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서비스

금융

부동산 메뉴

'아이들을 공략해라' 보육특화 단지 내세우는 건설사들

리얼투데이 입력 2019.04.19 16:27 수정 2019.04.19 18:12
조회 238추천 0



주택 구매에 있어서 가장 우선적으로 고려하는 구성원이 누구일까요? 아마 대다수의 수요자들이 ‘자녀’를 꼽지 않을까 싶습니다. 실제 주택 구매 과정에서 자녀가 다녀야 할 학교의 위치와 거리는 물론 주변 교육 시설과 유해시설 유무 등은 주택 선택에 중요한 결정 기준이 되기 때문입니다.


이런 이유로 건설사들도 ‘키즈’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자녀를 고려한 설계와 서비스를 도입한 단지들이 시장에서 큰 호응을 얻으며 좋은 성적을 나타내고 있기 때문이죠. 


실제 지난해 11월 분양한 ‘탑석센트럴자이’는 단지 내 국공립 어린이집 유치와 대형 키즈파크 조성이 부각되면서 큰 인기를 얻었습니다. 이 단지는 분양 전 의정부시와 협의를 통해 국공립 유치 협의를 확정 받았는데, 단지가 위치한 의정부시 용현동에 국공립 어린이집이 없던 상태여서 관심이 집중될 수 밖에 없었습니다.



의정부시 아파트 가운데 최대 규모에 트램펄린, 볼풀, 정글짐, 모래놀이터 등의 놀이 공간을 조성한 점도 눈길을 끌었습니다. 더욱이 해당 키즈파크는 실내에 조성되다 보니, 날씨와 상관없이 사계절 내내 안전하게 뛰어놀 수 있다는 장점이 있었죠.


어린 자녀를 고려한 특화 설계와 서비스가 부각되면서 ‘탑석센트럴자이’는 우수한 분양 성적표를 거뒀습니다. 1순위 접수에서 총 2만23개의 통장이 접수되며 평균 41.71대 1의 경쟁률을 기록한 것인데요, 이는 의정부시 역대 최고 기록입니다.


어린 자녀를 배려한 특화 설계는 앞으로 더욱 뚜렷해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자녀 1명을 둔 맞벌이 부부가 보편적인 가족 구성원으로 등장했기 때문인데요.  



통계청의 ‘2017 신혼부부통계’ 자료에 따르면 혼인 5년 차 이내 신혼부부 1,379,766쌍 가운데, 맞벌이를 하는 부부는 42.5%에 해당하는 585,957쌍으로 나타났습니다. 지역별로 살펴보면, 서울이 49.9%로 맞벌이 부부 비율이 가장 높았으며 이어 ▲세종 48.6% ▲광주 43.6% ▲제주 43.3% ▲대전 43% ▲경기 42.9% 순으로 맞벌이 부부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맞벌이 신혼부부 585,957쌍 중 350,697쌍(60%)은 자녀가 있는 것으로 집계돼 눈길을 끌었습니다. 현실적으로 일과 육아를 병행하는 것이 어려운 상황에서, 맞벌이 부부에게 자녀 육아는 가장 큰 걱정이기 때문이죠.


이런 이유로 어린이를 고려한 특화 설계와 서비스도 좀 더 섬세해지고 다양해지고 있는 모습입니다. 과거 단지 내 커뮤니티시설에서 키즈카페나 어린이도서관 등을 운영하는 것이 전부였다면, 지금은 맞벌이 부부를 위한 맞춤형 보육서비스를 제공한다던가, 세대 내 어린이를 위한 맞춤형 설계를 더하는 것으로 발전하고 있는 것이죠.


최근 경기도 고양시 일산동구 중산동에서 선보인 ‘일산2차 아이파크’가 가장 대표적인데요. 일산 최초 보육특화 아파트답게, 단지 곳곳 아이와 엄마를 위한 섬세한 배려를 담았습니다. 




가장 눈에 띄는 곳은 육아기 가정을 위한 맞춤형 평면입니다. 침실과 침실, 거실과 침실사이 가벽은 필요에 따라 움직일 수 있는 ‘무빙월 도어’가 설치돼, 어린 자녀의 모습을 방과 거실에서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유모차나 자전거 수납으로 복잡했던 현관에는 별도 수납 공간을 배치하며, 일부 평면에서는 테라스와 유아용 욕조가 설치될 예정입니다.




단지 내 근린생활시설에는 보육과 교육, 놀이 등을 결합한 신개념 복합교육공간 ‘Family Box’가 조성돼 눈길을 끕니다. 특히 오전 7시 30분부터 오후 8시까지 영어놀이학교, 키즈수영, 예체능활동 등 다양한 커리큘럼을 갖춘 ‘All day care’ 보육프로그램은 맞벌이 부부들에게 큰 호응을 얻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섬세한 보육특화 서비스 제공으로 수요자들의 관심을 한 몸에 받고 있는 ‘일산2차 아이파크’는 민간임대 아파트로 공급돼 만 19세 이상이라면 청약통장 보유여부, 소득 제한, 주택 소유 여부에 상관없이 누구나 계약할 수 있습니다. 




  ▼ 더 많은 리얼투데이 콘텐츠 보기



주간 인기컨텐츠

    부동산 파워컨텐츠

      서비스 이용정보

      Daum부동산은 제휴 부동산정보업체가 제공하는 매물 정보와 기타 부동산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로서,
      제휴 업체의 매물 정보를 비롯한 각종 정보 및 이와 관련한 거래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Copyright ©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