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서비스

금융

부동산 메뉴

버팀목 전세대출, 온라인으로 편하게 신청한다!

e분양캐스트 입력 2019.10.02 09:41 수정 2019.10.02 09:41
조회 4924추천 6

주택도시 기금 온라인∙모바일 대출신청 ‘기금 e 든든’ 개시!



#. 30대 직장인 A 씨는 최근 신혼집 마련을 위해 주말마다 발품을 팔고 있다. 직장생활을 하는 터라 평일에는 도통 시간이 나지 않아 주말의 모든 시간을 집 구하는 데에 쏟는다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다.


그런데 그런 A 씨에게 집을 알아보는 것보다 더 큰 문제는 바로 대출이다. 모아놓은 돈으로는 턱없이 부족해 전세대출을 받아야 하는데, 은행이 문을 여는 평일에는 바쁜 업무 일정과 상사의 눈치로 인해 은행을 갈 시간이 도저히 만들어지지 않기 때문이다. 이러다 기껏 마음에 드는 집을 찾았 다가도 계약을 못하는 게 아닌가 하는 걱정이 들 정도다.


A 씨처럼 생업에 바쁜 무주택 서민들의 주택자금 마련이 한층 수월해질 전망이다. 국토부가 무주택 서민들의 주택자금을 지원하는 주택도시 기금 디딤돌(구입)∙버팀목(전세) 대출 신청을 온라인과 모바일로 신청 가능하도록 개편함에 따라서다.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는 지난 1일 온라인 기금 대출서비스 ‘기금 e 든든’을 인터넷과 모바일을 통해 출시한다고 밝혔다.


그동안 생업에 바쁜 서민들이 종이서류를 발급하고 제출해야만 해 은행에 여러 번 방문하는 등의 복잡한 절차를 거치던 것에서 벗어나 모든 심사가 끝난 뒤 단 한 번의 은행 방문으로 절차가 마무리되어 훨씬 편리해지게 되는 것이다.


이번 개편에 따라 앞으로 대출 신청자는 본인과 배우자의 전자 공인인증서를 준비하여 인터넷 ‘기금 e 든든(enhuf.molit.go.kr)’에 접속하거나, 모바일 앱을 내려받아 화면에 나오는 순서대로 정보를 입력하면 된다.


공인인증서가 없거나 새로 발급받기 어려운 경우 가까운 은행 영업점을 방문하여 대출을 신청할 수 있다.


자세한 신청방법은 기금 e 든든 홈페이지 공지사항에서 확인하거나, 주택도시 기금 콜센터(국번 없이 1566-9009)로 문의하면 된다. 일단 간략 절차를 살펴보면 정보제공 및 스크래핑 동의부터 신청 완료까지 총 8개 단계를 거치면 신청이 마무리된다.


<기금 e 든든 대출신청 간략 절차>



한편 국토부는 이날부터 대출 신청자에 대한 자산 심사 기준이 신설된다고 밝혔다. 그동안 대출 신청자의 소득 수준과 주택소유 여부만 봤다면, 앞으로는 부동산, 자동차 등은 물론 예•적금 등 금융자산도 함께 고려해 대출 가능 여부를 심사한다. 서민 실수요자에게 대출 혜택이 집중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디딤돌 등 구입자금 대출은 자산에서 부채를 차감한 '순자산가액'이 3억 7100만 원 이내, 버팀목 등 전월세 대출은 2억 8000만 원 이내여야 신청이 가능하다. 고가 수입차 소유자 등은 대출이 제한될 수 있다.


이와 함께 국토부는 통계청에서 발표되는 가계금융복지조사에 따라 자산요건을 매년 조정할 예정이다.


주간 인기컨텐츠

    부동산 파워컨텐츠

      서비스 이용정보

      Daum부동산은 제휴 부동산정보업체가 제공하는 매물 정보와 기타 부동산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로서,
      제휴 업체의 매물 정보를 비롯한 각종 정보 및 이와 관련한 거래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Copyright ©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