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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중교통 환승 시대… 복합환승센터가 대세

e분양캐스트 입력 2019.09.05 09:49 수정 2019.09.05 09: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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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중교통의 중심지이자 문화와 상업, 업무시설까지 들어서는 랜드마크 역할


복합환승센터는 철도, 지하철 주변 교통체증 해소와 교통수단 간 연계를 위한 것으로 자동차, 버스와 지하철의 환승시설이 설치된다. 자연스레 유동인구가 늘게 되고 대형마트, 아웃렛, 컨벤션센터, 식당가, 대형 영화관 등이 같이 들어서 상권이 활성화되는 것을 기대할 수 있다. 대중교통의 중심지일 뿐만 아니라 문화•상업•업무시설까지 들어서 지역 내 랜드마크 역할을 한다.


또한 복합환승센터를 설치해 주요 교통거점으로 삼고 상업•업무시설까지 도입하면 환승에 따른 사회적 비용을 절약함과 동시에 고용 창출 및 경제 효과까지 얻을 수 있다.


실제로 주택시장에서 복합환승센터는 집값을 이끄는 호재로 통한다. 


복합환승센터로 개발되는 동탄역을 도보로 이동할 수 있는 ‘동탄역 예미지 3차’는 1순위 청약에서 369가구(특별공급 제외) 모집에 3만 9,414명이 몰리며 평균 106.81 대 1의 경쟁률을 보였고, 동대구복합환승센터가 도보권에 위치한 '동대구역 더샵 센터시티'도 일반공급 279가구 모집에 7,687명이 몰리며 평균 27.55 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역세권 상권 조성 기대감, 교통 편의성 등이 시너지를 일으키며 투자자들의 관심을 끌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서울 강남권, 창동역, 사당역, 고양 대곡역 일대 수도권 지역서 개발 진행

수도권에서 추진되는 대표적인 사업으로는 서울 강남권 복합환승센터, 창동역, 사당역 일대, 고양 대곡역 일대 등이 진행 중이다.


서울 영동대로 삼성역~봉은사역 구간에 들어서는 ‘강남권 광역복합환승센터’도 본격적인 개발 준비 중이다. 강남역 복합환승센터는 지하 6층, 연면적 16만㎡로 조성된다. 이곳에서 기존 지하철 2•9호선과 개통 예정인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 2개 노선(파주~삼성, 수원~양주), 경전철 위례~신사선(위례신도시~신사역) 등 5개 철도 노선, 대규모 지하 환승터미널을 지을 계획이다. 올해 12월 착공하고, 2023년까지 복합환승센터 개통을 목표로 공사를 추진할 계획이다.


영동대로 지하공간 복합개발 사업이 완료되면 영동대로‧삼성역 일대는 서울 국제교류 복합 지구의 관문이자 수도권 광역교통의 핵심 환승 공간으로서 교통 이용객만 하루 60만 명에 달하는 세계적인 규모의 대중교통 허브로 재탄생하게 된다.


창동역세권 개발사업은 총 2만 7423㎡ 규모로 1 지구에 창업 및 문화산업단지(1만 746㎡)를 조성하고 2 지구에 복합환승센터(8370㎡)를 세우는 것이다. 1 지구에 창업 및 문화산업단지를 조성하는 데는 총 6085억 원(토지비 포함)이 투입된다. 16층과 49층 건물 두 개 동을 연결하는 형태로 들어서며 연면적은 14만 9673㎡다. 


창업 창작 레지던스 공간 700실, 문화 관련 오피스 300실이 각각 마련되며 2500명을 수용할 수 있는 창업 준비 공간으로 구성된다. 2 지구에 들어설 창동역 복합환승센터는 GTX-C 노선과의 연계 계획을 담은 첫 복합환승센터다. 수도권 지하철 1, 4호선 환승역인 창동역과 소공원, 광장으로 구성될 예정이다.


사당역 복합환승센터는 사당역 인근 공영주차장 부지를 활용해 환승센터와 업무•상업•주거시설이 포함된 최고 27층 높이의 복합단지를 조성한다.


대곡역 복합환승센터 사업은 경기 고양시 덕양구 대장동 대곡역 일원 12만 2700㎡에 주거•업무•숙박•컨벤션•편의시설을 갖춘 환승시설을 지을 예정이다. 대곡역은 현재 지하철 3호선, 경의 중앙선 환승역이다. 복선전철 대곡~소사선이 오는 2021년 개통을 목표로 공사 중이며 향후 교외선,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A 노선도 개통될 예정이다. 그렇게 되면 대곡역에 총 5개 노선이 교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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