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서비스

금융

부동산 메뉴

광양 집값이 들썩이는 이유는?

직방 입력 2019.10.08 12:50 수정 2019.10.08 12:50
조회 1430추천 0
놀라운부동산의 부동산 서프라이즈 #22

광주광역시를 제외한 전라남도를 보면 순천, 여수, 목포와 광양, 나주에 인구가 밀집해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전남 지역은 공급이 많지 않습니다. 그래서 개발 호재와 새로운 택지를 중심으로 접근한다면 장기적으로 유망하다고 생각합니다. 오늘은 전남 지역 중에서도 특히 눈여겨 볼만한 지역인 광양 부동산 시장의 최근 흐름을 살펴보겠습니다.


광양은 광양항을 중심으로 산업단지가 발달해 있습니다.

출처 직방
신축 공급에 목마른 광양

광양의 경우 기존에도 광양항을 중심으로 산업단지가 발달해 있었고, 추가로 광양황금산업단지가 올해 준공 예정이고 묘도산업단지도 추진 중이기 때문에 일자리가 풍부해지는 위치입니다.


기존부터 일자리는 많지만, 신축 공급이 없었던 터라 주거환경 때문에 일자리는 광양에 두고 주거지는 순천, 여수 쪽으로 두는 인구가 많았습니다. 광양은 신축 공급에 상당히 목말라 있고 추후에 공급이 없기 때문에 지방 시장 중에 눈여겨 볼만한 곳 중 하나입니다.

직방에서 본 광양시의 최근 5년간 세대수 흐름입니다. 인근의 순천시로 620세대가 유출되었습니다.

출처 직방
광양에 투자 수요가 접근한 이유

광양이 한때 전국 아파트 매매가 상승률이 가장 높았던 적이 있습니다. 당시 투자자를 실은 관광버스가 다닐 정도로 메인 인프라를 중심으로 갭 투자 수요가 활발했습니다.


이렇게 투자 수요가 접근한 이유는 크게 두 가지입니다. 첫째, 전세를 활용할 경우 투자금이 적게 들어갈 만큼 높은 전세가율을 보인다는 점, 둘째, 현재와 미래의 부족한 신축 공급이 그 원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직방에서 본 광양의 아파트 매매 및 전세 실거래가 그래프입니다. 전세가율이 78%~82% 정도로 높은 편입니다.

출처 직방

지역 내 90년대에서 2000년대 초반에 준공된 아파트가 대다수이고, 전세가율이 상당히 높은 지역인데다 비규제지역이기 때문에 투자 수요가 접근하기 용이했고, 그 영향으로 16~17년도에 입주한 신규 아파트의 가격을 기준으로 보면 일부 지역 아파트가 많이 오른 편입니다.


아까 말씀드렸다시피 광양에는 새로운 산업단지 개발과 신규 사업 시스템 도입 등으로 고급 인력이 유입될 예정이기 때문에 신규 주택을 중심으로 가격이 더 올라갈 가능성이 높다고 보입니다.


무엇보다 추가적 공급이 제한적이라 공급이 항상 부족한 상태이고, 광양시에서 계획 중인 개발사업이 많은 편이라 개발의 진행에 따라 주택 가격의 변동성이 클 것입니다. 또한, 신규 분양의 경우 분양가가 관건이긴 하지만 전매 제한이 없기 때문에 광양과 순천, 여수 지역의 수요만으로도 경쟁률이 높을 것으로 보입니다.

어디에 주목하는 것이 좋을까?

신규 주택 주거 벨트가 제공될 수 있는 택지에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소비 도시인 순천의 자산가나 광양 주민의 택지개발에 대한 기대감이 상당히 높고, 전매 제한이 없기 때문에 투자수요도 많을 것이라고 판단이 됩니다.

직방에서 본 성황도이도시개발지구 근처의 아파트 매매 시세입니다.

출처 직방

광양에는 3개의 개발 예정 택지가 있는데 이 가운데 산업단지와 접근성이 뛰어나고 7~8천 명 정도의 인구로 도시가 구성되어 하나의 큰 주거 벨트라인이 형성될 기대감이 높은 광양시 성황도이지구가 눈에 띕니다.



글. 놀라운부동산(정형근)

유튜브 '놀라운 부동산'

카페 '놀부의 부동산 부자 스쿨'




주간 인기컨텐츠

    부동산 파워컨텐츠

      서비스 이용정보

      Daum부동산은 제휴 부동산정보업체가 제공하는 매물 정보와 기타 부동산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로서,
      제휴 업체의 매물 정보를 비롯한 각종 정보 및 이와 관련한 거래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Copyright ©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