)에 일희일비하지 말자는 것. 부동산은 규제를 가해도 결과적으로 거품이 제거되지 않기 때문이다. 지난 참여정부와 작금의 정부에서 집값거품을 잡겠다고 규제를 가했지만 결과적으로 가격폭등현상이 일어나고 말았지 않은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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