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서비스

금융

부동산 메뉴

부동산 이야기
추천 Best

베스트 글은 네티즌의 참여(조회순, 찬성/반대)
등이 활발한 글을 모은 자동 목록입니다

더보기
[기타] [김인만 칼럼] 생애최초 내 집 마련을 위한 대책이어야 한다
김인만님 작성글 전체보기 추천 0 | 조회 8 | 2023.12.03 13:33 | 신고

청년이 아닌 생애최초 내 집 마련을 위한 대책이어야 한다

 

정부가 청년 등 국민 주거안정 강화방안으로 청년 내 집 마련 1.2.3”을 발표하였다.

먼저 어떤 내용을 담았는지 살펴보자.

거창한 말포장은 벗기고 핵심은 준비, 내 집 마련, AS(After Service) 이렇게 3단계로 되어있다.

1단계 준비는 청년을 위한 청약통장인 청년 주택드림 통장이다.

청년 주택드림 통장의 장점은 금리가 무려 4.5%나 되고 납입한도도 100만원이다.

이정도면 시중 어느 적금보다도 우수하며 청약통장 기능도 하기 때문에 20242월 개설이 되면 자격요건이 되시는 분들은 무조건 가입하는 것이 좋겠다.

물론 아무나 가입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19~34세 무주택자만 가입할 수 있으며 연 소득 5,000만원 이하여야 한다.

기존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을 보유하신 분들은 자동전환이 되고 종합통장을 가지고 있는 분들은 자격요건이 된다면 신청 시 전환이 가능하다고 하니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2단계 내 집 마련은 청년 주택드림 대출이다.

분양가의 80%까지 최저 2.2% 저리로 40년간 대출을 해준다. 특례보금자리 우대형 금리가 4% 후반대임을 감안하면 이 역시도 파격적인 혜택이다.

이 역시도 그냥 주지 않는다. 39세 이하 무주택자여야 하고 연 소득 미혼 7천만원, 기혼은 1억원 이하이며,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을 1년 이상 가입하고 1천만원 이상 납입실적이 있어야 대출이 가능하다. 그리고 분양가 6억원 전용면적 85㎡ 이하 주택이어야 한다.

 

3단계 AS는 결혼, 출산 시 금리를 인하해준다.

결혼하면 0.1%p, 최초 출산 시 0.5%p, 추가 출산 시 1명당 0.2%p 금리를 깎아준다.

그럼 자녀 9명 출산하면 이자율이 0이 되겠네이런 생각을 하는 분들이 있을까 싶어 대출 금리하한선은 1.5%로 정했다.

 

높은 금리의 청약통장에 분양가의 80%까지 저리대출을 해주고, 결혼 출산을 하면 금리까지 깎아준다고 하니 이보다 내 집 마련하는데 더 파격적인 특혜가 어디 있을까?

하지만 생각해보면 문제가 있다. 자금력이 부족한 사회초년생인 청년들이 자기자본 20%에 분양가의 80%까지 대출을 받았다가 주택시장이 침체가 되어 집값이 하락하면 순식간에 벼락 거지가 된다. 최근 추석이후 주택시장이 꺾이는 모양을 보이고 있어 걱정을 더하고 있다.

또 나이 먹는 것도 서러운데 나이 때문에 청년 드림통장 가입도 못하고 드림대출도 못 받고, 출산하여도 금리인하 혜택을 못 받는 40대는 억울하다. 진짜 집이 필요한 사람들은 40대인데 말이다.

결혼과 출산율 하락이 심각하고 내년 총선을 앞두고 청년표가 필요하다는 점을 이해는 하지만 나이로 갈라치기 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평생 한번 대한민국에서 처음으로 집을 사는 사람한테 이런 특혜 한번은 받게 해주는 것이 맞지 않을까?

청년이 아닌 생애최초 무주택자의 내 집 마련 1.2.3이 되어야 한다.

 

유튜브 부다방TV

김인만 부동산경제연구소

  • 글쓴이의 다른글 보기

베스트토론

더보기

    부동산 토론 이슈보기

    오늘의 주요뉴스

    더보기

      부동산 이슈보기

      서비스 이용정보

      Daum부동산은 제휴 부동산정보업체가 제공하는 매물 정보와 기타 부동산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로서,
      제휴 업체의 매물 정보를 비롯한 각종 정보 및 이와 관련한 거래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Copyright ©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