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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서울 강남과 강북을 연결하는 도구
김현기님 작성글 전체보기 추천 2 | 조회 157 | 2019.11.16 16:29 | 신고




우리나라가 진보적인 선진국가가지 못하는 이유는,

주변가치를 모색할 수 있는 여유와 힘이 부실(부족)해서다.

주변 '가치'를 보지 않고 주변 '눈치'를 보고 있는데

이는 아마도 일본과 중국의 영향력(입김) 때문일 것이다.

저 멀리 미국눈치도 보고 있는 모양새다.


부동산의 상황 역시 이와 크게 다르지 않다.

진보적인 면을 보고 싶다면 주변 눈치 대신 가치에 집중할 필요 있다.


이를 테면 마천루의 공실률에 집중을 해야지,

가격거품에 영혼을 뺏기는 일이 없어야겠다.

단순히 하드웨어(지상물 크기)에 매몰되지 말자는 것이다.


옆 동네의 '잔치'속에서 내 가치를 찾는 경우도 있다.

가령 모델하우스에서 가치(허수)를 기웃거리는

수들 모습이 한심스럽다.

건설현장과 모델하우스 간 거리감이 곧 괴리감이다.

단절된 느낌도 받는다.


화려한 화력의 모델하우스 모습은 잔치집 분위기를 조장할 수가 있는 상황.

마치 화려한 개발청사진과 조감도와 같은 게 바로 모델하우스인 법.

무작정 들어가 구경하다가 계약하는 경우도 있다.

모델하우스가 아름답다.

투자의 결정요소가 단순히 화려한 외모는 아닐 터.





투자의 결단력을 내릴 수 없는 사람은 '눈치' 작전 중이다.

장기 관망 중이다.


투자의 결단력을 내릴 수 있는 사람은 '가치'에 집중하는 중이다.

습관적으로 정밀하게 희소가치를 모색한다.


가치에 집중하는 사람은 자연의 가치에도 집중한다.

자연에서의 희소가치가 곧 탁월한 입지상태일 테니까.


이 땅은 생로병사의 여정을 거칠게 거친다.

생지 변화에 속도감이 붙는다.

자연을 살리는 방법 - 인구증가현상

(이는 자연의 존재가치와 희소가치를 외부로 알릴 수 있는 기회이기 때문)


자연을 죽이는 방법 - 개발가치를 극대화하는 것.

개발 시 맹지를 개발하는 것이기 때문.

맹지에 자유가 생긴다.


사람을 살리는 방법 - 개발을 한다


사람을 죽이는 방법 - 공기오염도

(개발을 진행하기 때문. 자연파괴과정 없는 개발가치+과정은 없다)





'자연보호'는 '사람보호'를 의미한다.

규제과정을 통해 가능하다. 대자연에 대한 규제와 통제(자제)가 없다면

인간의 생명력과 수명에 비상등, 적신호가 켜질 것이다.


이 땅은 자연의 가치에 투자하는 사람과 인간의 가치에 투자하는

사람이 공존하는 공간.


'자연의 가치'와 '인간의 가치'를 연결하는 도구가 '도로'이다.

도로의 연결상태를 통해 접근성을 발견할 수 있다.

도로가 단절된 상태에선 접근성을 발견할 수가 없기 때문이다.


개발가치가 낮은 경우는 도로가치에 문제가 있다.

인간과 자연이 분리된 지경.

'입지상태'가 '맹지상태'이기 때문이다.


개발가치가 높은 경우는 인간과 자연이 바로 연결될 때 발현!

예컨대 전원도시의 가치가 높아진다.


전원도시는 전원생활과 도시생활이 5:5수준으로

균형적으로 연결될 때 자족도가 높아지기 마련.

전원도시의 가치 차이도 크다.





수도권이건 비수도권이건 전국적으로 전원도시는 다양하게 분포되어 있다.

단 전원공간이 차지하는 비율과 도시공간의 비율 차이가 심하다.

한 지역에서 도시공간 대비 전원공간이 넓은 경우가 태반 이상.

이런 현상은 비수도권지역에서 쉽게 발견된다.

수도권의 인구밀도와 비수도권의 인구밀도 차이가 너무도 심해서다.






서울 강남과 강북의 연결 도구는 '조망권'이다.

물(자연)의 힘이다.

한강의 힘이다.

다리(교각), 대교의 힘이 잠재력을 키운다.

31개 다리가 잠재력을 키운다(대교27, 철교4).


수도권의 인천대교 힘도 강력하다.

인천대교는 인천 송도국제도시와 영종도의 힘을 잇는 다리다.

국제도시와 국제도시 간의 연계성은 인천대교의 힘!!





부동산(아파트)과 자연(녹지공간)을 연결하는 도구 - 인구, 사람


도시지역과 비도시지역을 연결하는 도구 - 인구, 사람의 활동반경


법정도로와 비법정도로를 연결하는 도구 - 인구의 힘, 인구의 다양성


주거인구와 유동인구의 연계 관계 - 주거지역(주거시설)과 상업지역(상업시설)의 연계성





역세권 연계성의 실례, 실체)


서현역의 힘과 야탑역의 힘을 연결하는 도구(제2의 강남지역) - 이매역

(서현역과 야탑역의 힘 대비 이매역의 역할은 미미하지만 연결도구로서 최고의 가치를 구가 중이다)


미아사거리역과 수유역을 연결하는 도구(강북지역의 대표적 역세권)

- 미아역

(미아역은 미아사거리역과 수유역 대비 영향력이 미약한

역세권이지만 인구가 다양한 미아사거리역과 수유역을 연결하는

강력한 도구로 손색 없다)


직접역세권과 간접역세권을 연결하는 도구 -

인구(유동 및 주거인구)와 도로(버스노선) 관계





수도권 - 서울과 경기도와 인천광역시가 하나일 수 있는 연결도구는

다양한 인구와 도로 관계!


비수도권 - 연결도구 모색이 지방발전의 과제(인구감소현상 때문)


수도권과 비수도권을 연결하는 도구는 우리 모두가 모색해야 할 부분(과제).

국토불균형현상의 심화의 이유다


노동의 가치와 노인의 가치는 '생동감과 노련미의 가치'다.


노동의 가치와 노인의 가치를 연결하는 도구  역시 모색할 부분.

노인인구를 무시할 수 있는 연유





강남의 특성 - 희소성


10억 원 이하의 아파트의 특성 - 희소성

10억 원 이상의 아파트의 특성 - 희소성

(부동산세계는 큰손들 힘에 의해 움직이기 때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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