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지사기 당한 사람들의 특징 중 하나. 토지투자자의 3가지 자격조건에 부합하지 못하다는 것이다. 즉 사기꾼도 문제지만 실패자에게도 어느 정도 책임이 있는 것이다. 원인 없는 결과는 없는 법.
토지투자자의 임무 중 하나. 현장답사과정을 잘 밟는 것이다.
컨설턴트 업무 중 하나. 답사 시 가이드 역할에 집중하는 것이다.
이 두 가지 사안과 사항이 잘 구성되었을 때 사기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는 것. 사기 방치를 방지할 수 있다.
현장답사과정 중 투자자가 찾아야 할 부분(대목) -
현장감(박진감) < 접근성(길 구조+공실률)
지역랜드마크 - 접근성의 발로
지역랜드마크의 두 가지 성격.
(1) 하드웨어 - 건축물 크기와 수, 대자연 상태(물과 산의 구조, 조망권)
(2) 소프트웨어 - 인구 크기와 그 수, 개발청사진과 개발의 타당성을 체크할 수 있는 힘
최고의 지역랜드마크 - 하드웨어 상황과 소프트웨어가 단절되지 않은 상태를 보지하는 것. 즉 공실률이 낮고 실용성이 높은 지경. 사용가치는 희소가치와 반드시 연결되므로.
토지투자자의 3가지 자격조건을 수시로 스스로 정밀 점검할 필요가 (투자자에게) 있다.
1. 공부(공적서류)를 통독, 통달하는 방도(토지이용계획확인서와 지적도 관계 - 이론 공부를 통해 가늠하는 과정
2. 현장답사를 통해 통독하는 방법(여러가지의 체험이나 경험을 통해 통감하는 과정)
3. 개발청사진을 보는 방법 - 반복적인 현장답사과정을 통해 통감할 수가 있다
1+2+3 = 성공투자의 도구들
3의 상황을 토대로 1과2의 지경의 변화나 진화과정을 습득할 수가 있을 것이다. 개발의 당위성이 높다면 1과2의 변화가 가능할 것이다.
집 실수요자에겐 1의 지경과 2의 지경을 사용할 것이고 땅 실수요자에게도 마찬가지 적용이 가능하다. 그러나 땅투자자에겐 2와3의 연계성이 중요할 것이다.
2의 상황은 현재의 가치요 3의 상황은 미래에 대한 소망(청사진)이기 때문.
하수가 바라보는 지역랜드마크 - 부동산의 양적가치와 크기 고수가 바라보는 지역랜드마크 - 부동산의 양적가치와 인구의 연동, 연계 관계
하수는 외모(수익성)에 집착하는 자. 고수는 내용(지역공실)에 집중하는 자.
만족스런 투자의 차이다.
지역가치 = 지역랜드마크(가치는 창조의 대상이므로) 지역가격 ≠ 지역랜드마크(가격은 창조의 대상이 될 수 없기 때문)
지역핵심인구 = 지역핵심건물과 연계
예) 주거지역과 주거시설
아파트(주거지역을 대표하는 주거시설) - 부동산의 꽃이자 지역랜드마크
역세권 소형아파트 - 지역핵심 (공실률이 낮고 환금성과 실수요가치, 그리고 잠재가치가 높을 수 있기 때문)
잠재가치와 희소가치가 비례, 연계되는 곳 - 예) 주거인구와 유동인구가 연계되고 주거시설과 상업시설, 공업시설이 하나로 연결될 수 있는 공간
(기회의 공간이 하나 탄생 할 수 있는 상황 = 리스크는 낮고 인구집중도가 높은 지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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