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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수와 하수의 차이가 곧 성공과 실패의 차이다. 고수 - 주변가치에 의해 투자를 결정한다. 가치가 높다고 판단되었을 때 지체 없이 결정한다. 예) 인구증가현상 > 부동산증가현상 하수 - 주변가격에 의해 투자를 결정한다. 무조건 가격이 싸다 싶으면 지체 없이 투자를 결정한다. 즉 하수는 주변눈치에 의해 움직여 매사 매번 부화뇌동한다. 눈치작전에 의해 가격경쟁전선에 입성한다.
여러분은 임장활동할 때 무엇을 눈여겨 보는가.
고수가 보는 시각 - 주변가치 예) 지역랜드마크 (대기업의 존재가치를 보고 입성하면 안심이다. 안정적이다)
하수가 보는 시각 - 주변가격 예) 치열한 눈치작전이 문제! 싼 땅 모색과정이 하수의 답사일정, 목적!!
역세권을 답사할 때도 하수와 고수의 차이가 여실히 드러난다. 고수는 역세권의 가치를 눈여겨본다. 용적률 대신 공실률을 통해 잠재력을 감지한다.
하수는 역세권 가격에 몰입, 몰빵! 역세권 거리(반경)로 미래가치를 판단한다. 즉 고수는 역사의 크기보단 질을 보고 움직인다. 실용성을 통해 잠재성을 인식하는 것.
하수는 역과의 거리에 집중한다. 가깝다고 해서 모두 합격점이 아닌데 말이다. 인구가 몰리지 않는다면, 즉 공실률이 높다면 거리가 가까워도 소용없다.
고수 - 공인중개사의 성질과 기획부동산의 특징을 간파하는 자
하수 - 기획부동산의 성질을 전혀 모르고 있다.
스스로 편견과 선입견이라는 단단한 감옥에 갇혀 있기 때문.
예) 투기와 거품을 잡을 수 있다는 착각이 문제의 발단. 개발지역의 특성을 짐짓 모르고 있다
하수의 행동과 선입견 - 거품 없는 개발지역의 땅을 모색하려 최선의 노력을 기울인다. 사기 당하는 이유다. 개발지역엔 싼 땅이 없는데 말이다. 싼 땅이 물건으로 나오면 지체 없이 겁 없이 계약부터 한다. 가격경쟁을 하고 만다. 개발지역 범위 외의 땅과 인연, 악연을 맺고 만다.
비싼 땅의 특징과 싼 땅의 특징을 모르는 자 - 하수(오로지 싼 땅만 찾고 있으니까) 개발지역의 땅이 비싼 건 당연지사. 거품수준이 높다. 관심도가 높기 때문. 항시 뉴스거리다. 언론의 힘이 발휘된다. 시간이 갈수록 거품수위는 더 높아진다.
사람들이 집중적으로 몰리기 마련.
싼 땅의 특징은 무엇인가. 사람들 관심도가 낮다. 언론에서도 무관심하다. 기삿거리가 될 수 없다.
언론은 여론을 분만하고 여론은 거품을 조성한다. 거품은 희소가치를 부른다. 거품은 큰 거품과 작은 거품으로 분류되기 때문. 작은 거품은 희소가치의 재료. 작은 거품을 발견하는 게 투자비법 중 하나.
큰 거품 - 예) 개발계획 대비 거품수위가 높다. 작은 거품 - 예) 개발청사진과 가격이 정비례(연계)
큰 도로가 작은 도로와 연계되듯 큰 거품 역시 작은 거품과 연계되어 있다.
답사 시 도로의 희소성과 가격의 희소성을 모색하는 게 정석, 지상과제. 현명한 투자자가 되는 지름길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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