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내용 바로가기 부동산 메뉴 바로가기

Daum - 부동산


부동산 이야기
추천 Best

베스트 글은 네티즌의 참여(조회순, 찬성/반대)
등이 활발한 글을 모은 자동 목록입니다

더보기
[전원주택/땅이야기] 건강한 스윗홈은 이렇게! 황토 플러스주택 [1]
건강한 전원 (jy9***)님 작성글 전체보기 추천 4 | 조회 1445 | 2018.06.13 13:58 | 신고

건강한 스윗홈은 이렇게! 황토 플러스주택



현대 건물 부문에서는 라돈 차단 시스템이 항상 더 많이 요구됩니다.

이러한 종류의 가스는 우리의 건강에 매우 위험하기 때문입니다.
라돈은 지하에 자연적으로 존재하는 방사성 가스입니다.

적절한 환기가없는 밀폐 된 공간에있을 때 건강에 위험 요소입니다.

라돈을  특히 기초에서 환기가 이루어지고 에어공기층의 단열을 극대화가 중요합니다,


유럽의 라돈 모듈러 공법적용



위 시스템의 특징


-에어 기초 공법을 적용하여 기초의 지내력의 안전성과
    내진(면진)성능의 극대화를 추구.
-바닥에서의 라돈과 습도를 제어.
-바닥에 전달되는 전열을 제거하여 패시브 기초를 구현.
-에어 포켓층을 기초바닥 전체에 공기의 흐름을 극대화 ???????-


*기초방법*
전체 바닥 200mm골재 + 비닐 + 전체바닥 버림 100mm
+모빌 블럭(높이 450mm) + 철근 (복근) + 레미콘 타설
(GL과 HL의 높이에 따라 1000mm 기초 구현합니다.)

건강한 주택, 경제적인 건축을 위해 ,,,,,,.



집으로 유입되는 라돈의 양을 나타낸 도표와 전국 라돈 지도입니다.
색이 짙을수록 방출량이 많은 지역입니다.
이제는 미국 뿐만 아니라 더이상 한국이 라돈의 안전지대가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세계 최고의 라돈 위험국인 체코와도 비슷한 수준의 라돈이 방출되고 있습니다.


미국에서는 음주운전에 의한 사망보다도
집안에서 방출된 라돈에 의한 사망자 수가 월등히 많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출처 : EPA Assessment of Risk from Radon in Homes)






[침묵의 살인자 '라돈', 당신 아이를 노린다] 라돈의 위험성

400개가 넘는 전국 초·중·고등학교의 실내 라돈(Radon) 농도가 권고 기준치를 초과하는 것으로 시사저널 취재 결과 확인됐다. 1급 발암물질로 분류되는 라돈은 세계보건기구(WHO)가 폐암 발병의 주요 원인물질로 규정하고 있다. 토양이나 암석 등에 존재하는 자연방사성 가스인 라돈은 건물 바닥이나 벽의 갈라진 틈을 통해 실내로 유입된다. 밀폐된 공간에서 고농도 라돈에 지속적으로 노출되면 폐암 등에 걸릴 수 있어 ‘침묵의 살인자’라고까지 불리고 있다. 강건욱 서울대 의과대학 교수는 “라돈이 폐암을 유발한다는 인과관계는 의학적으로나 국제적으로 이미 널리 인정받고 있다”면서도 “무색·무취한 특성 탓에 아직 국내에는 이런 사실이 널리 알려져 있지 않은 게 문제”라고 지적했다.

라돈은 얼마나 위험할까. 강철구 경기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이 최근 국립환경과학원의 라돈 실태조사 자료 등을 토대로 낸 보고서에 따르면, 우리나라 전체 폐암 사망자의 12.6%는 실내 라돈이 원인이었다. 세계보건기구(WHO)는 모든 폐암 환자 가운데 약 3〜14%가 라돈 때문인 것으로 보고 있다. 강 연구위원은 “주택 실내 라돈 농도 조사치와 연도별 폐암 사망률을 연관 분석해도 라돈 농도가 높은 곳이 폐암 사망률이 높다”고 설명했다.

