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서비스

금융

부동산 메뉴

부자들은 어떤 부동산에 투자하고 있을까?

직방 입력 2019.02.25 11:07 수정 2019.02.25 11:10
조회 1457추천 0

시네케라의 팩트로 보는 부동산 #14


KB경영연구소와 하나금융경영연구소는 매년 부자보고서를 발행하고 있습니다. 이 중 금번에 나온 하나금융경영연구소 보고서를 분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부자들은 어떤 생각을 하고 있을까요?

출처 : 직방

일반인과는 너무나도 다른 부자의 생각을 왜 알아야 하냐고 반문할 수도 있지만, 자본주의 시스템에서 성공한 부자들의 생각을 읽으면 투자 전략을 세우는 데 큰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또한 소비 취향을 분석하면 사업 아이템, 즉 자산가들의 가려운 곳을 찾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우선 하나금융경영연구소의 2019년 부자보고서는 금융자산 10억 원 이상인 부자 922명에게 설문지 방식으로 조사한 것인데요. 보고서 중 흥미로운 항목만을 요약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부자들의 재무상태는?



거주 주택의 자산 비중이 높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출처 : 직방

재무상태표에서 주목할 만한 부분은 순 자산이 123억 원인데 22억 원짜리 비교적 저렴한(?) 주택에 거주한다는 것입니다. 마치 순 자산 10억 원인 사람이 1.8억 원짜리 집에 거주하는 셈입니다. 깔고 있는 돈을 최소화하는 것일 수도 있고, 매수할 수 있는 고가 주택의 숫자가 적은 것일 수도 있습니다. 여기서 투자 포인트 한 가지가 나왔습니다.


다음으로 수익형 부동산 투자에 대출을 별로 쓰지 않는다는 사실입니다. 대출로 레버리지 효과를 극대화하여 수익률을 높일 법한데 정반대의 결과입니다. 이 부분은 실제로 구분 상가 또는 빌딩들의 등기부등본을 발급받아 보면 비슷한 결과가 나온다는 것을 쉽게 알 수 있습니다.


보유 자산 기여 소득은?



부동산 투자의 비중이 가장 높습니다.

출처 : 직방

보유자산에 대한 기여도는 전체의 27.2%로 부동산 투자가 가장 높습니다. 이래서 사람들의 머릿속에는 부동산이 중위험 자산 (안전 자산)으로 자리잡고 있는 것 같습니다.


반면, 근로소득의 비중은 상대적으로 낮습니다. 역시 자본주의 시스템 하에서는 근로소득만으로는 부자가 되기 어려운 것 같습니다. 생산의 3요소인 토지, 노동, 자본의 적절한 조화가 필요해보입니다.


그 외 주목할 만한 부분은?


투자 목적의 주택수는 1.85채입니다. 실거주 주택을 포함하면 2.85채인데 적습니다. 중소형 아파트> 대형 아파트> 오피스텔> 단독 및 다가구> 다세대 순입니다.


69%가 부동산 자산 리밸런싱 계획이 없습니다. 18%만이 축소 계획이며, 13%는 확대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부동산 경기 전망보다 훨씬 중요한 지표인 것 같습니다. 따라서 좋은 물건이 저렴한 가격에 나올 가능성은 높지 않습니다.


상속 증여 수단 1위(44%)는 단연 부동산입니다. 특히 아파트를 제외하고는 공시가격으로 이전이 가능하다는 점은 상속 및 증여에 있어서 큰 장점입니다.


월 지출은 약 1,200만 원으로 17→18년 16%, 16→17년 9%씩 늘어났습니다. 물가 상승률을 훨씬 상회합니다. 경제 전반으로 봤을 때는 그들의 소비 심리가 줄지 않아 다행스러운 일인 것 같습니다.


문화 레저 지출을 늘리고, 의류 잡화 구입비를 줄일 것이라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자동차 교체 주기는 5.9년이라고 합니다. 저부터 반성해야 할 것 같습니다.



실거주 목적으로 신축 분양 아파트를 알아보고 있다면 직방에서 원하는 지역의 분양 일정을 편리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출처 : 직방
해당 보고서 전문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링크: http://www.hanaif.re.kr/kor/jsp/board/board.jsp?sa=ci&bid=92&pg=1&no=33446

글. 시네케라(민경남)

KN Properties 대표

전직 부동산 펀드매니저

<지금부터 부동산 투자해도 부자가 될 수 있다>

<돈 버는 부동산에는 공식이 있다> 저자

블로그 ‘부동산 전업투자자의 부동산 투자 이야기’




주간 인기컨텐츠

    부동산 파워컨텐츠

      서비스 이용정보

      Daum부동산은 제휴 부동산정보업체가 제공하는 매물 정보와 기타 부동산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로서,
      제휴 업체의 매물 정보를 비롯한 각종 정보 및 이와 관련한 거래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Copyright ©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