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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언론사의 수적가치가 자영업자의 수적가치와 엇비슷한 것 같다. 희소가치가 낮아서 하는 말이다. 가짜기사와 뉴스가 난무하는 이유다. 언론을 통해 개발정보를 취득할 때 주의해야 하고 언론 선택에 신중을 기해야 한다. 언론의 가치를 타락시키는 신문도 존재해서다. 개발정보 취득 시 개발의 당위성을 정밀 검토할 필요가 있다. 개발의 당위성은 접근성을 통해 인지가 가능하다. 현장답사 시 도로관계를 유심히 살피는 이유다. '접근성'을 통해 '지역공실'을 줄여 나갈 수 있기 때문. 부동산정보를 취득하는 것 그 이상으로 중요한 건, '정보 활용 능력(부동산노하우)'이다. 한 지역에 개발계획이 세워질 때 그 지역의 전체적인 부분이 개발되는 게 아닌 것처럼 개발뉴스나 기사 역시 100% 확정적인 게 아니기 때문이다. '가짜'가 '진짜'를 앞선다. 개발의 희소성과 희소가치는 개발의 타당성과 직결된다. 예컨대 이동인구, 유동인구가 급증한다면 도로 확장이나 신설계획이 필요하다. 전체인구가 급증세인 평택, 화성 역시 개발의 희소가치가 높다. 단순히 인구규모가 크다고 개발의 타당성과 희소성이 높은 게 아니다. 평택과 화성은 인구규모도 크고 인구증가율도 높다. 도시전체가 전반적으로 젊어지는 판국. 지역의 희소가치의 도구 - 젊은 동력 (젊은 동력이 곧 미래예측의 도구가 되기 때문이다) 건강장수시대를 맞아 노인의 가치를 무시할 수 없다. 노인인구의 힘 - 과거의 좋은 기억(경험)이 좋은 자료가 될 수 있다. 역시 사용자의 사용능력(부동산노하우)이 중요하다. 노동인구(젊은인구)의 힘 - 젊은인구의 강점은 온몸에 미래예측 기능을 장착하고 있다는 점이다. 노인인구는 경험이 무기. 소중하다. 시간을 돈으로 살 수 없기 때문이다. 공간과 다른 점이다. 공간은 돈으로 사용할 수가 있다. 매입이 가능하다. 성공의 경험과 실패의 경험을 통해 시행착오(리스크)를 줄일 수 있다. 산업시설 - 노동인구(공업지역) 상업시설 - 소비인구(상업지역) 교육시설 - 주거인구(주거지역) 휴양시설 - 유동 및 관광인구(녹지지역) 투자자가 공부할 사항 - 도로 공부와 인구 공부, 그리고 도로와 인구의 연계성을 공부하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 도로의 입지도 매우 중요하니까. 상가공실률 못지않게 도로의 부실도 무시할 수 없는 지경. 놀고 있는 도로는 지역을 추락시킨다. 도로 및 인구공부는 잠재성을 공부하는 것이다. 잠재력의 도구가 곧 도로가치와 인구가치인 것이다. 강한 희소가치란 도로가치와 인구가치가 정비례(연계)한 상태이기 때문이다. 실수요자가 공부할 사항 - 실용성(편익성) 공부 (실용성은 인구의 질적가치와 정비례하니까) 실수요가치와 투자가치가 비례할 때 희소가치의 발육상태가 뛰어나다. '성장도시'가 탄생할 수 있는 기회다. '돈과 인구 관계', 그리고 개발범위와 가치는 투자자가 반드시 인식할 부분이다. 돈과 인구, 개발범위와 가치의 공통점 - 한쪽에 쏠림! 한쪽에 치우침! 예) 종부세 부과 대상자 - 전 국민의 일부분을 차지(치우침) 예2) 수도권과 비수도권의 차이(인구밀도의 차이) 돈의 가치와 인구의 가치, 그리고 개발의 가치는 희소가치를 대변한다. 국토의 희소가치는 두 가지로 분류가 가능하다. (1) 돈과 인구가 남아돌아, 풍족한 상태가 유리한 상태. (2) 개발계획이 많아 난개발현상이 지속된다면 불리한 지경이다. 땅투자자가 선택할 부분은 다양하다. 스스로 수시로 압축(정리)할 수가 있다. 다음의 경우를 통해 바로 인식할 필요가 있는 법. 1. 7일만에 2배 오른 땅과 7일만에 인구증가율이 2배인 땅이 공존. 후자의 가치에 집중할 필요가 있다. 2. 777일만에 2배 오른 땅과 777일만에 인구증가율이 2배인 땅이 공존. 1-가수요자의 영향력↑(지속력+지구력↓) 2-실수요자의 영향력↑(지속력+지구력↑) 1-거품수준↑ 2-거품수준↓ 큰 거품(호가)에 투자하는 자가 하수라면 작은 거품(시가)에 투자하는 자는 고수. 개발청사진과 조감도를 그리는 곳엔 반드시 거품이 동반되기 때문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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