라돈은 특히 흡연자에게 독으로 작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의 ‘생활환경 중의 방사선영향평가’ 보고서에 따르면, 담배와 라돈은 상승 작용을 일으켜 폐암 발생률을 크게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라돈에 자주 노출된 미국 광산 노동자 연구를 근거로 폐암 발병 추정치를 산출한 결과, 흡연자가 라돈에 노출될 경우 비흡연자에 비해 폐암 발생 가능성이 40배 이상 높았다. 흡연을 하는 교직원에게 교내 라돈은 치명적인 위협이 되는 것이다.  

© 사진=Pixabay

© 사진=Pixabay


라돈은 ‘침묵의 살인자’…폐암확률 100배까지 증가 (헤럴드 경제)


라돈, 무색·무미·무취 

라돈[사진=JTBC 방송화면]


[헤럴드경제=이슈섹션] 국내 전체 폐암 사망자 12.6%의 발병 원인이 실내 라돈이 원인인 것으로 밝혀졌다.

시사저널은 9일 강철구 경기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이 최근 국립환경과학원의 라돈 실태조사 자료 등을 토대로 낸 보고서를 인용해 이처럼 전했다.

이 매체는 이와 함께 교육부의 자료를 받아 기준치(148베크렐(Bq)/㎥)를 초과하는 전국 408개 초·중·고등학교의 실내 라돈(Radon) 측정치 결과도 함께 공개했다. 이는 총 조사 대상 1만350여 곳 중 4%에 달하는 수치다.

라돈은 토양이나 암석에 존재하는 우라늄이 붕괴해 생성되는 자연방사성 물질로 무색·무미·무취의 특성을 지닌다. 세계보건기구(WHO) 국제암연구센터(IARC)는 라돈을 1급 발암물질로 규정했으며 흡연에 이은 2대 폐암발병 원인으로 추정하고 있다.

토양과 암석에서 생기는 라돈 기체는 건물의 토대·지하실·파이프 등을 통해 스며나오며 환기가 잘 되지 않는 집안 공기중에 축적될 수 있다.

밀폐된 공간에서 고농도 라돈에 지속적으로 노출되면 폐암 등에 걸릴 수 있어 ‘침묵의 살인자’로 불리고 있다.


수년 동안 노출되면 폐암에 걸릴 확률이 20배에서 많으면 100배까지 증가한다. 미국환경보호청은 라돈을 비흡연자의 폐암 유발에 가장 큰 요인이라고 여기고 인체발암물질로 지정했다. 

2014년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에 따르면 한국인의 전체 폐암사망자 가운데 약 13%인 1968명이 라돈 노출로 사망했다.


한편 지난해 노웅래 더불어민주당 의원실은 ‘학교교실 내 라돈관리 실태’ 자료집을 공개하며 교육당국의 관리와 대책에 경각을 울리기도 했다. 

 










 다양하고 폭넓은 현대인의 건강개념을 지원하여 줄 수 있는

주택을 만들기 위해서는 주택의 물리적 성능의 향상 뿐만 아니라

거주자의 다양한 건강요구를 지원하여 줄 수 있는 소재와 기능을 개발하여야 한다. 

 




최근 난방을 위한 별도의 설비 없이 겨울을 따뜻하게 지낼 수 있는 패시브하우스가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아직까지 국내에 패시브하우스는 많지 않지만 그 관심은 점차 급증하고 있는데요. 오늘은 패시브하우스 기능을 톡톡히 하는 세라믹점토블럭으로 만들어진 100% 친환경 세라믹황토주택을 소개해드리려 합니다.

 

과연 세라믹황토주택의 주된 재료인 세라믹점토블럭은 어떤 특징을 지니고 있을까요?

 

세라믹점토블럭의 7가지 특징

 

1. 100% 친환경 자재 입니다.

 

세라믹점토블럭은 100%점토를 이용해 만들어진 블록 입니다. 점토를 물과 함께 반죽한 후 고열 1000도에서 바싹 구워 만든 세라믹제품인데요. 자연에서 온 재료들로 만들고 있기 때문에 인체에 무해할 뿐만 아니라 매우 건강한 100% 친환경 건축자재라 할 수 있겠습니다.

 

2. 습도조절에 용이한 자재 입니다.

