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내용 바로가기 부동산 메뉴 바로가기

Daum - 부동산


부동산 이야기
추천 Best

베스트 글은 네티즌의 참여(조회순, 찬성/반대)
등이 활발한 글을 모은 자동 목록입니다

더보기
[전원주택/땅이야기] 리듬감이 실내 곳곳에 남다른 공간을 선사함을 알 수 있다| [2]
돌핀 (dyd4***)님 작성글 전체보기 추천 1 | 조회 2367 | 2018.01.17 06:33 | 신고

외부에서 보면 평범한 단층의 목조주택. 하지만 집 안으로 들어서는 순간, 바닥의 단 차이에서 오는 리듬감이 실내 곳곳에 남다른 공간을 선사함을 알 수 있다.

 

↑ 탄화시킨 삼나무로 블랙 컬러의 외관을 완성했다.

↑ 주택은 경사진 불규칙한 모양의 대지 위에 세워졌다.


기복 있는 땅 위에 세워진 주택은 도쿄 근교의 한 주거지역에 위치한다. 대지는 세 갈래로 나눠지는 도로의 교차점, 약간 경사진 불규칙한 모양의 부지다.

건물의 평면은 대지 경계와 평행하게 배치된 외벽들로 구성되며, 이러한 외벽을 끊고 주차공간과 정원을 내었다. 가족 개개인의 사적인 공간은 외벽을 따라 배치하고, 나머지 공간은 가족의 화합을 위한 공공장소로 구성된다. 공용공간을 구획하는 벽들은 공간적인 축을 따라 주변에 맞게 다양한 각도로 회전되어 뒤틀린 공간감을 만들어낸다. 1층 바닥은 대지의 경사를 따라 계단식으로 이어지고, 그 중심에 위치하는 바닥은 다이닝테이블로 활용할 수 있다.

↑ SECTION A

↑ SECTION B

↑ 심플하게 만들어진 주택의 입구

↑ 주택의 현관부 모습. 곁으로 작은 작업 공간도 마련되었다.

↑ 외부 마감재가 내부 천장에도 그대로 적용되어 분위기 조화를 이룬다.

↑ 바닥의 단 차이를 이용해 각 실이 구분되고, 리듬감 있는 내부 공간이 설계되었다.

↑ 아늑함이 느껴지는 부부 침실

↑ 욕실 전경. 타일 마감과 산뜻한 컬러의 문 프레임이 조화롭다.

↑ 계단, 책장, 책상은 서로 유기적으로 연결되었다.

↑ PLAN


공용공간은 깊은 처마로 덮인 테라스와 현관 출입구로 확장하면서 그 너머의 외부공간과 연결된다. 개인 공간과 공용공간은 양쪽에서 사용 가능한 선반과 책상들로 느슨하게 구분된다. 테이블과 연계된 대형 의자로 사용되는 바닥과 테이블로 사용 가능한 바닥, 공간적인 축을 따라 설치된 불규칙한 형태의 선반들을 비롯하여 대지와 건축과 가구 등의 다양한 요소들이 자연스럽게 연결된다.

저층고의 단층 경사지붕을 설계함으로써 이 주택이 주변 환경에 자연스럽게 녹아들 수 있게 했다. 지붕은 서쪽 출입구에서 낮은 높이를 유지하며, 남동쪽 방향으로는 아름다운 녹지가 내려다보이는 전망 테라스를 따라 큰 창문들을 냈다. 단면으로는 경사진 천장과 회전 벽체, 계단식 바닥을 조합하여 극적인 공간을 실현했다.

이 주택은 바깥에서 보면 평범한 경사지붕 주택으로 보이지만, 내부에서는 눈이 휘둥그레질만한 공간 경험을 제공하는 잠재력을 가진다.

  • 글쓴이의 다른글 보기

베스트토론

더보기

    부동산 토론 이슈보기

    오늘의 주요뉴스

    미디어다음 경제

      부동산 이슈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