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서비스

금융

부동산 메뉴

주거지 선택 이유2위 '직장' 일자리 늘어나는 지역 주목

리얼투데이 입력 2018.11.08 09:16 수정 2018.11.08 11:26
조회 199추천 0

일자리가 늘어나는 지역으로 내 집 마련 수요자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일자리가 늘면 그만큼 배후수요가 풍부해져 환금성이 좋아지고 집값 상승까지 기대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 직장이 가까워지면 출퇴근 시간을 줄여 취미나 여가 활동에 사용할 수 있는 등 삶의 질을 향상할 수 있다.  



 

직장에 따라 주거지를 선택하는 경향은 국토교통부가 지난해 12월 발표한 2017년 주거실태조사 보고서에서도 잘 드러난다. 보고서에 따르면 이사한 경험이 있는 가구를 대상으로 현재 주택으로 이사한 이유를 조사한 결과 ‘직주근접, 직장변동 때문에’라고 응답한 비율은 29%로 나타났다. 이는 ‘시설이나 설비가 더 양호한 집으로 이사하려고(39.1%)’에 이은 2위였다. 강남, 여의도, 광화문 등 직장이 많은 곳의 집값이 높고 이러한 지역의 접근성이 높을수록 인기 주거지인 것도 이와 같은 관점에서 해석이 가능하다.


 

[서울시 전경]


특히 새 아파트는 공간 활용이 우수하고 최신 트렌드를 반영한 커뮤니티가 들어서는 등의 장점으로 인해 기존 아파트보다 인기가 높다. 실제로 지난달 서울 강서구 방화동에서 분양한 ‘신마곡 벽산 블루밍’은 54.75대 1의 높은 경쟁률로 1순위 마감됐다. 단지 인근에 위치한 마곡지구에는 LG그룹, 롯데그룹, 코오롱그룹 등의 계열사들이 입주해 있고 관련 기업들이 더 늘어날 예정이라는 점이 인기를 끈 주요 요인으로 분석된다.   

 

지난해 세계 최대 규모의 삼성전자 반도체 공장이 준공된 평택 고덕국제신도시에서도 일자리 증가에 따른 효과는 톡톡히 나타났다. 이 일대에서 분양한 단지들은 ‘평택고덕신도시 제일풍경채’ 84.09대 1, ‘평택 고덕파라곤’ 77.54대 1, ‘평택고덕신도시 신안인스빌’ 30.87대 1, ‘평택 고덕신도시 자연앤자이’ 30.87대 1 등 높은 청약경쟁률을 기록하며 성공적으로 분양을 마쳤다.   

 

연내에도 일자리가 크게 늘어날 예정인 지역들의 분양이 예정돼 있어 내 집 마련 수요자들의 관심을 모은다. 그러나 개발 계획은 진행과정에서 수시로 변동되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단기적인 접근은 피하는 게 좋다. 

 

동원개발은 11월 인천 영종하늘도시 A31블록에 ‘영종하늘도시 동원로얄듀크’를 분양할 예정이다. 지하 2층~지상 23층, 6개동, 전용면적 74~84㎡ 총 420가구다. 단지 주변으로 인스파이어 복합리조트를 비롯해 인천도시공사가 시행하는 미단시티 개발, 민간 제안으로 실시되는 최초의 항만재개발사업인 한상드림아일랜드 개발 등에 따른 일자리가 크게 늘어날 예정이다. 도보 거리에 영종초가 위치하고, 생활권 내에 하늘고, 인천과학고, 인천국제고, 영종물류고 등 명문 학교가 자리하고 있다. 단지 인근으로는 송산과 대규모 해양공원인 씨사이드파크가 위치해 쾌적한 환경을 자랑한다. 그밖에 마트, 병원, 학원 등이 밀집한 중심상업지구와 인접해 있는 것도 장점이다.

 


[인스파이어 복합리조트, 출처: 인천시 블로그]


한화건설은 11월 인천시 미추홀구 주안동 228-9번지(전 주안초교 부지) 일대에 ‘인천 미추홀 꿈에그린’을 선보일 계획이다. 지하 8층~지상 44층, 4개 동, 총 864가구 규모다. 단지 주변에 위치한 주안국가산업단지가 구조고도화사업과 클러스터사업을 추진 중이어서 일자리 창출은 물론 근로자 편의가 기대된다. 첨단화를 추진 중인 주안국가산업단지를 비롯해 검단 산업단지와 인천 기계 일반산업단지도 가깝고 현대제철, CJ제일제당 등 다수의 기업체가 근접해 풍부한 일자리를 보유하고 있다. 단지는 인천 지하철 2호선 시민공원역과 직접 연결된 직통 역세권이며, 인천 최초의 신개념 메디&라이프 복합몰인 ‘아인애비뉴’가 단지 내에 들어설 예정이어서 입주민들은 원스톱라이프가 가능하다.


GS건설은 11월 경기도 성남고등지구 C1•2•3블록에서 '성남고등자이'를 분양할 예정이다. 단지는 아파트 383가구와 오피스텔 151실로 구성된다. 용인서울고속도로, 분당내곡간도시고속화도로 등을 통해 주변 지역으로의 이동이 편리하다. 고등지구 남쪽으로 판교 제2•3테크노밸리가 조성될 계획이어서 직주근접을 원하는 수요자들의 관심이 예상된다.  


 

[판교테크노밸리, 출처: 성남시 블로그]


한신공영은 11월 세종시 어진동 1-5생활권 H5블록에서 ‘세종 한신더휴 리저브2’를 분양할 예정이다. 지하 3층∼지상 35층, 6개 동, 전용면적 84∼154㎡, 총 596가구 규모다. 세종시 중심상권인 방축천 특화구간을 끼고 있는 주상복합아파트로 세종호수공원, 도서관, 정부청사가 가깝다. 세종시에는 오는 2026년까지 330만㎡ 규모의 ‘세종 스마트시티 국가산업단지‘가 조성될 예정이어서 일자리가 큰 폭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세종정부청사, 세종시 블로그>




 ▼ 더 많은 리얼투데이 콘텐츠 보기



주간 인기컨텐츠

    부동산 파워컨텐츠

      서비스 이용정보

      Daum부동산은 제휴 부동산정보업체가 제공하는 매물 정보와 기타 부동산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로서,
      제휴 업체의 매물 정보를 비롯한 각종 정보 및 이와 관련한 거래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Copyright ©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