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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동산마니아라면 신문에 대한 관심도와 집중도가 높아야 한다. 신문에 예민하지 않으면 괜찮다 싶은 부동산정보를 접할 길이 만만치 않아서다. 부동산정보를 취합할 수 있는 공간이 언론인 것. 언론의 힘은 막대, 방대하다. 그 대신 투자자는 가격정보 대신 신문 기사의 가치 정보, 즉 부동산 가치에 대한 기사에 열중, 집중하지 않으면 안 될 것이다. 가격은 정확도가 낮지만 가치의 정확도는 높다 할 수가 있기 때문이다. 기사를 접근하기 전에 기사에 대한 '견제 및 견지능력'이 필요한데 이는 '가짜뉴스의 증가현상'과 무관치 않다. 우리가 언론을 통해 모색해야 하는 건 정도(방향이 바른 길)이다. 나의 처지와 상황에 맞는 뉴스를 모색하자는 것. 예) 나의 경제가치와 견제가치의 연계성(내 자신을 바로 정독하자는 것!) 강남의 희소가치에 무작정 접근하는 무리한 행동을 사전에 방어할 수 있는 자제능력이 필요하다. 언론을 악용하는 사례 - 가격변화를 체크하는 과정 응용의 예) 가치변화를 꼼꼼하게 체크한다 보수언론을 수용하는 자세와 진보언론을 수용하는 자세가 하나가 되어야 한다. 그 결집과정과 과업을 통해 정확도 높은 부동산정보를 만나 볼 수가 있기 때문이다. 보수의 장점과 진보의 장점의 연계과정을 통해 나의 상황에 맞는 방점(주안점)을 찍을 수 있는 것. 균형적인 기사습득과정을 통해 나의 경제적 가치에 맞는 길을 갈 수가 있다. 강남과 강북으로 말이다. 강남에 가는 사람은 따로 정해져 있다. 극소수다. 종부세 납세 대상자는 대한민국의 1%도 채 안 된다. 강남에 집중되어 있다. 부동산투자자의 자세 - 매일 크고 작은 부동산기사를 정독한다. '분양기사'에 집착하는 건 무모한 짓. 가격거품(호가) 뉴스 위주로 형성되어 있기 때문에 판단력이 흐려지기 십상이다. '기획기사'에도 주의해야 한다. 거품 유발의 원흉이기 때문이다. 기획기사를 통해 '기회'를 모색+포착하는 경우도 있다. 기획기사는 아이디어를 통해 발현할 수가 있기 때문이다. 사람들 관심도가 높다. 특종 혹은 단독기사의 성격을 지녔다. 언론이 중요한 건 반드시 여론이 조성, 조장되기 때문이다. 여론형성과정에서 가격거품이 형성된다. 언론의 신뢰도가 떨어지는 이유다. 최근 언론진흥재단 조사결과, 우리나라 언론의 신뢰도가 28%로 나타났다. 투자자가 투자의 기회를 모색하기가 쉽지 않다는 의미다. 서민들이 가장 자주 쉽게 접할 수 있는 영역(부분)이 바로 언론인데 말이다. 아이디어가 풍부하고 수준 높은 아이디어의 기사가 최고의 정보 역할을 하고 있다. 팩트체크과정은 구독자의 의무(책무)다. 언론 신뢰도가 28%라면 당연히 여론의 신뢰도는 28%이하다. 여론은 비전문가들의 목소리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이다. 여론은 뜬소문, 낭설일 가능성이 높다. '가치'가 '가격'을 분출하듯 언론은 여론을 분만한다. 착한 가치(현실성↑)가 착한 가격(거품수준↓)을 분출하듯 착한 기사(정보력↑)가 착한 여론을 분출, 형성한다. '희소가치'는 거품가격이 아닌, '착한 가격'(서민들 접근이 가능한)을 분만한다. 부동산 가격거품의 재료 - 언론의 입(힘), 지역중개인들의 역할과 부동산주인들의 힘, 이들이 하나로 결집되었을 때 새로운 형식의 거품이 발현한다. 언론의 자율화와 민주화를 통해 가격의 민주화와 자율화를 분만할 수 있다. '글'(기사) → '입'(여론) 복부인, 부녀회 등 경험 많은 여성들의 입이 우리나라 대표적 여론이다. 글의 힘과 입의 힘이 반드시 항시 연계되는 이유이리라. 강력한 가격의 힘을 목도할 수 있다. 유튜브의 힘 또한 무시할 수 없는 상황. 언론과 여론이 하나로 재탄생할 수 있는 움직이는 화면이 곧 유튜브 아닌가. 그 파급력은 크다. 유튜브의 힘(이용률↑) - 가격거품↑ 유튜브 이용률과 신뢰도 - 반드시 비례하는 건 아니다. 언론에 대한 팩트체크과정이 중요하듯 유튜브 역시 마찬가지다. 변화와 진화(혁명과 혁신과정)이 필요한 시대다. '가치 혁명'의 결과 - 착한 가치가 탄생한다(높은 희소가치) 가격 혁신의 결과 - 착한 가격을 분만한다(착한 가격은 높은 환금성의 재료이다) 우리나라 부동산의 가격이 반드시 성장하는 이유 - 우리나라엔 언론출판의 자유가 존재하기 때문이다. 누구나 출간을 할 수 있다. 돈만 있어도 가능하다. 실력보단 금력이 우선이라는 게 큰 문제다. 여론의 광장에서 자기주장과 목소리를 맘껏 낼 수가 있다. 언론의 자유를 악용하면 피해자들이 양산되는 건 당연지사. 언론의 자유가 여론의 광장을 마구마구 분만할 수 있는 것이다. 언론 생태계가 바뀌지 않는 한 부동산거품에 희생당하는 인구가 계속 목격되고 말 것이다. 사이비기자와 기레기 구분방법도 투자자가 반드시 인지해야 할 대목. 잘못된 정보(가짜뉴스)는 가치혁명의 큰 장애물이기 때문이다. 투자에 실패할 수 있다. '투자의 실패를 방어할 수 있는 힘'은 '잘못된 정보를 구분할 수 있는 힘'인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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