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서비스

금융

부동산 메뉴

부동산 이야기
추천 Best

베스트 글은 네티즌의 참여(조회순, 찬성/반대)
등이 활발한 글을 모은 자동 목록입니다

더보기
[전원주택/땅이야기] 하늘을 향해 고개 든 '홈 오피스
귀농길님 작성글 전체보기 추천 0 | 조회 418 | 2014.11.08 08:21 | 신고

 

수헌정은 남쪽을 향해 기울어 있다. 집을 들어올린 아래쪽엔 응접실 기능을 하는 유리 박스를 끼워 넣어 별도의 구조체 없이 집을 지탱하도록 했다. 남쪽 끝인 2층 침실 창으로 빛과 산세가 가득 들어온다. 신경섭 건축사진전문작가 제공

기울어진 집.

경기 가평군 청평면 대성리에 총면적 127m² 크기로 들어선 수헌정(樹軒亭)은 고심해서 지은 택호보다는 '기울어진 집(leaning house)'으로 불린다. 집 몸체가 남쪽 능선을 향해 고개를 드는 모양새로 19도 각도로 기울어 있기 때문이다.

건축주는 퇴임한 임창복 전 성균관대 건축학과 교수(68)이고, 설계자는 그의 아들로 미국 보스턴에서 설계사무소 PRAUD를 운영하는 건축가 임동우 대표(37)다.



 

 

집을 기울인 덕분에 1층 거실과 중간층인 서재, 2층 침실이 단절되지 않고 서로 소통하는 열린 공간이 됐다. 신경섭 건축사진전문작가 제공

"왜 기울여 지었느냐고요? 한국의 전통 주택처럼 거실과 침실, 서재가 단절되지 않고 유기적인 관계를 맺었으면 했어요. 아파트와 달리 전통 주택에선 마루와 방이 구분이 되기는 하지만 동시에 서로에게 열려 있거든요. 위치상 집이 동향으로 청평호를 바라보도록 돼 있는데 남쪽 면을 들어올린 덕분에 침실과 테라스 공간이 남쪽의 햇빛을 더욱 적극적으로 받을 수 있게 됐죠."(임 대표)

19도는 일부러 쳐다보지 않아도 시야에 들어오는 안각의 최대치라고 한다. 수헌정은 침실-서재-거실 순으로 배치돼 있는데 침실 쪽을 위로 살짝 들어올림으로써 1층의 거실과 중간층의 서재, 2층 침실이 역동적인 하나의 열린 공간이 됐다. 들어올려진 부분에 끼워 넣은 유리상자(응접실)가 기다란 상자 모양의 집을 지탱해 내부엔 별도의 구조체가 없다.

수헌정은 차가운 금속 재질인 징크와 브라질산 이페 나무가 대조를 이루면서 현대와 전통의 아우름을 시도한다. 디자인은 현대적이지만 동쪽과 남쪽으로 낸 대청마루는 전통 가옥처럼 주변 잣나무 숲과 호수를 감상하기에 넉넉하다. 집 곳곳에 뚫어놓은 작고 긴 창으로는 다양한 눈높이에서 경관이 그림처럼 들어온다. 경치가 좋아 작은 창이 야속하다.

"추사 김정희가 소창다명 사아구좌(小窓多明 使我久坐)라고 했어요. 작지만 많은 빛을 받을 수 있는 창문이 오래 앉아 있게 한다는 뜻이죠."(임 전 교수)

수헌정은 은퇴자를 위한 전원주택도, 주말주택도 아닌 주거와 작업을 겸하는 홈 오피스다. 부부 교수인 건축주에겐 프로젝트나 세미나를 위한 작업 공간이 필요했다. 택호를 수헌'재(齋)'가 아닌 수헌'정(亭)'으로 지은 이유도 마을 음악회나 시 낭송회 같은 공적인 쓰임새를 갖췄으면 하는 바람에서다. 임 대표는 "전문가 직종이 많이 생겨나고 재택근무가 늘고 있어 수헌정 같은 홈 오피스 개념이 확대될 것"이라고 했다.

건축계에선 최악의 건축주는 건축가라는 말이 있다. 더구나 그 건축주가 아버지라면?

"집 짓다 원수 된다더니, 1년 반 동안 설계하면서 아내가 중재하지 않았으면 아들과 원수 될 뻔했어요. 또 설계를 맡길 기회는 아마…."(임 전 교수)

"건축주와 건축 역사, 건축 이론까지 들먹여가며 논쟁하기는 처음입니다. 저보다 이론적으로 훨씬 방대한 지식을 갖고 계셔서 힘들었어요. 하지만 또다시 설계를 맡기신다면 전 언제든 좋습니다."(임 대표)

 

전원과 귀농이 있는 엔돌핀마을 카페에서는

 


아름다운 전원주택 사진 전시회 / 메주등산.봉사나눔 매달

귀농생활의 참고될 생생정보 / 전원생활의 유익한 정보 / 친환경 농산물 직거래

음악.영화.함께 공유하는 곳 / 각 지역 동호인 / 취미활동.유머.특종이 있는곳

 

  • 글쓴이의 다른글 보기

베스트토론

더보기

    부동산 토론 이슈보기

    오늘의 주요뉴스

    더보기

      부동산 이슈보기

      서비스 이용정보

      Daum부동산은 제휴 부동산정보업체가 제공하는 매물 정보와 기타 부동산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로서,
      제휴 업체의 매물 정보를 비롯한 각종 정보 및 이와 관련한 거래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Copyright ©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