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서비스

금융

부동산 메뉴

[3월 둘째 주 분양브리핑]희비엇갈리는 분양시장 5곳 4,723가구

리얼투데이 입력 2019.03.15 18:26 수정 2019.03.15 18:29
조회 160추천 0



각종 규제로 수요자들이 신중히 청약에 나서면서 지역과 입지에 따라 분양 성적의 희비가 갈리고 있습니다. 지난 13일 경기도에서는 3곳의 청약이 이뤄졌지만, 교통과 주거 여건이 우수한 공공분양 단지 ‘수원역 푸르지오 자이’만 37.25대 1의 경쟁률을 기록하며 1순위 마감에 성공하고, 나머지 2개 단지는 순위 내 마감에 실패했습니다.


3월 셋째 주에는 지방에서 다수의 분양 물량이 계획돼 있습니다. 특히, 대구는 지난해보다는 다소 청약열기가 식었지만 여전히 우수한 성적을 보이고 있어 분양을 앞둔 단지들의 청약 결과에 관심이 높아질 전망입니다.


부동산 전문 리서치업체 리얼투데이에 따르면, 3월 셋째 주에는 전국 5곳에서 총 4,723가구(오피스텔, 임대 포함, 도시형생활주택, 행복주택 제외)의 1순위 청약접수가 이뤄지며, 당첨자 발표는 7곳, 계약은 12곳에서 진행됩니다. 견본주택은 전국 4곳에서 개관될 예정입니다.




  

<청약 접수>


‘대구혁신도시 하우스디 어반 메가시티’

18일 대보건설은 대구 동구 신서동 1188-1번지 일대에 공급하는 ‘대구혁신도시 하우스디 어반 메가시티’ 오피스텔 청약을 진행합니다. 지하 4층~지상 15층, 전용면적 19~55㎡ 총 1,046실 규모입니다. 단지는 대구도시철도 1호선 안심역을 이용할 수 있고, 대구 외곽순환도로(2020년 개통 예정), 대구 도시철도 1•3호선 연장 계획 등 개발호재를 갖췄습니다. 코스트코와 신서중앙공원이 가깝고, 송정초, 새론중, 대구동부고 등 학교 시설이 인근에 위치합니다.


‘원주 더샵 센트럴파크’

포스코건설은 19일 강원 원주시 무실동 산45-16번지 일원에 공급하는 ‘원주 더샵 센트럴파크’ 1순위 청약을 받습니다. 지하 2층~지상 최대 28층, 4개 단지, 전용면적 59~101㎡ 총 2,656가구 규모로 민간공원 조성 특례사업으로 진행됩니다. 원주고속버스터미널, 시외버스터미널, 남원주IC 등이 인접해 있습니다. 단지 인근으로 AK플라자, 롯데마트, 롯데시네마, 원주시청, 원주세브란스기독병원, 법원 등의 생활 편의시설 및 행정기관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또 한지테마파크, 종합운동장, 치악예술관 등 문화시설이 가깝고, 치악초를 도보 통학할 수 있습니다.



<견본주택 개관>


‘대구국가산단 대방노블랜드’

대방건설은 21일 대구 달성군 구지면 국가산업단지 A2-1블록 일대에 들어서는 ‘대구국가산단 대방노블랜드’ 견본주택을 개관할 예정입니다. 지하 3층~지상 25층, 11개 동, 전용면적 76~84㎡ 총 881가구 규모로 조성됩니다. 현풍IC와 테크노폴리스로를 통해 대구 도심으로의 진입이 수월합니다. 대구세현초, 구지중 등의 학교가 도보권에 위치하고 대구국가산단, 테크노폴리스, 달성1차산단 등으로의 출퇴근이 용이합니다.


