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서비스

금융

부동산 메뉴

지금 전국은 뉴타운 열풍~!경기의 바통을 이어 받는 지역은?

리얼투데이 입력 2018.11.05 14:05 수정 2018.11.06 09:33
조회 157추천 0


주택시장에서 ‘환골탈태’의 대명사 뉴타운이 서울뿐 아니라 인천에서도 화제가 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인천시 미추홀뉴타운의 분양이 본격적으로 시작을 알렸기 때문이다. 인천 대표적 원도심, 대규모로 진행되는 뉴타운 사업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특히 서울 및 경기도의 뉴타운 성공사례를 참고할 때, 인천에서도 뉴타운이 조성된 후 신흥 주거타운으로 지역 재평가가 들어갈 것으로 보인다.



뉴타운은 교통, 상업시설 등 생활인프라가 잘 갖춰진 원도심을 대대적으로 정비해 신흥 주거지로 재탄생하는 사업이다. 즉 소규모 택지지구처럼 지역 전체가 새 얼굴로 변신하면서 주거 선호도가 높아지고 가격 상승은 물론 청약경쟁률도 고공행진을 펼치고 있어 부동산 시장의 새로운 흥행공식처럼 여겨진다.


실제로 뉴타운 개발을 먼저 시작한 서울의 경우 뉴타운 내 아파트가 적지 않은 시세차익을 보여줬고 그 영향으로 사업추진 속도가 붙어 신흥 주거지로 기틀을 빠르게 갖출 수 있었다. 다시 말해, 과거 노후 주거단지가 새 아파트로 변모하고 집값이 상승하면 구역 내 다른 사업지도 영향을 받아 빠른 사업추진으로 결국은 택지지구 못지 않은 신흥주거타운을 형성하는 선순환 구조인 셈이다.


지난해 2월 말 입주를 시작한 돈의문뉴타운의 '경희궁자이'는 2014년 10월 분양 당시 전용 84㎡ 기준 분양가가 7억8000만원대에 책정되었지만 시세는 분양가의 두 배에 육박한다. 하반기에 13억원이 넘는 가격(2블록 13억9000만원, 8월)으로 실거래 신고된 바 있다.


분양시장 역시 흥행 선두주자로 굳어졌다. 올해 서울에서 분양된 아파트 중 뉴타운 단지가 청약경쟁률 상위 6위 안에 3곳이나 꼽혔다. 




신도시의 대명사인 경기도에서도 뉴타운 사업이 주목 받기 시작했다. 1기 신도시는 이미 노후화가 진행되고 있는 데다 그 동안 개발에서 소외된 원도심이 부동산 시장 상승세와 우수한 입지, 정비사업추진 활성화로 재평가되고 있어서다. 


광명뉴타운을 보면 서울과의 접근성, 완성된 생활인프라 등 입지가 우수한 곳이지만 그 동안 부동산 시장 경기 부침으로 조명을 덜 받은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구역별 사업 추진 진행에 속도가 붙어 지난해 12월에는 광명에코자이위브가 뉴타운 안에서 첫 분양을 했으며 15구역과 14구역도 등 순차적으로 시장에 선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구역도 많고 그 동안 재건축에 비해 저평가 받았다는 인식이 있어 이 곳 뉴타운 사업을 바라보는 수요층들이 많다. 




서울 및 경기권역의 주요 뉴타운들이 주목 받으면서 인천에서도 원도심의 변신을 알리는 뉴타운 사업이 기대를 모으고 있다. 


한화건설은 다음달 인천시 미추홀뉴타운 내 도시개발 1구역에서 ‘인천 미추홀 꿈에그린’을 분양할 예정이다. 지하 8층 ~ 지상 44층, 4개 동, 총 864가구 규모다. 특히 인천지역 내 인지도가 높은 한화건설이 시공을 맡았다는 점도 돋보인다. 미니신도시급으로 조성된 인천 소래논현 도시개발(인천 에코메트로) 사업도 한화건설의 작품이다.


‘인천 미추홀 꿈에그린’은 미추홀뉴타운 첫 분양이자 노른자위 입지라는 점에서 주택 수요자들의 큰 관심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뉴타운 지역 내 먼저 들어서 선점효과를 기대할 수 있고 향후 도시재생 사업이 마무리되면 신흥 주거타운의 랜드마크가 될 가능성도 높다.


참고로 미추홀뉴타운 일대는 그 동안 새 아파트 공급이 적었던 지역이어서 이번 분양이 수요자들의 갈증을 해소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이 곳의 입지를 살펴보면, 인천 지하철 2호선 시민공원역이 단지와 직접 연결된 초역세권이다. 인근에 위치한 문학IC•남동IC를 통해 제2경인고속도로, 영동고속도로,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를 이용할 수 있어 서울 주요 도심 및 수도권 접근성이 우수하다. 주요 업무 지역으로 출퇴근이 편리한 직주근접성도 장점으로 들 수 있다. 인천 지하철 2호선 라인에 있는 검단 산업단지와 주안국가산업단지, 인천 기계 일반산업단지, 현대제철, 두산 인프라코어, 남동인더스파크, CJ제일제당 등이 가깝다. 

   

주변 생활환경도 잘 갖춰져 있다. 1호선 주안역 상권이 가깝다. 단지 내에는 인천 최초의 신개념 메디&라이프 복합몰인 ‘아인애비뉴’가 들어서 멀티플렉스 영화관을 비롯해 대형 서점, 프랜차이즈 카페, 패밀리레스토랑 등 다양한 편의시설이 입주할 예정이다. 또 1개 동 규모로 산부인과 전문병원인 서울여성병원이 입점하는 메디컬센터가 조성된다. 




인천 미추홀 꿈에그린은 상품성도 뛰어나다. 판상형, 남향 위주의 단지 배치는 물론 4베이 3룸 설계를 적용해 채광 및 통풍을 극대화하고 공간 효율성을 높였다. 단지 내에는 운동과 여가, 취미 등 문화생활을 누릴 수 있도록 다양한 커뮤니티 공간도 조성한다. 안방과 드레스룸에 창문을 설치해 통풍 및 환기가 가능하도록 했으며, 대부분 타입에서 복도 팬트리 공간을 조성해 수납공간을 극대화 한 점도 눈에 띈다.




한편 인천 미추홀 꿈에그린의 홍보관은 남동구 구월동 1146-9번지(인천시청입구삼거리 인근) 용진빌딩 4층에 위치해 있으며, 견본주택은 11월 중 인천 남동구 구월동 1136-12번지(인천시청 맞은 편)에 오픈 할 예정이다. 입주는 2022년 하반기 예정이다.




 ▼ 더 많은 리얼투데이 콘텐츠 보기







주간 인기컨텐츠

    부동산 파워컨텐츠

      서비스 이용정보

      Daum부동산은 제휴 부동산정보업체가 제공하는 매물 정보와 기타 부동산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로서,
      제휴 업체의 매물 정보를 비롯한 각종 정보 및 이와 관련한 거래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Copyright ©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