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서비스

금융

부동산 메뉴

부동산 이야기
추천 Best

베스트 글은 네티즌의 참여(조회순, 찬성/반대)
등이 활발한 글을 모은 자동 목록입니다

더보기
[전원주택/땅이야기] 부동산정보 - 전원주택 마련하는 세가지 방법
도담채주택님 작성글 전체보기 추천 8 | 조회 581 | 2014.11.01 15:10 | 신고

전원주택 마련하는 세가지 방법

 

 


전원주택용으로 땅을 구입하는 방법들은 매우 많습니다. 하지만 크게 구분해 보면

 

 

대지를 구입한 후 집을 짓는 방법

농지나 임야를 구입해 전용을 받는 방법

택지를 조성해 놓은 단지 내의 필지를 구입하는 방법

 

 


각각 장단점이 있고 챙겨보아야 할 점들도 다릅니다.

 

농지 전용 받을 때 건폐율과 대지경계 특히 주의 농지나 임야를 구입해 대지를 만드는 것을 전용이라 하는데 농지인 경우 농지전용, 임야의 경우 산지전용이란 말을 씁니다.

농지나 임야는 대지와 비교해 훨씬 가격이 저렴하지만 전용비용이나 도로여건, 토목공사조건, 지하수와 오폐수 처리문제, 민원문제 등을 갖추다 보면 대지로 돼 있는 땅보다 더많은 비용이 들 수도 있습니다.

 

 

 

 

 

전용행위는 직접 서류를 작성해 관공서를 찾아다니며 할 수 있지만 까다롭기도 하고 귀찮기 때문에 대부분 측량 설계사무소나 토목설계사무소 등에 대행을 맡겨서 합니다. 직접 쫏아 다닐수 있다면 그만큼 비용을 줄일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전용이 가능한 땅은 일반적으로 관리지역내의 토지입니다.

농림지역이나 보전임야, 기타 규제사항이 있는 토지는 전용이 까다롭고 아예 전용을 할수 없는 경우도 많습니다.

 

 

개인이 농지전용을 받을수 있는 최대면적은 300평입니다.

농지를 대지로 전용을 해놓으면 가격이 높아집니다.

그러므로 전용을 받을 때 면적에 욕심을 내는 경우가 많습니다.

최대면적인 300평 전부를 받게 되는데 이때 주의할 점은 그만큼 집도 크게 지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횡성군 갑천면에 전원주택을 지은 이종원씨는 30평 정도의 주말주택을 짓겠다는 생각으로 토목측량설계사무소에 맡겨 전용을 받았습니다. 관리지역 농지의 건폐율이 40% 이하라는 것은 알고 있었기 때문에 문제가 없을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건폐율이 40%이하지만 농지전용을 해주면서 건폐율이 20% 이상의집을 짓도록 하고 있었기 때문에 문제가 생겼습니다.

결국 300평 전용허가를 받아 건폐율을 맞추다보니 60평의 집을 지어야 했습니다.

결국 창고와 데크 등을 무리하여 짓고 나서도 모자라 설계 변경을 해야 했습니다.

 

농촌 빈집구입, 대지인지 지상권은 없는지 확인필수! 농촌에 빈집을 찾는 사람들이 많은데 이런 땅은 대부분 대지이기 때문입니다. 잘만고르면 적당한 수리를 한 후 전원주택으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또 농촌 빈집의 경우 부지의 평수가 비교적 적기 때문에 큰 돈을 들이지 않아도 됩니다.

일반적으로 집 값는 쳐주지 않고 땅값만 지불하면 됩니다. 이런 땅은 이미 사람이 살던 곳이기 때문에 기반시설이어느정도 확보돼 있고 옛집의 정취를 느낄수 있으며 지역주민과 도 쉽게 화될수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주의할 점들도 많다는것 잊으면 안되겠죠?


  • 글쓴이의 다른글 보기

베스트토론

더보기

    부동산 토론 이슈보기

    오늘의 주요뉴스

    더보기

      부동산 이슈보기

      서비스 이용정보

      Daum부동산은 제휴 부동산정보업체가 제공하는 매물 정보와 기타 부동산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로서,
      제휴 업체의 매물 정보를 비롯한 각종 정보 및 이와 관련한 거래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Copyright ©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