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서비스

금융

부동산 메뉴

1인 가구 맞춤형 공간 ‘혼코노미’가 인기

리얼투데이 입력 2020.03.20 14:04 수정 2020.03.24 11:00
조회 392추천 0

                                   




그야말로 혼코노미 전성시대. 1인 가구 증가율이 가파르게 오르면서 소형가구 맞춤형 주거시설이 인기를 얻고 있다.

 

통계청의 장래가구추계 자료를 살펴보면 2017년 기준으로 전국의 1인 가구 수는 28.5% 5583천가구를 차지했지만, 2047년에는 1인 가구가 37.3%로 늘어 832만 가구에 달할 것으로 전망했다. 2047년에는 전국 17개 시도에서 모두 1인 가구가 가장 주된 가구 유형이 될 것이라는 의미이다.

 

실제로 이 전망치 보다 1인 가구 증가 속도는 더 빨라지고 있다. 통계청 자료를 살펴보면 2018년 기준 전국 1인 가구는 29.3%로 늘어났다. 585만 가구에 달하면서 2019년 기준으로 예상치를 훨씬 웃돌 전망이다.

 

이미 우리 주변 세 가구 중 한 가구가 1인 가구인 상황이 되면서 ‘1코노미혼코노미라고 하는 신조어도 생겨났다. 1코노미는 ‘1인 가구이코노미’ (economy)의 합성어로 새로운 소비경제를 뜻하는 말인데 이러한 영향력은 부동산 시장에서 특히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다.

 

1인가구가 급증하는 사회현상의 영향을 받아 지난해 말 정부는 4인 가구가 기준이었던 주거·사회복지 등에서 정책적인 변화를 줄 것을 예고했다. 주택시장에서는 나홀로족 증가 추세에 따라 맞춤형 주거공간이 주목받고 있다. 초저금리로 수익성이 개선됐지만 위치에 따라 수요가 갈려 전문가들은 옥석가리기가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이렇듯 1인 가구가 늘어나는 추세에 따라 이들을 수요로 하는 원룸투룸 위주의 소형 주거공간이 장기간 각광을 받게 될 전망이다. 특히, 우수한 입지와 뛰어난 상품성을 지닌 상품은 더욱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우수한 입지와 상품성을 갖춘 현대 테라타워 영통이 주목받고 있는 것도 이 같은 이유에서다. 수원에서는 삼성디지털시티 인근에서 직주근접 시설로 주목 받고 있는 현대엔지니어링의 현대 테라타워 영통지식산업센터의 지원시설 중 하나인 기숙사 분양이 예정돼 눈길을 끈다.

 

현대 테라타워 영통은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신원로 250번길 15에 지하 2~지상 15층 규모로 조성된다. 연면적은 약 96,946규모이며, 지식산업센터와 기숙사, 상업시설이 함께 들어선다. 이 중 기숙사는 총 310실 중 298실을 전용 24이하의 소형 면적으로 구성했다. 특히 175실은 공간활용도가 뛰어난 다락형으로 구성되어 기업들과 투자자들의 관심이 더욱 높을 전망이다.

 

먼저 현대 테라타워 영통이 들어서는 영통구 일대는 삼성디지털시티를 비롯해 다수의 협력업체가 위치해 인근 근무자들에게는 직주근접 주거지로 최적지로 꼽힌다. 특히 삼성디지털시티 블로그를 살펴보면 2018년 기준으로 약 34,000명의 임직원이 삼성디지털시티 내에 근무하고 있고 삼성전자 기흥화성 캠퍼스, 수원 일반산업단지 등도 가까이 위치해 투자자들의 관심도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게다가 현대 테라타워 영통은 광역 교통의 핵심 입지에 위치해 워라밸을 추구하는 입주기업 임직원들의 만족도를 극대화 할 수 있는 여건을 갖추고 있다. 지하철 분당선 영통역이 인근에 위치하며, 인덕원~동탄 복선전철 원천역이 오는 2026년에 개통할 예정이어서 대중교통망은 더욱 향상될 전망이다.

 

우수한 교통여건을 바탕으로 주변 문화여가시설로의 이동이 편리한 것도 장점이다. 광교호수공원, 영흥공원 등 대형 공원을 비롯해 경기도 문화의 전당, KBS수원센터, 롯데몰(수원점), 갤러리아백화점 광교점 등 다양한 시설들을 쉽게 이용할 수 있다.

 

현대 테라타워 영통의 기숙사가 주목받는 또 다른 이유는 차별화된 상업시설이 함께 공급돼 원스톱라이프를 누릴 수 있기 때문이다. 지식산업센터와 함께 들어서는 상업시설 브루클린381’은 뉴욕 브루클린의 상환경 특화를 통해 이국적인 경관을 연출할 계획이다. 뉴트로 컨셉을 위해 상업시설 내에는 공장형 카페와 키즈 카페 등 탁월한 집객력을 갖춘 앵커시설 도입도 추진 중이다.




입주기업과 임직원들의 편의를 위한 커뮤니티 시설도 다수 제공된다. 단지 내 4층에는 옥상정원 등의 휴게공간과 피트니스실 등이 조성될 예정이다. 법정대비 주차대수 약 211%의 여유로운 주차공간을 확보한 것도 특징이다.

 

인근 분양 단지 대비 저렴한 가격도 장점이다. 최근 영통구에서 분양된 지식산업센터의 기숙사와 가격을 비교하면 비슷한 면적을 가진 타입이 약 500~1,500만원 가량 저렴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현대 테라타워 영통분양 관계자는 현대 테라타워 영통은 우수한 입지, 상품성, 브랜드까지 두루 갖춰 많은 기업과 투자자들이 관심을 보이고 있다뉴트로 컨셉 상업시설인 브루클린381’과 더불어 입주기업 임직원들을 위한 옥상정원, 피트니스실 등 다양한 편의시설이 함께 조성되는 만큼 기숙사 역시 높은 호응이 예상된다고 밝혔다.

 

현대 테라타워 영통모델하우스는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신동 938-7에 조성돼 있다.











주간 인기컨텐츠

    부동산 파워컨텐츠

      서비스 이용정보

      Daum부동산은 제휴 부동산정보업체가 제공하는 매물 정보와 기타 부동산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로서,
      제휴 업체의 매물 정보를 비롯한 각종 정보 및 이와 관련한 거래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Copyright ©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