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서비스

금융

부동산 메뉴

다층형 집합건축물 지식산업센터

e분양캐스트 입력 2019.04.18 10:22 수정 2019.04.18 10:22
조회 185추천 1



동일 건축물에 제조업, 지식산업 및 정보통신산업을 영위하는 자와 지원시설이 복합적으로 입주할 수 있는 3층 이상의 다층형 집합건축물로서 6개 이상의 공장이 입주할 수 있는 건축물을 말한다. 


지식산업센터는 아파트형 공장에 정보통신산업 등 첨단산업의 입주가 증가하는 현실을 반영하여 기존 아파트형 공장을 지식산업센터로 명칭을 변경하고, 제조업 외에 지식산업 및 정보통신산업 등을 영위하는 자와 기업지원시설이 복합적으로 입주하는 건축물로 재정의된 것이다. 


지식산업센터에 입주할 수 있는 시설은 다음과 같다. 


제조업, 지식기반산업, 정보통신산업, 그밖에 특정 산업의 집단화와 지역경제의 발전을 위하여 산업단지관리기관 또는 시장•군수•구청장이 인정하는 사업을 운영하기 위한 시설 벤처기업을 운영하기 위한 시설 그밖에 입주업체의 생산 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시설로서 금융•보험업 시설, 기숙사, 근린생활시설 등의 시설 



핫한 반응 일어났던 지식산업센터 


기존의 제조업 냄새가 짙었던 '아파트형 공장'이라는 명칭 대신 '지식산업센터'로 이름을 바꾸며 분위기가 크게 달라졌다. 제조업은 물론 지식산업과 정보통신산업, 지원시설이 복합적으로 입주할 수 있게 된 것이 그 이유이다. 


이에 따라 지식산업센터의 용도가 제조 용도에서 오피스 용도 비중이 커지면서 명칭도 오피스용의 이미지를 심어 사용하고 있다. 하이시티, 디폴리스, 비즈타워, 에이팩센터, 에코밸리 등이 대표적이다. 


여전히 핫한 투자처 지식산업센터 



최근 주택시장에 불어닥친 대출규제로 인해 매매가와 전세가가 하락하는 등 불안정성이 확대 대고 있는 반면에 지식산업센터의 거래 가격은 꾸준히 상승하며 전망이 밝다. 그로 인해 참 바람 부는 최근의 부동산 시장 상황에도 불구하고 투자 열풍이 이어지고 있다. 


지식산업센터의 평균 거래 가격이 2017년과 2006년 대비 약 100만 원 이상 상승하였고 지난 10년간 매매가가 하락한 시점은 2010년과 2011년이 유일하다. 그 두 해를 제외하면 매년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으며 2011년 이후 6년 연속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 


공장용지의 지가 상승폭도 눈에 띄는 특징 중 하나다. 전국의 공장용지 지가는 2006년부터 2018년까지 약 25% 상승한 반면 지식산업센터의 연도별 평균 거래 가는 약 45%나 증가했다. 


뿐만 아니라 지식산업센터에 입주하는 기업들은 재산세와 취득세 감면, 법인세 4년간 면제되는 등의 세금 혜택이 풍부하기 때문에 사옥 마련을 위한 기업은 물론 투자수요까지 꾸준히 있어 열기는 당분간 식지 않고 계속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주간 인기컨텐츠

    부동산 파워컨텐츠

      서비스 이용정보

      Daum부동산은 제휴 부동산정보업체가 제공하는 매물 정보와 기타 부동산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로서,
      제휴 업체의 매물 정보를 비롯한 각종 정보 및 이와 관련한 거래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Copyright ©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