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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자는 잘 알고 있다. 부동산 고유의 특성과 개성을 두 가지로 대별+분류할 수 있다는 사실을 말이다. 1. 규제 없는 땅은 없다. 거품도 규제의 일종이기 때문이다. (토지이용계획확인서의 상황이 탁월하다면 반드시 거품이 주입되기 마련이다) 2. 규제 없는 집도 없는 상태. 그 이유는 역시 거품도 규제의 일종이기 때문이다. (새 아파트엔 거품이 주기적으로 주입되기도 한다) 규제 없는 부동산이 없는 이유 - 부동산구조 때문 (도시구조 때문) 예-주거, 상업, 녹지지역... 개발대상은 물과 산 등 대자연이기 때문이다. 생지가 개발대상이다. 집 인근엔 반드시 녹지공간(=대자연)이 존재하기 마련이다. 이 역시 도시구조 때문. 조망권 - 물과 산은 조망권의 재료다. 조망권이 거품의 온상이 되고 있다. 조망권이 프리미엄의 도구가 되는 경우의 수도 부지기수이기 때문. 물과 산으로 뒤덮인 거품덩어리가 서울일대에서 자주 목격된다. 예-아파트와 물(강, 호수, 바다...) 강한 지상권 - 예) 아파트+큰 도로(직접역세권) 아파트+강한 조망권 역세권의 기능(기준), 조망권 기능, 지상권 등은 거품조성의 재료로 응용 중이다. 역세권 기능 - 직접역세권과 간접역세권 관계 조망권 기능 - 직접조망권, 간접조망권 지상권 - 강화된 진화된 지상권과 그 반대의 상황(경우) 부동산에서의 분리와 분류의 의미는 사뭇 판이하다. 분리는 분열을 의미하고 분류는 세분화를 의미하기 때문이다. 부동산 힘의 분류 방법 - 역세권과 조망권과 지상권 이 세 가지 권한은 하나다. 조망권(대자연의 가치)은 역세권과 지상권의 도구이기 때문이다. 역세권 - 도로의 힘(시설물의 역할)을 적극 대변한다 지상권 - 부동산의 힘(지상물)을 적극 대변한다 조망권 - 대자연의 존재감을 외부로 구체적으로 표현하는 방법이 조망권이다 지역랜드마크 - 역세권, 지상권, 조망권, 대기업, '인구증가현상(힘)'... 인구증가의 이유(=가격상승의 힘) - 역세권, 지상권, 조망권 잠재성(진보적, 변수)의 최대적은 '일관성'(보수적 성격을 지닌 상수 상태)이다 잠재력의 도구 - 역세권 지상권 조망권 잠재력은 창의력과 연관되어 기획능력을 필요로 한다 창의력, 상상력, 기획력이 없는 자는 땅투자 하지 말아야 한다. 실패확률이 너무 높아서다. 집투자와 땅투자의 차이는 지상물(완성물)과 미완성물의 차이다. 완성물 - 기획력보단 현재가치인 실용성에 집중한다. 집에 대한 기획력은 집값거품을 야기하여 주택이 투기의 대상물로 전락, 변질될 수 있기 때문이다. 집의 기획력은 사치에 불과하여 그 사치가 사기로 비화되기도 한다. 땅투자 실패자의 특성 - 땅투자를 마치 집투자처럼 이행, 실행한다. 미완성물의 차이(특성)와 완성물의 차이를 무시한다. 땅투자 - 예측의 여정이 반드시 필요하다. 정확한 적정한 가치를 예측한다. 예측은 가치의 다른 말이기 때문. 집투자 - 예측은 사치이다. 집은 현재의 가치에 투자하는 것이므로. 집 - 분양가에 대한 상한선이 존재한다 땅 - 상한가가 존재할 수 없는 구조. 지주가 일방적으로 정할 수 있는 것이다. 땅은 변화와 변수의 산물이기 때문이다. 주변가치에 의해 변할 수 있다. 뜬소문(개발계획) 하나가 커다란 여론(변수와 변질 사이)을 조성, 조장한다. 땅투자가 집투자보다 난감한 이유 - 환금성의 차이 때문이다. 실용성이 높은 집은 환금성이 높다. 실용성과 환금성은 비례하기 때문이다. 실용성이 제로상태인 미완의 부동산(토지)의 환금성이 높을 리 만무하다. 집은 완성된 작품. 작가의 숨은 숨결이 느껴진다. 그러나 땅은 미완성물이다. 미완성 작품이다. 지주가 직접 작가가 되기도 하고(실수요가치) 지주 대신 국가나 지자체가 작품을 출품하기도 한다(투 자가치). 광범위한 정신세계(상상력과 창의력)가 필요하다. 기획능력이 필요한 이유이다. 기억력 - 집(완성물이기 때문) 기획력 - 생지(미완성작품이기 때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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