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서비스

금융

부동산 메뉴

부동산 이야기
추천 Best

베스트 글은 네티즌의 참여(조회순, 찬성/반대)
등이 활발한 글을 모은 자동 목록입니다

더보기
[전원주택/땅이야기] 9. 10 대책으로 달라진 취득세율을 정확히 확인하자
설춘환의 행복님 작성글 전체보기 추천 0 | 조회 1116 | 2012.10.11 08:38 | 신고

안녕하세요 설춘환입니다

9. 10 대책으로 달라진 취득세 확인하세요!

 

부동산시장에서는 좋은 호재이지요

다만

역동적으로 시장이 흐르기에는

실물경기등의 터닝포인트가 와야하지 않을까요

 

아무튼

취득세율 잘 확인하세요

 

-------------------------------------------------------------

 

자료는 부동산태인에서 제공했습니다^^

 

이 달 29.10대책 후속조치로 지방세특례제한법과 조세특례제한법이 정식으로 시행됐다. 지방세특례제한법 개정안은 취득세 감면을, 조세특례제한법 개정안은 양도세 면제를 각각 주요 골자로 삼고 있다.

 

이번 지방세특례제한법 개정은 주택거래에 따른 취득세 부담을 완화해 주거안정 및 주택거래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한 것이다. 구체적으로 어디가 어떻게 변했는지 부동산태인이 취재했다.

 

먼저 1주택자 중 9억 원 이하의 주택을 취득할 경우, 법정 취득세율 4%에서 75% 감면된 1%의 취득세가 적용된다. 예를 들어 84.96㎡ 면적의 아파트를 8억 원에 낙찰받았다면 납부해야 할 취득세가 1760만원에서 880만원으로 1000만원 가까이 줄어드는 것이다. 요지부동이던 부동산시장이 살아날 것이라는 기대가 커지고 있는 이유다.

 

이어 1주택자 중 9억 원을 초과하는 주택과 다주택자에 대해서는 기존의 50%가 감면된 2%의 취득세를 적용한다. 12억원 초과 주택은 25% 감면된 3%의 취득세가 적용된다.

 

 

 

아울러 1주택자에는 기존 주택을 3년 이내에 처분하는 일시적 2주택자도 포함된다. 다만 새로운 주택을 취득한 날로부터 3년 이내에 기존주택을 처분하지 못하면 감면받은 세액의 1/3을 추징한다.

 

취득세 감면 적용시점은 9 24일을 기준으로 한다. 즉 주택을 취득한 날이 9 24일 이후인 경우에 한해 개정된 세율을 적용받을 수 있다는 뜻으로 계약 시 주의가 필요하다. 24일 이전에 주택등기를 마쳤다면 잔금을 이후에 정산해도 등기일이 취득일로 인정돼 감면혜택을 받을 수 없다.

 

현행법은 취득일을 등기이전일 또는 잔금납부일 중 빠른 날로 규정하고 있다. 예를 들어 23일에 등기를 이전하거나 잔금을 납부하면 취득세 감면을 받지 못하게 되는 것이다. 또한 이번 취득세 감면은 주택에만 해당되기 때문에 오피스텔이나 토지, 근린상가 등은 해당사항이 없다.

 

함께 개정된 양도세 면제 방안은 경매시장에선 큰 효력을 발휘하지 못할 것으로 보인다. 조세특례제한법에는 9억원 이하의 주택을 대상으로 주택을 공급하는 `해당 사업주체`와 최초로 매매계약을 체결하고 취득해 그 취득일로부터 5년 이내에 양도하면서 발생하는 소득을 면제한다고 명시돼 있다. 경매물건은 사업주체와의 매매계약 성립 자체가 불가능하므로 양도세 면제와 무관하다.

 

이번 취득세 감면으로 부동산거래 활성화에 대한 기대가 높아지고 있다. 태인 뉴스레터 독자들도 이번 개정안을 꼼꼼히 따져보고 올해 연말까지로 한정된 취득세 감면혜택을 누리도록 발빠르게 움직여야 할 전망이다.

  • 글쓴이의 다른글 보기

베스트토론

더보기

    부동산 토론 이슈보기

    오늘의 주요뉴스

    더보기

      부동산 이슈보기

      서비스 이용정보

      Daum부동산은 제휴 부동산정보업체가 제공하는 매물 정보와 기타 부동산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로서,
      제휴 업체의 매물 정보를 비롯한 각종 정보 및 이와 관련한 거래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Copyright ©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