 

세라믹점토블럭은 쾌적한 실내온도를 유지시켜 주며, 이상적인 실내 습도를 유지해 줍니다. 또한 1000도에서 구워 만든 자재이기 때문에 항상 벽이 건조한 상태를 유지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건강한 실내공기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특징을 지닐 수 있는 것은 세라믹점토블럭이 높은 단열성능과 놀라운 축열성능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가능합니다.

 

 


 

3. 모든 건축자재 중 가장 낮은 함수율을 지니고 있습니다.

 

건축자재 내에 함수율이 높을 경우 그에 따라 단열성능은 떨어지게 됩니다.  즉, 함수율이 1% 올라갈 때마다 단열적인 부분의 성능은 약 10% 정도 떨어진다 생각하시면 되는데요. 여기서 세라믹점토블럭은 1000도에서 굽는 과정을 거치게 된 후 생산이 되는데, 생산이 완료된 블록은 함수율이 1% 미만으로 완벽하게 건조한 상태라 할 수 있겠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비에 노출되었을 경우에도 어떤 자재보다 빠르게 건조가 되며, 이러한 특징을 지니고 있는 세라믹점토블럭 덕분에 이 블록을 이용해 지어진 황토주택은 지어진 즉시 높은 단열성능을 보이게 되며 곰팡이 및 결로로부터 부담을 덜 수 있습니다.

  

4. 높은 단열성능을 지니고 있습니다.

 

세라믹점토블럭 모양을 보면 알 수 있듯, 블록은 수 많은 셀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바로 이 셀이 높은 단열 성능을 보일 수 있는 이유 입니다. 이 블럭으로 집을 지으면 별도의 단열재가 필요하지 않으며 높은 축열성능을 지니고 있어 한 낮의 뜨거운 열기를 저장하였다가 저녁 쯔음에는 지니고 있던 열을 발산합니다. 
 
이러한 특징들로 인해 실내는 항상 쾌적하고 일정한 온도를 유지해, 여름에는 시원하면서도 겨울에는 따뜻함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놀라운 단열 및 축열성능으로 인해 냉난방비를 절감할 수 있으며, 세라믹황토블럭이야 말로 최근 각광받고 있는 패시브하우스의 기본 요소라 할 수 있겠습니다.

 

 


 

5. 어떤 자재보다 튼튼하며 화재에 강합니다.

 

세라믹점토블럭은 100% 천연 점토를 구워 만든 블록이기 때문에 매우 튼튼합니다.

일반 ALC블록블 경우 압축강도가 30~40kg/cm2인 반면 세라믹점토블럭은 외벽과 내벽에 따라 각각 80~120kg/ cm2의 강도를 보이고 있습니다. 또한 점토를 구웠기 때문에 불연재 속성을 지니고 있으며, 화재시 유독가스가 전혀 배출되지 않아 안전 합니다.

 

6. 꼼꼼한 시공이 가능합니다. 
 
마지막으로! 시공을 하는데 있어서도 세라믹점토블럭은 간편하고 정밀한 시공이 가능 합니다.

 

블럭의 수직면은 맞춤 접합으로 되어 있어 수지몰탈이 전혀 필요하지 않으며, 유럽에서 직수입되고 있는 친환경몰탈을 바른 후 위에 블록을 올려두기만 하면 되므로 간편합니다.

또한 각 블럭마다 높이가 정확하기 때문에 정밀한 시공을 쉽게 진행할 수 있어 좋습니다.

 

 

 

100% 친환경 자재로 지어진 건강한 전원주택! 인체에 무해한 세라믹 제품을 사용해 지은 세라믹황토주택이기 때문에 유해한 성분이 검출되지 않으며 특유 성질 덕분에 사시사철 쾌적한 실내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별도의 설비 없이도 여름을 시원하게 겨울을 따뜻하게 지낼 수 있는 패시브하우스, 세라믹황토주택에서 건강하고 즐거운 전원생활을 보내시는 것은 어떨까요?

 

살아 숨쉬는 전원주택, 플러스주택과 함께 해보시길 바랍니다. 
더 자세한 이야기는 아래의 배너를 클릭하셔서 확인해보세요!

 

  • 글쓴이의 다른글 보기

베스트토론

더보기

    부동산 토론 이슈보기

    오늘의 주요뉴스

    미디어다음 경제

      부동산 이슈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