‘성당 태왕아너스 메트로’

22일 태왕은 대구 달서구 성당동 223-8번지 일원에 공급하는 ‘성당 태왕아너스 메트로’의 견본주택을 개관할 계획입니다. 지하 2층~지상 33층, 3개 동, 전용면적 84㎡ 아파트 222가구와 전용면적 50㎡ 오피스텔 71실 등 총 293가구 규모입니다. 대구도시철도 1호선 서부정류장역과 서부정류장을 도보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관문시장, 홈플러스, 대구문화예술회관, 가톨릭대병원 등 생활 편의시설이 단지 인근에 위치하고 두류공원, 성당못 등이 가까워 주거 여건이 쾌적합니다. 


‘이안 동해 센트럴’

대우산업개발은 같은 날 강원 동해시 천곡동 788번지 일대에 천곡동 옛 중앙아파트 재건축 단지인 ‘이안 동해 센트럴’의 견본주택을 열고 분양에 나설 예정입니다. 지하 2층~지상 15층, 전용면적 59~84㎡ 총 247가구 중 157가구를 일반에 분양합니다. 단지 인근으로 동해시종합버스터미널이 위치하고, 7번 국도와 동해고속도로 등을 통해 타 지역으로의 이동이 수월합니다. 동해동인병원, 동해병원, 이마트, 롯데시네마, 동해시청 등 편의시설이 주변에 자리 잡고 있고, 동해중앙초를 도보로 통학할 수 있습니다.



 

'원주 더샵 센트럴파크'


<원주 더샵 센트럴파크 조감도>


<강원 원주시 주요 분양단지 청약경쟁률>


혁신도시와 기업도시 위주로 물량을 쏟아냈던 강원도 원주시에 오랜만에 구도심권 아파트가 공급에 들어갑니다. 포스코건설이 짓는 ‘원주 더샵 센트럴파크’입니다. 단지는 지하 2층~지상 최대 28층, 4개 단지 총 2,656가구 규모로, 민간공원 조성 특례사업으로 진행됩니다. 도심 속 쾌적성이 돋보이는 메머드급 아파트 단지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입지로 보자면 단지 인근에 원주시청, 법원, 검찰청 등의 행정기관을 비롯해 문화, 상업시설이 밀집해 있고 단지 앞에 치악초등학교가 있어 도보 통학이 가능합니다.


아파트는 원주에서도 주거선호도가 높은 무실동과 단계동 일대에 터를 잡는 만큼 지역 내 새 아파트 교체를 원하는 수요자들이 눈여겨볼 것으로 예상됩니다. 분양가는 단지별로 다르나 금융결제원 아파트투유에 나온 1단지 대표분양가를 기준으로 보면 59㎡A형은 2억6,590만원 84㎡A형은 3억6,500만원이며 발코니 확장비와 각종 유상옵션까지 더하면 체감하는 분양가는 더욱 높아집니다. 지난해 6월 공급된 원주 봉화산 벨라시티 3차는 전용 84㎡의 분양가가 2억9,482만원이었으며 그 보다 앞서 분양한 원주단구 내안애카운티 에듀파크는 동일면적 2억7,220만원(아파트투유 중 최고금액)으로 책정이 되었습니다. 


두 단지 모두 도심과 거리가 있는 지역이어서 원주 더샵 센트럴파크를 같이 놓고 비교하기는 어렵지만 전체적으로 원주시에서 공급된 타 단지에 비해 분양가가 상대적으로 높아 보입니다. 여기에 올 들어 비수도권 지역의 부동산 시장이 식고 있고 대단위 아파트인 점을 고려하면 청약경쟁률 수치는 높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단지별 중복청약이 가능하고 비규제지역으로 청약문턱이 낮기 때문에 1순위에서 마감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따라서 1순위 평균 경쟁률로 1대 1을 예상해 봅니다.

=예상 1순위 청약 경쟁률 1대 1



▼ 더 많은 리얼투데이 콘텐츠 보기


주간 인기컨텐츠

    부동산 파워컨텐츠

      서비스 이용정보

      Daum부동산은 제휴 부동산정보업체가 제공하는 매물 정보와 기타 부동산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로서,
      제휴 업체의 매물 정보를 비롯한 각종 정보 및 이와 관련한 거래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Copyright ©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