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철도 호재 잇따르는 지방 도시, 생활 편리하고 매매가 상승세 이어가며 청약도 훈풍
▶ 동서고속화철도, 중부내륙선, 남부내륙고속철도 등 철도 수혜 인접 단지 분양 잇따라
이미 철도 교통 호재는 집값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는 상황이다. 부동산114에 따르면, 지난 3월 춘천~속초를 잇는 동서고속화철도의 기본계획이 고시되면서 속초의 3.3㎡당 아파트 매매가는 지난 3개월새 0.4% 상승하는 추세를 보였다.
땅값을 매기는 지가지수까지 급상승했다. 한국감정원에 따르면, 속초의 지난 3월 지가지수는 115.32로 지난 2013년 1월 이후 최고치를 나타냈고, 강원 내에서는 접경지역인 고성(117.67)에 이어 2번째로 높은 수치를 기록했다.
속초뿐만 아니라 순천 역시도 철도 교통 호재의 덕을 보는 곳 중 하나다. 부동산114에 따르면, 광주송정~순천을 잇는 경전선 전철화 사업이 지난해 12월 예비타당성재조사를 통과하자 순천의 3.3㎡당 아파트 매매가는 지난해 12월 3.3㎡당 544만원을 기록하며, 지난 2018년 12월 대비 3% 상승하는 추세를 보였다.
철도 교통 호재는 1차적으로 생활의 편리함을, 2차적으로는 집값 상승까지 부추기는 주요인이 되면서 신규 분양 단지들의 청약 역시 좋은 성적을 기록하고 있는 상황이다.
실제 강원도 원주시에서 지난해 3월 분양에 나선 포스코건설의 ‘원주 더샵 센트럴파크(4단지)’는 특별공급을 제외한 149세대 모집에 2,550명이 청약해 평균 17.11대 1의 청약경쟁률을 기록했다. 총 4개단지 2,656세대로 이뤄진 이 단지는 경강선 여주~원주 연장선(예정) 호재에 힘입어 단기간 내 완판을 이루기도 했다.
지난해 7월 전남 순천시 조례동에서 분양된 보광건설의 ‘조례2차 골드클래스 시그니처’의 경우 목포~순천~부산을 잇는 남해안철도와 광주송정~순천 경전선 전철화 사업 호재에 힘입어 1순위서 26.16대 1의 청약 경쟁률을 기록하기도 했다.
리얼투데이 관계자는 “지방도시의 경우 도시 내 이동성을 단시간으로 축소하는 철도의 영향력을 많이 받기 때문에 집값 역시 이에 따라 움직이는 경향이 있다. 이에 올해 역시 지방도시에서 분양을 앞둔 단지는 철도 호재의 영향을 받는 유무에 따라 수요자들의 관심을 얻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올해 지방 중소도시에서는 동서고속화철도 호재를 갖춘 강원도 속초시를 비롯해 중부내륙선이 예정된 문경시와 충주시, 광주송정~순천 경전선 전철화가 예정된 순천시 그리고 남부내륙고속철도가 예정된 거제시 등에서 신규 분양이 이뤄진다.
롯데건설은 7월 강원도 속초시 동명동 436-1번지 일원에 짓는 ‘속초 롯데캐슬 인더스카이’를 분양할 예정이다. 단지는 춘천~속초를 잇는 동서고속화철도 속초역(예정)과 인접해 있으며, 속초역(예정) 개통 이후에는 서울 용산역까지 1시간 10분대로 이동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속초 롯데캐슬 인더스카이’는 속초시에 공급되는 첫번째 ‘롯데캐슬’ 브랜드 단지로 지하 2층~지상 29층, 8개 동, 전용면적 59~128㎡, 총 568세대 규모다. 전 세대는 남향 위주로 배치돼 우수한 일조권과 개방감을 확보했으며, 속초 바다, 청초호, 영랑호 및 설악산 조망도 누릴 수 있다. 또한 바다 조망을 만끽하며 운동하는 부대시설 등도 적용된다. 중앙초교, 해랑중과 속초중앙시장(속초관광수산시장), 설악로데오거리가 도보 5~10분 거리에 있으며, 하나로마트, 속초시청, 속초문화회관 등의 이용도 쉽다.
한국토지신탁은 경북 문경시 모전동 862-2번지 일원에 짓는 ‘문경 모전 코아루 노블36’을 분양 중이다. 단지는 경기도 이천~충주~문경 중부내륙철도 사업 완료시 수도권까지 1시간 30분 안팎에 이동이 가능해질 전망이다. ‘문경 모전 코아루 노블36’은 지하 3층~지상 36층, 공동주택 전용면적 80~146㎡ 166세대(7층~35층), 오피스텔 전용면적 31~43㎡ 16실(6층), 근린생활시설 등으로 구성된다. 단지 주변으로 홈플러스, 문경제일병원, 메가박스를 비롯해 문경시립도서관, 문경시청 등 다양한 생활 편의시설이 위치해 있다.
대림산업은 9월 전남 순천시 일원에 짓는 ‘e편한세상 순천 2차(가칭)’을 분양할 예정이다. 단지는 총 580세대 규모다.
대림산업은 12월 경남 거제시 고현동 일원에 짓는 ‘e편한세상 거제 고현 2차(가칭)’을 분양할 예정이다. 총 1,098세대 규모다. 단지는 거제~김천을 잇는 남부내륙고속철도 개통시 KTX 또는 SRT를 이용해 서울 및 수도권으로의 이동이 가능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 아산~익산 잇는 장항선 복선전철 인접 단지
제일건설은 상반기 전북 익산시 금강동 일원에 짓는 ‘익산 수도산 민간공원 특례사업 제일풍경채(가칭)’을 분양할 예정이다. 총 1,540세대 규모가 공급 계획돼 있다.
두 단지는 충남 아산 신창~전북 익산 대야를 잇는 선로를 복선화하는 장항선 복선전철 사업이 개통되면, 익산에서 천안까지 1시간대로의 이동이 가능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Daum부동산은 제휴 부동산정보업체가 제공하는 매물 정보와 기타 부동산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로서,
제휴 업체의 매물 정보를 비롯한 각종 정보 및 이와 관련한 거래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